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블로그에서 이용자의 복수블로그를 고려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by hfkais | 2007. 8. 7. | 6 comments

저는 Blogger.com의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태터툴즈 또는 타 블로그 서비스와는 약간 다른 모양새와 기능을 갖추고 있죠.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글에 대한 카테고리가 없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Blogger.com에 속한 블로그들은 자연스럽게 하나의 블로그에서 하나의 주제를 다루게 됩니다. 대신, Blogger에서는 한 명의 이용자가 복수의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게 배려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면 블로그를 하나 더 만들면 된다는 것이죠.

자주 쓰는 블로그 서비스가 이렇다보니, 저도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한가할 때 이것저것 저질러 놓은 것이죠. 관리도 제대로 못하고 있긴 하지만, 여하튼 전 현재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번엔 티스토리 블로그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Blogger 서비스가 국내 서비스와는 다른 점이 많아서, 많은 분들이 쉽게 적응을 못하시더라고요. 좀 더 원활한 소통을 기대하며 새 블로그를 만들었고, 올블로그에 등록을 시켰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네요. 위 스크린샷을 봐주세요. 올블로그 다독왕에 제 닉네임이 있는데, 그 뒤에 링크된 블로그는 새로 만든 블로그입니다. 예전에는 지금 이 블로그가 링크되어 있었죠. 가장 마지막에 등록한 블로그가 나타나도록 설정된 모양입니다. 다독왕 리스트에서 닉네임이 표시될 때, 그 옆에 표시될 블로그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면 좋을 텐데 말이죠(물론 복수 블로그를 등록했을 때).

올블로그 도움센터를 통해 문의했더니, 이러한 기능을 준비중이라고 하네요. 새 기능을 추가하면서 살짝 빠뜨리신 모양입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시간이 좀 걸리는 것 같습니다. 개발자 분들이 수고하고 계시겠죠.

올블로그는 그나마 가장 괜찮은 편입니다. 상당수 메타블로그 사이트들이, 이용자 한 사람의 '복수 블로그'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이용자 한 사람이 단 하나의 블로그만 등록할 수 있게 만들어진 메타블로그들이 많습니다.

미디어몹에서 운영중인 '오픈블로그'를 그 예로 들 수 있겠네요. 회원가입을 하고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해 글을 노출시킬 수 있는데, 여기선 단 하나의 블로그만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저처럼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단 하나의 블로그만 등록하거나, 여러 개의 아이디를 만들어야 하겠죠. 어느 쪽이든 그리 괜찮은 해결책은 되지 못하는군요. 더 큰 문제는, 예로 든 사이트 외에도 상당수의 메타블로그 사이트들이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스팸블로그의 양산을 막기 위한 조치일지도 모릅니다. 요즘처럼 블로고스피어의 헛점을 이용한 스팸블로그가 엄청나게 많아지는 시점에선 충분히 가능성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되네요.

그러나 이런 식으로 메타블로그에 복수의 블로그를 등록할 수 없게 된다면, 그리고 그 수가 점점 많아지게 된다면 블로고스피어는 더 이상 커질 수 없을 것입니다. 그만큼 소통도 단절되겠죠. 다양한 이야기들을 말하지 못하고, 듣지 못하게 됩니다. 더 커지지 못한 공간에선 매일 똑같은 소리만 오가게 될 지도 모릅니다. 좁은 공간에 갇히게 되는 것이죠.

때문에, 메타블로그들이 복수 블로그를 제대로 지원해주기를 바랍니다. 스팸블로그가 염려되긴 하지만, 그것은 나름대로 막는 방법을 새롭게 찾을 수 있겠지요. 많은 블로거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에서 도움받을 수 있을 지도 모르고요. 여하튼 하루 빨리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6개:

  1. 네, 다음 블로그 기자단에도 메일 계정 하나에 블로그 하나만 등록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 이 부분 업체들이 고려를 해야 하는 부분이 맞는 것 같습니다. ^^

    답글삭제
  2. Binary Notation System 님이
    지적해 주신 내용이 블로거 입장에서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슈를 블로그코리아에서는
    반영하여 한사람의 블로거가 여러개의
    블로그를 등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입후 마이페이지 블로그 등록을 통해
    말씀하신 부분을 추가할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
  3. 어설프군yb 님/ 음...그건 블로그 이름이지 닉네임이 아닌데 ㅠㅠ

    블로그코리아를 가봤는데 파이어폭스를 제대로 지원해서 한결 낫더군요. 다만 블로그를 추가하고 삭제하는 과정이라던가 이런 곳에서 다소 이상하게 동작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블로그 삭제 버튼을 눌렀을 때, 화면 상으로 아무런 변화가 없다던지..). 파이어폭스에서 충분한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답글삭제
  4. 블로근 그저 단순하고 편한게 좋은 농노.

    답글삭제
  5. 안녕하세요. 오픈블로그 담당자 입니다. 오는 9월 1일에 오픈블로그가 개편되는데요.
    현재 임시 홈페이지를 열어놓은 상태 입니다.

    http://kr.openblog.com

    개편된 오픈블로그에서는 이전 블로거분들의 의견을 적용하요 복수 블로그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오픈블로그 개편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답글삭제
  6. kais님의 의견이 널리 확산되 많은 메타 사이트들이 다중 블로그 등록을 지원하길 바랍니다.

    비가 많이 옵니다. 비피해 없으시길...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