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크로스브라우징은 대체 언제쯤?

by H.F. Kais | 2006. 7. 17. | 3 comments

보내주신 메일은 잘 받아 보았습니다. 회원님께서 건의해주신 싸이월드 기본 정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회원님의 따뜻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현재 싸이월드의 상당 기능이 최초 설계부터 IE 기반으로 만들어져 타 브라우저로 호환이 안되는 상황에 대하여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또한 Netscape 이후 사용자들의 99% 이상이 IE 접근이라 내부적 고려가 부족했습니다. 최근 Firefox 를 포함한 web 2.0 의 변화에 맞춰 싸이월드 역시 신규 기능 및 기존의 주요 기능들에 대한 크로스브라우징 재검검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만, 연말연시의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하여 아직 정확한 실행 시기를 정하지 못하고 중요한 이슈 위주로만 이행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회원님의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최대한 이른 시일 내로 찾아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른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편리하고 빠른 서비스로 회원님께 밝은 웃음만을 안겨 드릴 수 있는 싸이월드가 되겠습니다. ㅡ 사이좋은 사람들. 싸이월드. ㅡ

위 글은 작년 싸이월드 헬프데스크에 크로스브라우징 문제로 문의했을 때 받은 답변이다. 2005년 11월과 12월에 비슷한 문제로 문의를 했는데, 똑같은 답변을 받았다. 읽어보면 알겠지만 대충 연말연시라 바쁘고 해서 지금 당장 어떻게 할 수는 없고, 차츰 크로스브라우징 문제 등에 대해 해결해 나가겠다는 답변이다.

자, 오늘 날짜를 한번 보자. 어느 새 2006년도 반이 훌쩍 지나가버렸고, 반을 넘어선 첫 달의 반도 넘어가버렸다. 저 답변을 받고 약 반 년이 넘어버렸다. 그 사이, 싸이월드 아니 SK 커뮤니케이션즈엔 많은 일이 있었다. 싸이월드의 몇몇 새 서비스들을 오픈했고, 이글루스를 인수했다. 야후!코리아와 관련된 루머도 떠돌았다.

그럼? 싸이월드의 크로스브라우징은?

안타깝지만, 내가 보기엔 조금도 개선되지 않았다. 미니홈피는 물론이고, 클럽도 마찬가지다. 파이어폭스에서는 그래도 Cyworld Work Around라는 확장기능을 써서 미니홈피를 이용할 수 있지만, 그 뿐이다. 오히려 미니홈피에 새롭게 추가된 '파일방'과 '동영상'서비스의 경우, ActiveX 없이는 이용이 불가능하다. 하긴, 새로 개편된 싸이월드 메인페이지에서 서브메뉴 하나만 눌러 들어가도 왼쪽 상단의 '내 미니홈피 가기' 링크가 죽어버리곤 하는데 뭘. 대체 "최근 Firefox 를 포함한 web 2.0 의 변화에 맞춰 싸이월드 역시 신규 기능 및 기존의 주요 기능들에 대한 크로스브라우징 재검검"은 언제 이루어진단 말인가? 부족한 내부적 고려를 채울만한 사람이 그렇게도 없는 것인가? 아님,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고 타 회사들과 경쟁하느라 차마 이쪽으론 신경을 쓰지 못하는 것인가?

그것도 아니라면, 그래도 아직까진 싸이월드에서 도토리 장사하는 게 장사가 괜찮아서 굳이 개선할 근거를 찾지 못하는 것인가?

이쯤 되면 도대체 싸이월드 팩토리는 왜 있는 것인가? 회원들 중 괜찮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그거라도 건져보겠다는 건가?

어제 헬프데스크에 크로스브라우징과 관련해 문의글을 보내놨다. 아마 오늘, 내일 쯤이면 답변이 달릴 것이다. 또 똑같은 말만 복사&붙여넣기 할 것인가? 아님, 지금은 연말연시가 아니니 그 부분만 쏙 빼고 답변할 것인가? 웹 표준을 100% 지키는 건 바라지도 않는다. W3C의 웹 표준 준수 검사를 통과하는 것도 바라지 않는다. 어느정도 표준을 지키지 않아도, 요즘 브라우저는 알아서 다 잘 보여준다. 하지만 싸이월드는 좀 심하지 않은가. 과연 저 답변글의 내용이 언제 이루어질지, 지켜 봐야 할 일이다.

태그 : , , , , ,

댓글 3개:

  1. Cyworld Work Around 확장기능 없이 싸이클럽을 가끔 썼었는데 글읽기는 되도 글쓰기가 안되더군요. 근데 최근에 업데이트 한 번 하더니만 좋아지기는 커녕 오히려 스크롤이 안되서 글읽기도 제대로 안됩니다. -_-+

    답글삭제
  2. 확실히 저번에 개편이랍시고 한 후에 접근성이 더 떨어지는 것 같더니 그래도 요즘엔 조금 나아진 것도 같더군요. 확장기능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무려 댓글이 제대로 보이고 달리기 까지 하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 농담이 아니라 조금 나아진 듯한 기분이 들긴 들더군요...아직 멀었습니다만...

    그나저나 제일 불편한게 말씀하신대로 내 미니홈피 가기 링크가 죽어버리는 건 정말 어처구니가 없더군요... 처음 개편되고 나서 내 미니홈피 갈 방법을 못 찾아서 한참을 헤멨는데 설마 이걸 아직도 모르는 건 아닐테고... 고치기 어려운 건 더더욱 아닐테고 말이에요 -_-;;;

    답글삭제
  3. FF에서 확장기능을 설치하지 않으면 방명록 글 리스트에서 다음페이지로 가기 위한 링크가 안먹곤 했습니다. 얼마 전에 방명록 부분이 바뀌면서 개선된 것 같기도 한데, 싸이월드 아니 미니홈피 부분만 보더라도 갈 길이 한참은 멀었지요... 음악이나 동영상 같은건 차치하고서라도 말입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