Blogger에는 트랙백이 없다.

by hfkais | 2006. 3. 7. | 8 comments

참조 : 블로거 도움말

얼마 전 올렸던 올블로그 80x15배너에 대해, 하늘이님은 '올블로그 배너 관련 글에도 트랙백을 남겨달라'고 코멘트를 남겼다.

"응? 트랙백? 그게 뭐지? Blogger에서 블로그를 세개나 운영하고 있지만 그런 건 한번도 보지 못한 것 같은데?"

그렇다. 난 그동안 트랙백이 뭔지조차 모르고 있었다! 그래도 어디선가 한번 본 기억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2cpu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트랙백에 관련된 설명글이었다. 이 글을 통해 트랙백이 뭔지 대충 개념을 잡고, 트랙백을 날려보고자(?) Blogger 도움말을 뒤져봤다.

Blogger는 현재 Trackback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기능에 관심이 있으시면 backlinks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원하지 않는단다. 대신 '뒤로 링크(back links)'를 참조하란다. 분명 기능은 트랙백과 같은데, 링크 주소가 절대주소로 되어있다. 그야말로 단순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Blogger다운 기능이다. 그러고보니 Seoul Daily photoThe photo of South Korea에서 포스팅을 하며 링크를 걸었던 게 "Links to this post"란 항목에 표시되던게 생각난다. 조심스레 추측해보지만... Blogger에서만 쓰이는 기능같다. 결국, Blogger에서 트랙백 같은 건 직접 링크를 걸어야 할 것 같다.

태그 : , ,

댓글 8개:

  1. 아 그랬었군요. 트랙백이라면, 블로그에 있어서 필수적인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건 저의 오산이었군요. ㅎㅎ

    답글삭제
  2. 그렇습니다. 트랙백을 날려달라 하셔서, 이걸 어떻게 날려야 하나..고민 많이 했습니다. 종이비행기마냥 접어서 날릴수도 없고 후우..

    답글삭제
  3. http://iamzet.blogspot.com/2005/12/bloggercom_05.html

    http://www.aylwardfamily.com/content/tbping.asp

    참고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4. 블로거의 트랙백에 대한 도움말이 수정되었군요. 전에는 무료트랙백 사이트를 안내했는데, 백링크가 생기면서 수정된 듯 합니다.
    저는 Haloscan을 설치했다가 뭔가 찜찜해서 지웠답니다.
    지금은 어렵게 Links to this post를 달아서 쓰고 있답니다. 이 기능은 블로거에서만 유효한 기능이다군요.

    관련된 제 글의 주소를 아래에 옮겼습니다.
    http://zizukabi.blogspot.com/2005/07/installed-haloscan-commenting-and.html

    답글삭제
  5. Haloscan이라는게 있었군요. 좀더 찾아볼 걸 그랬습니다.

    답글삭제
  6. Blogger.com의 고유 기능으로 트랙백을 지원하지 않는 건 조금 아쉽긴 하더군요^^;

    답글삭제
  7. 블로그 관리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8. 블로그 관리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