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에서 올블로그 검색이 되네요

by hfkais | 2007. 7. 20. | 9 comments

예... 보시다시피, 파이어폭스 도구모음줄에 위치한 검색창에서 올블로그 검색이 지원됩니다. 예전에는 구글, 야후, 아마존, Creative Commons, 다음, 네이버 등의 아이콘만 있었죠.

파이어폭스 2.0.0.5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된 것 같기는 한데, 릴리즈 노트에도 없고 올블로그 공지에도 없이 '오늘 문득' 발견하게 되어 좀 어리둥절 합니다. 이걸 추가시키려고 어떤 행동도 한 적이 없는데, 그냥 알아서 올라와 있더군요(올블로그 홈페이지를 통해 추가된 건 아닐지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올블로그의 '키워드 검색' 부분과 연동되어 작동합니다. 올블로그 홈페이지를 열 필요 없이 파이어폭스에서 바로 검색을 할 수 있어 유용하겠네요.

한 가지 염려되는게 있습니다. 올블로그 검색 시스템이 아직 완벽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가끔씩 검색이 안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고, 오래전 글들에 대한 검색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이에 대해선 나중에 따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올블로그 도움센터를 통해 알려드렸는데, 알아보겠다고 하시곤 아직 별다른 변화가 없네요.

아무튼 애용하는 브라우저에서 애용하는 사이트의 검색을 좀 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 건 분명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점점 성장하고 변화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덧) 상당히 오래 전부터 있었던 기능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왜 안나타났는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 본의아니게 뒷북을 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아직도 자신의 브라우저에 추가 안된 분들이 계시다는데, 어떻게 해야 추가할 수 있는지 아시는 분 코멘트 달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모질라 사이트에는 안나와 있네요...

댓글 9개:

  1. 음...언제인지 기억 안나는데, 제 파폭에는이미 추가 되어 있네요 -_-; 좀 된듯합니다.

    답글삭제
  2. 그 기능이 추가된지는 저도 알지못할만큼 오래되었구요^^;
    검색에 대한 안정성은 계속 발전시켜나가고 있고, 약 한두달 안에는 진짜로 불편함 없이 쓰실 수 있을겁니다.
    지금도 올블의 모든 시스템은 검색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

    답글삭제
  3. 음. 저도 파이어폭스를 사용중이긴 한데,
    제 브라우저에는 올블 검색이 없네요 -,.-;
    무슨 액션이 취해져야 등록이 되는걸까요??

    답글삭제
  4. 상당히 오래된 기능이라고 하는데 왜 그동안은 없었을까요... 그림움 님 처럼 아직 추가 안된 분들도 계시고... 게다가 어떻게 해야 추가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골빈해커님 혹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올블 검색에 대해선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예~전에 도움센터에 올린 사항이 아직 제대로 고쳐지지 않고 있는 것 같아요.

    답글삭제
  5. OpenSearchFox 0.0.0.7( http://update.mozilla.or.kr/addons/?p=1070&application=firefox&addonType=extension) 부가기능 설치하시면 될 듯...
    혹시 아시는 내용이라면 죄송 합니다. --;

    올블하고 노란북, 알라딘 이렇게 추가해서 사용중입니다.

    이전부터 부가기능으로 사용하던 올블이라 2.0.0.5 업 이후 기본적으로 추가되는 검색 사이트인지는 몰랐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그게 아마 IE7에서의 SearchProvider(검색 제공자)랑 호환되는 기능일겁니다. 실제로 IE7에서도 올블로그에 들어가면 검색 제공자가 활성화 되지요.

    답글삭제
  7. 올블 검색이 자동으로 추가되는 것은 아닌 듯 합니다. 저도 금번에 파이어폭스를 업데이트했지만, 올블 검색이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

    예전에 이와 관련해서 쓴 글이 있어서 아래 링크를 남깁니다.

    파폭에 국내 검색엔진 추가하기 Opensearch Plugin for FF2.0 & IE 7.0

    답글삭제
  8. 많은 분들의 관심 덕에 좋은 정보가 많이 모였습니다. 큰 도움이 되겠네요.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9. 구현이 되었네요..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