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데스크톱의 인덱스 저장위치 바꾸기

by hfkais | 2006. 10. 23. | 2 comments

구글 데스크톱은 사용자의 시스템에 저장된 문서나 파일 등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야후!와 MS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내놓은 적이 있으며 국내업체인 네이버에서도 데스크톱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늘의 주제는 구글 데스크톱에서 인덱스 저장위치를 바꾸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인덱스란?

윈도 탐색기에서는 기본적으로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파일명 등을 이용해 파일을 찾게 되는데, 이것은 파일에 대한 검색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때문에 문서 파일 하나 찾자고 하드디스크 전체를 뒤지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검색 초기에 찾는 파일이 나와준다면 고맙지만). 당연히 이런 방법은 비효율적일 수 밖에 없다. 그럼, 파일에 대한 정보를 미리 어디에 저장해뒀다가 그 부분에서만 검색한다면? 가령 a.txt라는 파일의 이름과 크기, 약간의 내용, 저장위치 등을 어느 한곳에 저장해둔다면? 당연히 검색이 편해질 것이다. 이렇듯 각 파일에 대한 색인을 만들어 두는 것을 인덱스라고 한다. 검색할 때 이 인덱스 파일만 검색한다면 결과를 한층 빨리 찾아낼 수 있다.

구글 데스크톱의 인덱스

구글 데스크톱에서는 시스템의 각 파일들에 대한 인덱스를 미리 만들어 저장해둔다. 이것은 구글 데스크톱을 설치하고 나서 이루어지는데,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때마다 틈틈이 인덱싱 작업을 하여 저장해둔다(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다). 이때 생성되는 인덱스 파일의 용량은 시스템마다 다르지만 대략 1GB 이상이다. 필자의 경우 약 3GB의 용량을 차지한다. 인덱스 파일은 기본적으로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계정\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Google Desktop\ 폴더에 저장된다.

TweakGDS로 인덱스 저장위치 바꾸기

그런데 구글 데스크톱의 환경설정엔 인덱스 저장위치를 바꾸는 메뉴가 없다. 차후엔 어떻게 바뀔지 알 수 없지만, 현재 가장 최신버전인 구글 데스크톱 4.2006.1002.1212-ko-pb 버전에서는 이런 메뉴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저장위치를 바꾸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써야하는데, TweakGDS라는 프로그램이 그 작업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TweakGDS의 다운로드는 여기서 받을 수 있다. 설치 후,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바꿔줄 수 있다.

'To open the folder and see the files' 부분을 누르면 현재 인덱스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열어볼 수 있게 해준다. 바로 아래에 위치한 'To change the index location' 부분을 눌러 인덱스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바꿔줄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각종 프로그램들의 임시 폴더는 E드라이브에 모아놓고 있기 때문에, 스크린샷에서도 E드라이브에 인덱스 파일을 저장하게 해놨다.

TewakGDS에서는 인덱스 저장위치를 바꾸는 것 외에도 다른 변경항목들을 제공하는데, 대부분은 구글 데스크톱이 버전업됨에 따라 필요가 없어졌다. 그나마 인덱스 저장위치를 바꾸는 기능만 쓸 만 하고, 나머지는 구글 데스크톱의 환경설정에서 충분히 바꿔줄 수 있는 것들이다. 구글 데스크톱의 차기버전에서는 인덱스 저장위치를 바꾸는 메뉴까지 환경설정에 넣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렇게 된다면, 아마 TweakGDS를 쓸 일도 없어질 것이다.

 

'구글 데스크톱'과 관련된 이전 글들 :
구글 데스크톱 4 업데이트 - 가제트 추가
구글 데스크톱 3 한글판 릴리즈
구글 데스크탑에서 고쳤으면 하는 버그 한가지

태그 : , , , , , , ,

댓글 2개:

  1. 이런 툴이 있었네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2. ray 님 / 글을 쓴 지 오래되었으므로 최신버전을 찾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