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S2를 설치했는데, 영어 외의 언어를 입력할 수 없을 때

by hfkais | 2007. 5. 30. | 8 comments

다음 글의 내용은 직접 경험한 것으로서, 혹시라도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올립니다.

얼마 전, 포토샵 CS2에 문제가 생겨 재설치한 일이 있었습니다. 늘상 해오던 일이었기에 아무 생각 없이 그냥 next, accept를 누르며 진행했죠. 그 옛날 포토샵 구형 버전에서처럼 따로 언어설정을 해줄 필요도 없기 때문에, 그냥 쭉쭉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포토샵 CS2를 실행시키고, 간단한 설정을 한 뒤 작업을 시작하려는데, 이상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영어 외의 언어는 입력이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한글도 안되고, 일본어도 안되고. 허허, 이거 또 뭔가 꼬였구나 싶었죠.

처음엔 IME쪽 문제인가 싶었습니다. 그러나 그쪽에 대해 건드린 건 아무것도 없었죠.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IME는 정상 작동 하고 있었고요. 전적으로 포토샵 CS2의 문제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이것저것 건드려보고, 텍스트/폰트 관련 옵션도 건드려봤지만, 요지부동이었습니다. 다만 한가지 다행인 건, 다른 프로그램에서 쓴 한글이나 일본어를 복사해서 붙여넣을 땐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자, 그럼 문제는 무엇이었을까요? 윈도 설정을 바꾼 것도 아니고, 컴퓨터에서 한 것이라곤 포토샵 CS2의 재설치 밖에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재설치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이죠. 그런데, 포토샵 CS2의 설치화면은 이전 구형 포토샵 버전에 비해 상당히 간소화 된 편입니다. 별도로 설정해 줄 것이라곤 기껏해야 프로그램이 설치될 폴더 위치와 포토샵에 연결할 확장자 정도 뿐이죠.

문제는 '라이센스 확인' 과정에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꼬박꼬박 한국어로 설정해놓고 Accept 버튼을 눌렀는데, 이 날은 바쁘다고 그냥 영문인 상태에서 Accept 버튼을 눌러버린 것이죠. 덕분에 포토샵 CS2는 영어만 입력 가능하게 설치되었던 것이었습니다.

잘못 설치한 것을 언인스톨 하고, 재설치를 하면서 라이센스 부분을 '한국어'로 설정해 놓고 재설치하니 다시 멀쩡... 저는 저 페이지가 단순히 라이센스를 각 언어별로 표시만 해주는 페이지인 줄 알았습니다(라이센스는 중요하니까요!). 하지만 속으로는 포토샵 CS2에서 입력할 수 있는 언어를 선택하는 기능도 하고 있었군요.

쓸데없는 말이 매우 긴 것 같아, 간단한 세 줄 요약 들어갑니다.

  1. 포토샵 CS를 재설치한 후, 한글이나 일본어 등 영어 외의 언어가 입력이 되지 않을 땐,
  2. 일단 언인스톨하고,
  3. 재설치할 때 라이센스 확인 과정에서 'Korean'을 선택하고 쭉쭉 넘어가면 된다.

네... 실제로 이번 글의 내용은 저 세 줄이 다입니다.

혹시라도 비슷한 문제를 겪게 되는 분이 계신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보탬 ) 밑에 코멘트를 달아주신 어떤 분에 의하면, 라이센스 언어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 명확한 설명이 없어 다소 혼란스럽네요. 윗 글은 제 경험에 기초한 것이니 이점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탬2 ) 아래 코멘트 란에 보시면 '빨빤'님께서 자세한 해결책을 써주셨습니다. 확실한 해결책이 될 것 같네요.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8개:

  1. 확실히 놓치기 쉽겠다. 어버버 거릴 듯...야이 그런데 코드입력은 뭔가여 엪겔에도 안뜨는 코드를...

    답글삭제
  2. 안그러면 bot들이 와서 스팸 코멘트를 달아놓는 통에 어쩔수가 없네요 어휴~
    아니면 구글 계정 있으면 그걸로 로그인 고고싱

    답글삭제
  3. ㅋㅋ 귀찮다고 막 눌르고 넘겨 대다가는
    낭패를. ㅋㅋ

    답글삭제
  4. 유용한 정보입니다. ㅋ 잘읽었습니다.

    답글삭제
  5. 그건 아닙니다. CS, CS2 를 이런저런 컴퓨터에 수십 번도 더 깔아봤습니다. 절대 라이센스는 아닙니다. 다른 원인이 있으셨을듯. 항상 영어상태로 가는데도 한글입력에 문제있었던 디자이너는 없었습니다. 물론 윈XP sp2 환경이었습니다.

    답글삭제
  6. Anonymous / 그렇습니까? 저의 경우엔 일본어까지도 입력해야 해서.. 설치하셨다는 버전은 물론 영문판이겠죠? 문제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답글삭제
  7. 쉽게 고치는거 가르쳐 드릴께요.
    IME 문제라기 보다는 ctfmon.exe 가 문제예요.

    시작 -> 실행
    Regsvr32.exe /u msimtf.dll -> 메세지가 나오면-> 확인-> 엔터
    Regsvr32.exe /u msctf.dll -> 메세지가 나오면 -> 확인 -> 엔터

    위와같이 하면
    ctfmon.exe의 실행을 유도하는 두개의 dll 파일이 제거되구요.

    시작->실행->regedit-> 엔터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에서, ctfmon.exe ->삭제

    요렇게 해주신 후 재부팅 하시면
    한영전환 안되는거 막을 수 있습니다 :-)

    답글삭제
  8. 빨빤님이 훌륭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셨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