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로그, 한국형 토종 블로그 광고?

by hfkais | 2006. 9. 11. | 4 comments

오랜만에 올블로그에 접속해보니, 못 보던 광고 하나가 떠 있었다. 그것은 바로 프리로그.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블로그에 광고창을 달아, 여기서 얻어지는 광고 수익을 회사와 블로그 이용자가 나눠갖자는 생각의 블로그 서비스다. 단순히 형태만 보자면 구글의 Blogger + 애드센스 쯤 되겠다. 블로그를 사용할 수 있는 툴과 계정을 제공하고, 광고창을 달아 수익도 분배해주니 일반 블로거들로선 참 좋은 아이디어고 서비스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면, 많은 블로거들에게 큰 해를 끼치게 될 지도 모른다. 내가 이런 말을 하는 근거는 다음의 이야기에서 비롯된다.

그러니까 얼마 전, 올블로그의 실시간 글 목록에 디지털 카메라 관련 글이 올라왔었다. 흔히 카메라 회사 이름과 함께 못 보던 모델명이 나타나면, 디카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새 모델이 나온 것으로 알고 클릭하게 마련이다. 또는 카메라 회사 이름과 함께 그동안 알고 있던 모델명이 나타나면, 그 모델에 관련된 리뷰인 줄 알고 클릭하기도 한다. 실시간 글 목록에 올라왔던 그 글들도 비슷한 형태를 띄고 있었다. 나는 글을 클릭했고, 글이 나타났다. 그런데 글의 내용은 약 1년 전 모델에 관련된 것이었다. 마치 최근에 쓰여진 것마냥 올라온 예전 글. 게다가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이미지들. 즉, 그 글의 내용은 타 사이트에 올라온 프리뷰 내용과 똑같았던 것이다. 이 블로그는 흔히 말하는 '펌질 블로그'였다. 그런데 문제는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몇 분 간격으로 1~2년 전 글들이 같은 블로그에 계속 포스팅되는 것이었다. 이미 후속기종이 나온 카메라들의 출시소식, 프리뷰, 리뷰, 사용기 등등. 단순히 개인적인 스크랩이라고 보기엔 기사도 너무 오래된 것이었고, 스크랩하는 사람의 코멘트 등도 찾을 수 없었다. 그리고 평소 작게 사용하던 브라우저 화면을 무심코 전체화면으로 전환했을 때 보여진 광고창. 그것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아, 이 블로그는 프리로그에서 돌아가고 있는 것이구나.

그렇다. 프리로그에서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광고를 노출시키면 돈을 준다. 이 아이템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를 성심성의껏 운영하며 페이지뷰도 늘리고 광고도 노출시키고 하여 회사와 블로거 모두 윈윈하는 것이다. 하지만 내가 본 경우와 같이 악용될 소지가 엄청나게 많다. 너도나도 돈 좀 벌어보겠다고 여기저기서 뉴스 퍼오고 블로그 글 퍼오고 리뷰 퍼오고 사용기 퍼오고 게시글 퍼오고 그렇게 된다면...?

상상만해도 끔찍하다. 지금 당장만 해도 펌 블로그들이 문제시되고 있는데, 그런게 아예 한뭉치 더 나온다면...! 물론 프리로그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모든 사람들이 내가 본 그 블로그처럼 운영하고 있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언제라도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측면에서, 해당 회사의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올블로그 실시간 최신글에 뜬 약 30여개의 글이 모두 펌글이라면, 정말 끔찍한 일 아니겠는가.

태그 : , , ,

댓글 4개:

  1. 음... 또 다른 도배질의 시작이 되는것일까요? -_-;; 하여간 이런식의 광고기술의 발전은 좋은점도 있겠지만 좀 그렇네요

    답글삭제
  2. 네. 사이트 의도가 아무리 좋아도 그것이 악용되기 시작하면 게임 끝이죠. 훌륭한 수익사업 모델로 남게 되느냐, 인터넷의 쓰레기로 남게 되느냐는 전적으로 프리로그 운영자와 회원들의 손에 달려있다고 하겠습니다.

    답글삭제
  3. 그렇다면 저작권 소송 발생 시
    상업적으로 이용했기에
    제대로 받을 수 있겠네요.
    물론 비상업적이라고 해서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답글삭제
  4. 저작권 쪽으로 가면 또 그렇게 되겠네요. 허나 문제는 이나라 사법기관이라는 곳이 돈 많은 사람들 일엔 앞장서 힘써주고, 돈 없는 사람들 일엔 관심조차 갖으려 하지 않으니 말이죠...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