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위젯 엔진 3.1 버전업 릴리즈

by hfkais | 2006. 4. 13. | 5 comments

링크 : oojoo님의 글(혹시나 해서 찾아보니 포스팅을 하신 분이 있었다. 트랙백이 없어서 링크로 대신한다.)

얼마 전부터 야후!위젯을 실행시킬 때마다 새 버전이 나왔다면서 업그레이드를 권유하는 메시지가 떴다. 귀찮아서 그냥 내버려 두고 있다가, 오늘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다. 새 버전은 3.1(build 95)로, 처음엔 그냥 별다른 변화가 보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 우선 설치를 시작했다.

기존 3.0엔진은 파일 하나에 설치파일이 모두 들어있는 식으로 제공되었는데, 이번엔 580kb정도의 다운로드파일이 제공되고, 실제 설치를 위한 파일들은 웹에서 다운로드 받는 식으로 바뀌었다. 설치를 위해 쓰이는 파일은 총 11MB정도이다. 설치할 때, 왼쪽 스크린샷의 설치과정을 무시하고 넘어가면 야후! 툴바와 함께 갖가지 설정이 바뀔 것이다(기업에서는 매우 효과적이고 좋은 방법일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론 이런 걸 매우 싫어한다). 설치는 매우 간단해서, 앞에서 설명한 부분 빼고는 그냥 쉽게 넘어갈 수 있다. 기존 3.0 엔진이 설치되어 있어도, 별다른 문제 없이 깔끔하게 설치된다.

새 버전에서 바뀐 점들을 살펴보자. 야후! 위젯 엔진의 새 버전은 실행속도가 매우 빨라졌다. 기존 3.0 버전에선 엔진을 실행시키면서 여러개의 위젯을 불러오는게 매우 느렸지만, 3.1 버전에선 위젯을 불러오는 게 훨씬 빨라졌다. 코드 최적화라도 한 것 같다. 또한 위젯 엔진에 대한 환경설정 내용이 추가되었다. 특히 환경설정 내에서 위젯 엔진의 사용 언어에 대해 변경이 가능해져, 환경설정에서 15개 언어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새 위젯 엔진은 분명, 이전 버전보다 크게 발전했다.

위젯 엔진의 변화 외에도, 그 안에서 돌아가는 위젯들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다. 야후! 위젯 엔진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면 기본 위젯 몇가지가 설치되는데, 이들 중 야후!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위젯들이 조금씩 업그레이드 되었다. 우선 야후! 로그인이 필요한 위젯들의 로그인 창이 바뀌었는데, 위젯 엔진의 환경설정에서 선택한 언어로 로그인창의 메시지가 출력된다(환경설정에서 사용 언어를 바꾸고 난 뒤, 위젯 엔진을 다시 실행시켜주어야 바뀐 언어가 적용된다. 일본어나 기타 언어들도 잘 나오는 걸 보니 유니코드로 만들어진 듯). 또한 위젯 로그인 화면 내에서 바로 야후! 에 회원가입을 할 수도 있다.

가장 반가운 변화가 Yahoo! Notepad 위젯에서 있었는데, 드디어 한글 인코딩 문제를 해결했다. 이전 포스트에서 이 위젯에 인코딩 문제가 있음을 제기했었는데, 이 부분이 말끔하게 수정되어 있었다. 왼쪽 스크린샷에서와 같이, 야후!메모장 <-> 야후! 노트패드 위젯 간의 데이터 연동이 훌륭하게 이루어졌다(그동안 이 문제로 인해 이 위젯을 쓰지 않았었는데, 다시 사용을 재개해야 겠다).

기존 위젯의 변경 외에도 새로운 위젯이 추가되었는데, Yahoo! Maps 위젯과 Yahoo! My Headlines 위젯이 그것이다. 야후! 맵은 Google Maps와 비슷하게 지도를 위젯상에 표시해준다. 물론 우리나라는 겨우겨우 지명 정도만 표시해주는 수준이지만, 그럭저럭 쓸만한 것 같다. 야후! 마이 헤드라인 위젯은 마이 야후! 에서 설정된 내용을 바탕으로 실시간 뉴스를 보여주는 위젯이다. 상당히 유용해 보이긴 하지만 위젯에 대한 환경설정을 할 수 없어서 다소 아쉬운 느낌도 든다.

야후! 위젯 엔진의 새 버전은 확실히 이전 버전보다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아마 곧 있으면 릴리즈 될 Google Desktop 3 정식버전과 MS의 Windows Live Gadget를 의식한 것일까. 적어도 Widget 시장에서 독주체제를 굳히고 있는 야후! 위젯은 이로써 또 한 발자국 전진했다. 구글은 하루빨리 데스크탑 3의 정식 릴리즈를 서둘러야 할 테고, MS도 가젯에 힘써야 할 것이다. 한편 네이버는 네이버 데스크탑 검색에서 비슷한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어떻게 되고 있는지 원... 거대 소프트웨어 제작사들 사이에서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 앞으로의 일들이 궁금해진다.

태그 : , , , , , ,

댓글 5개:

  1. 3.1로 업하면서 뭐가 바뀌었는지 제가 사용하던 4개 가량의 위젯에 문제가 있네요 ㅠ,.ㅠ

    답글삭제
  2. 인코딩 문제가 해결되었다니 반가운 일입니다.
    피드백이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_∩)

    답글삭제
  3. 저도 애용하던 위젯 하나가 작동을 안하네요... 위젯의 버전업을 기대하거나, 추가 패치가 나오길 바라는 수 밖에요.

    답글삭제
  4. JWC님께서 다녀가셨네요..
    문제가 생기셨다는 위젯이 JWC님께서 제작하신 올블로그위젯인가요?
    그때문에 저도 방금 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오는길입니다.
    업데이트전의 예쁘고 깔끔한 폰트는 온데간데없고 한심하고 어처구니없는 폰트로 출력되네요;

    답글삭제
  5. JWC님의 위젯을 열어서 코드를 봤는데 폰트가 HY견고딕으로 되어있더군요. 그런데 제 시스템에서 실행시키려고 하니까 아예 실행이 안되네요; XML이 없다면서....으윽 이거 왜이러는지...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