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쪽 회선의 blogspot.com 차단해제 - 이제 대부분 풀린 모양입니다.

by hfkais | 2007. 11. 7. | 2 comments

아시다시피, 일주일 전에 국내에서 blogspot.com 블로그로의 접속이 차단된 적이 있었습니다. KT 회선의 경우 11월 2일에 직접 전화로 문제를 해결했고요 (이전 글 참고). 윤리위원회 감시관과의 통화 후 알아서 잘 풀어줬겠거니 싶었는데, 그게 아니었나 봅니다.

LG파워콤에서도 blogspot.com 이 접속 차단되었군요 - mwultong Blog ― 디카 / IT

11월 4일에 올라온 mwultong님의 글에 따르면, LG파워콤 쪽에서 blogspot.com 접속이 안되고 있다고 하시네요. KT에서 차단이 풀린게 2일인데, 4일에 또 다시 차단 관련 글이 올라와서 좀 의아했습니다. 그래서 LG쪽 회선을 쓰는 친구에게 물어봤더니, 접속이 안된다고 하네요.

서둘러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해, 접속 통계를 살펴봤습니다. KT쪽은 11월 1일 방문자수 0을 기점으로 다시 회복세에 놓여있는데, LG쪽은 11월 1일 또는 2일부터 방문자수가 0이 되더니 계속 0이더군요. 그래서 다시 정보통신부 윤리위원회 감시관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KT쪽의 차단은 풀린걸 확인했다. 잘 접속된다. 그런데 왜 LG파워콤 쪽과 기타 ISP들은 계속 차단이 걸려있는 것이냐. 그쪽은 차단이 풀리지 않은 것 같다' 라고 물었더니, 다음과 같이 답하더군요.

'그때 (민원인이) KT 얘기만 해서, KT에만 연락했다. 다른 곳은 연락하지 않았다. 문제가 된다면 다른 곳에도 연락해 주겠다'

...허허... '설마' 했는데 '역시나' 였던 것입니다. 연락했을 때 KT얘기만 했다고, 그쪽만 풀도록 연락했다네요. 분명 'ISP 쪽에서 접속을 차단했다' 고 얘기했었는데...

여하튼 이제 해결되었습니다. mwultong님도 윤리위원회에 메일을 보내신 모양이더군요. 그래서 지금은 대부분의 ISP에서 blogspot.com 으로의 접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LG파워콤/데이콤 차단과 해제

위 스크린샷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한 접속 통계입니다. LG쪽에서 운영하는 회선의 이름이 4개 정도 잡히더군요. powercomm, powercom, LG powercomm, dacom 등... 다소 정리가 안된 느낌입니다.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체로 11월 1일을 기점으로 방문자수가 0을 기록하였고(차단), 약 이틀 간 차단이 계속되었으며, 그 이후에 차단이 풀려 접속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정부기관에서 인터넷을 관리하는데 있어 좀더 신중을 기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크게 듭니다. 신경 좀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2개:

  1. Kais님 덕분에 현재는 잘 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서도 친절한 답장을 받았습니다. 구글과 협의하여 잘 해결하시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_^

    답글삭제
  2. 예, 감사합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