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템플릿 변경

by H.F. Kais | 2006. 8. 8. | 0 comments

그동안 벼르고 벼르던 중, 드디어 일을 냈다. 이 블로그 템플릿을 싹 바꿔버렸다. 얼마 전 새로 템플릿을 변경한 Seoul Daily photo의 템플릿을 기반으로, 약간의 수정을 거쳐 새로 템플릿 코드를 갈아치웠다.

그런데 Seoul Daily photo의 경우 영문 블로그(영어실력은 형편없지만)이고, 이 블로그의 경우 한글 블로그여서 꽤 많은 부분을 수정해야 했다. 특히 텍스트와 관련된 CSS를 수정하는게 가장 큰 일이었다. 적절한 기본 폰트도 별로 없고, 사이즈 조절도 난감했다. 맑은 고딕을 써볼까 했으나 그다지 내키지 않았고, 요즘 유행하는 태터툴즈 스킨처럼 바탕 28px를 써볼까도 했으나 영 모양새가 어울리지 않았다. 결국 굴림으로 타협점을 찾았다. (물론 그다지 마음에 들진 않는다.)

위에서 '그동안 벼르고 별렸다'고 했는데, 사실 이번 템플릿 변경의 가장 큰 이유는 스팸 코멘트 때문이었다. 기존에 쓰던 K2 스킨의 경우 코멘트를 남기기는 쉬웠으나 스팸 코멘트를 막을 방도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Blogger.com에서 제공하는 코멘트 남기기의 경우 스팸 방지 기능을 쓸 수 있는데, 이것을 쓸 수 없었다. 그래서 K2 스킨으로 바꾼 이후 몇몇 포스트에 스팸 코멘트가 달리기 시작했고, 이를 삭제하는 것도 매우 힘든 일이었다. 물론 템플릿 코드에서 코멘트에 관련된 부분을 삭제하고 다른 것으로 대체했으면 되는 일이었으나, 영 내키지도 않고 귀찮기도 했었다(그러면서 아예 템플릿 코드 전체를 만들어버렸다.). 여하튼 새 템플릿을 만들게 되었고, 어느정도 큰 무리 없이 잘 보여지는 것 같다. 하지만, IE6에서 내용이 사라졌다 나타났다 하는 문제는 여전하다. 렌더링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 빨리 IE7이 나오기만을 기다린다.

태그 : , , ,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