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ware SE, 악성코드 제거에 효과적인 프로그램

by hfkais | 2006. 7. 10. | 3 comments

▲ Ad-Aware SE에 한국어 언어팩을 설치한 모양

인터넷은 사람들에게 정보와 재미를 안겨주는 등 좋은 기능을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좋지 않은 것들도 전해준다. 그 중엔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도 포함된다. 특히 악성코드의 경우, 인터넷을 타고 엄청나게 많은 종류가 끝도 없이 퍼지고 있다. 악성코드는 주로 웹 사이트의 광고를 위해 악용되곤 하는데, 컴퓨터 사용자에겐 정말 귀찮은 존재가 아닐 수 없다.

▲ Internet Explorer의 인터넷 옵션 창

필자도 얼마 전, 악성코드에 걸려 귀찮은 일을 겪었다. 오랜만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띄웠는데, 시작페이지에 웬 카지노 홈페이지가 떠 있는 것이었다. 아마도 동생이 인터넷을 하다 악성코드에 걸린 모양이었다. 시작페이지를 바꾸는 것 정도야 흔히 겪은 것이었기에, 원상복구 시키기 위해 인터넷 옵션 창을 띄웠다. 그러나 웬걸, 시작페이지 주소를 입력하는 곳은 물론 버튼까지 모두 비활성화 되어있었다(위 스크린샷에서 '홈 페이지' 부분이 모두 비활성화). 아무래도 악성코드가 레지스트리까지 건드린 모양이었다. 그래도 악성코드로 인해 지정된 시작페이지 주소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직접 레지스트리를 수정해 고치려고 했다.

순간 귀찮아졌다(!). 나에겐 Ad-Aware라는 훌륭한 프로그램이 있는데, 내가 왜 직접 그 복잡한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하지? 이럴 때 쓰려고 깔아두고 업데이트도 꼬박꼬박 한 것이 아니었던가. 난 Ad-Aware를 구동시켰고, Ad-Aware는 몇 분 동안 전체 시스템을 열심히 검사하더니 문제의 악성코드와 레지스트리를 찾아내어 말끔히 제거하였다. 그 시간동안 난 웹서핑을 하였다.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컴퓨터 보안 등에 민감한 사람들이 많은 요즘, 수 많은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이 사용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어떤 것이 좋을지 가려내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뉴스에서는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 자체가 악성코드를 내장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또한 악성코드 제거 프로그램들끼리 경쟁사의 프로그램을 악성코드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었다. 사용자로선 골치아플 일이다.

물론 좋은 프로그램들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Ad-Aware를 강력히 추천한다. 필자의 컴퓨터 사용 습관상 악성코드가 몰래 설치될 일은 거의 없지만 그래도 간혹 알게 모르게 설치되는 악성코드나 쿠키, 레지스트리 변경 등이 Ad-Aware를 통해 말끔히 처리되었다. 사용자는 그저 생각날 때마다 업데이트를 해주고, 전체 시스템 검사를 시키면 된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일단 설치를 하고 나면, 화면에 나타나는 대로 선택하고 지시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게다가 더 마음에 드는 것은, 이런 훌륭한 프로그램이 'Freeware'라는 것. 악성코드를 제대로 제거해준다면 모를까, 제대로 제거도 못하고 시스템이나 망가뜨리면서 유료결제를 유도하는 타 프로그램에 비하면 천사나 다름없다(Ad-Aware SE는 프리웨어다. 그 이상의 버전은 유료다. 하지만 SE버전만으로도 충분히 쓸 만 하다).

Ad-Aware SE는 인터넷 공개자료실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심파일에서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아래에 적어두겠다.

Ad-Aware SE를 먼저 설치하고, 위 링크에 적혀있는 설명대로 한글 언어팩을 설치하면 된다. 설치를 마치고 처음 실행시키면, 아마 파일이 오래되었다면서 업데이트하라고 할 것이다. '연결' 또는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업데이트를 마친다. 업데이트가 꽤 자주 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일주일에 한번은 업데이트를 해주는 게 좋다. 그러나 굳이 일부러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업데이트를 오랫동안 하지 않을 경우 Ad-Aware를 실행시킬 때 알아서 업데이트가 오래되었다고 메시지가 나오기 때문에, 그에 맞춰 업데이트를 해주면 된다. 기본값으로 14일이 경과된 업데이트 엔진을 오래된 것으로 보고 사용자에게 업데이트를 요구한다.

시스템 검사를 할 땐, '전체 시스템 검사 실행'으로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시간은 시스템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체감상 약간 오래 걸리는 편이다. 간단히 웹서핑을 하면서 시간을 때우면 괜찮다. 주위에서 악성코드 하나를 못잡아 쩔쩔 매다 결국 포맷까지 이르는 경우를 많이 보았는데, 부디 Ad-Aware를 통해 그런 일들을 미연에 방지하길 바란다.

태그 : , , , , , , ,

댓글 3개:

  1. 좋죠. 저도 애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가끔가다가 하드 날리고 처음 상태로 돌릴때가 있는데
    그럴때마다 늘 생각나는 프로그램이지요^^;;
    오늘 오랜만에 한번 돌려봤는데 기대에 부응해주더군요.
    말끔하게 처리 완료!

    답글삭제
  2. 오랜만에 ad-ware 를 다운받아보는군요,,근데 링크된 주소에 한글팩과 프로그램의 링크 주소가 같네요...뭐,,영어로 되어 있어도 쓰는데는 지장없지만 저같이 영어가 짧은 사람을 위해 링크 주소 바꾸어 주세요,,

    답글삭제
  3. 어이쿠, 클립보드에 주소를 복사해서 넣는다는게 잘못 복사되었나보네요. 수정했습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