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AMD CPU의 발열과 전력소모량을 줄여주는 S2kCtl

by hfkais | 2006. 8. 4. | 2 comments

링크 : S2kCtl 홈페이지

이제 장마도 끝나고, 무더위에 열대야에 정신이 없다. 여기에 컴퓨터까지 켜놓고 있으면 더운 방 공기에 컴퓨터의 발열까지 더해져 한층 더위를 느끼게 된다. 또한 나처럼 CRT모니터를 쓰는 사람은, 모니터에서 올라오는 열기로 인해 눈앞에 아지랑이가 보일지도 모른다. 게다가 집에 에어컨이라도 있는 집은 높은 전기세에 민감해지기 마련인데, 여기에 컴퓨터의 전력소모까지 생각하면 더더욱 민감해질 수 밖에 없다.

만약 당신의 컴퓨터가 구형 AMD CPU를 사용한다면(요즘은 모두 최신 CPU를 쓰지만...혹시나 해서), 그리고 아직 이 프로그램에 대해 모른다면, 당신의 컴퓨터에서 발열과 전력소모를 어느정도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S2k Control이란 프로그램은 구형 AMD CPU에서의 발열과 전력소모를 줄여준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바톤과 바톤 이전의 구형 AMD CPU에서의 Idle 시 발열과 전력소모를 줄여준다' 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한가지 재미있는 기술이 쓰인다. 프로그램의 설명 부분을 그대로 옮기자면, 다음과 같다.

Significant power savings of the AMD Athlon processor only occur if the processor is disconnected from the system bus by the Northbridge while in the Halt or Stop Grant state. The Northbridge can optionally initiate a bus disconnect upon the receipt of a Halt or Stop Grant special cycle. The option of disconnecting is controlled by an enable bits in the Northbridge.

복잡한 건 패스하고 몇몇 단어들로 유추해 보자면, 'AMD Athlon 프로세서와 노스브릿지 간의 시스템 버스 통신을 막아 전력 소모를 줄인다' 정도로 보면 될까? 즉 프로세서가 놀고 있을 때(Idle), 노스브릿지와의 통신을 막아 전력 소모를 줄이고 동시에 발열도 줄인다는 것이다. 쓸데없이 밥을 똑같이 주지 않고, 적은 일을 할 땐 적은 밥만 주겠다는 건가?

설치와 설정은 무척 간단하다. 따로 인스톨을 할 필요도 없다. 그냥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고 적당한 폴더에 옮긴 뒤 실행시켜주면 끝. 다운로드는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용량도 매우 작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나타나는 6개의 탭 중 Information, CPU Info, CPU Flags 탭은 시스템 정보와 CPU 정보를 표시해주는 탭이다. 따라서 한번 구경이나 해보면 되겠다. 스크린샷에서 보다시피 주 설정은 S2k Settings라는 탭에서 이루어지는데, 별거 없다. Enable Bus Disconnect에 체크하고, 밑의 슬라이더를 움직여주면 된다. 숫자가 파란색으로 나타나는 부분까지 이동시켜주면 된다. 그 다음 Apply를 눌러주면 끝.

여기에 시스템 온도 또는 전압을 트레이 아이콘으로 표시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는데, Monitoring 탭에서 설정하면 된다. CPU온도, 메인보드 칩셋 온도, 전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나의 경우 보드 온도엔 크게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CPU온도만 표시하도록 해 놓았다. Show in Tray 항목에 체크해 두면, 트레이에 네모난 모양의 아이콘과 함께 온도가 표시된다. 또한 이 아이콘을 통해 Bus Disconnect가 실행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데, 실행되고 있으면 아이콘 테두리와 글자 색이 초록색으로, 실행되고 있지 않으면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물론 이 색은 보다시피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해줄 수도 있다. 또한 몇 초 간격으로 업데이트하게 할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을 다 하고 나면 Save를 눌러준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주로 사용자가 직접 건드릴 일 없이(설정때만 빼고)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데, 매번 실행시켜주고 apply 눌러주고 하자니 귀찮을 것이다. 따라서 물론 Autorun 기능을 지원한다. Advanced 탭에서 Miscellaneous 하위 탭을 누르면, Autorun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이렇게 하지 않아도, 윈도의 '시작프로그램'에 등록시켜 두면 자동으로 알아서 뜨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이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AMD CPU 목록과 메인보드 칩셋 목록은 다음과 같다. 바톤까지는 무난히 지원하며, 샘프론 이후의 모델은 지원하지 않는다.

Supported processors: AMD Duron, Athlon Processors Model 2,3,4 (w/ limitations) AMD Duron, Athlon, Athlon XP/MP Processors Model 6 & upper

Supported chipsets: VIA KT133, KT133A, KLE133, KX133, KM133, KM133A, KL133, KL133A, KN133, KN133A , KM266, KL266, KN266, KT266, KT266A, KT333, KM333, KT333 CF, KT400, KT400A, KM400, KM400A, KN400, KN400A,KT600, KT880 nVidia nForce series, nForce2 series (nForce2, nForce2 Ultra400, nForce2 400) SIS 730, 733, 735, 740, 741, 741GX, 745, 755, 746, 746FX, 748, 748FX AMD 751, 760, 761, 762

또한 시스템 온도 센서는 다음을 지원한다.

Supported SuperI/O Chips: Winbond W83627HF/F, W83697HF, W83637HF, W83627THF, W83782D, W83781D, ITE IT8705F, IT8712F

지금 쓰고 있는 바톤 2500+의 경우 S2k를 쓰지 않으면 거의 계속 50도 이상을 유지한다. 풀로드 시에도 온도는 비슷하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을 쓰면, 적게는 5도에서 많게는 10도 이상도 내려간다. 여기에 전력 소모도 한층 적어진다. 개인적으론 이 프로그램을 쓴 뒤 전기요금이 약 3~4만원 정도 적게 나온 경험이 있다. 물론 온도와 전력소모에 관한 것은 시스템과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Idle 시의 전력소모에 관여하는 만큼, 풀로드로 계속 돌린다면 프로그램을 쓰기 전과 후의 전력소모에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3D 게임이나 렌더링 등). 여하튼 간단히 웹서핑을 한다거나 CPU에 부하가 적게 걸리는 작업을 할 땐 확실히 효과가 있으니, 위에 나열된 CPU를 쓴다면 꼭 써보길 바란다.

태그 : , , , , , , , ,

※ CPU 전력소모와 관련해서 검색엔진을 통해 이 페이지를 보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 글의 내용은 전적으로 '구형 AMD CPU'에만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거의 4~5년 전 CPU들이죠. 최신 AMD CPU를 사용하신다면, '쿨 앤 콰이어트'나 C1E 등의 전력관리 기술에 대해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 2개:

  1. 모든 하드웨어 열을 식혀주는 툴이 나온다면!!

    답글삭제
  2. 유익한 정보네요.
    제 블로그에 퍼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