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IRC #ubuntu 채널 테러당하다

by H.F. Kais | 2008. 3. 4. | 3 comments

당장 메인으로 쓰고 있진 않지만, 수많은 버전의 리눅스들 중에서도 우분투는 단연 돋보이는 존재입니다. 특히 저같이 리눅스나 유닉스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겐 우분투야말로 구세주인 셈이죠. 나중에 시간이 나면 집에 모셔둔 구형 시스템에 우분투를 쓸 생각입니다.

이런 연유로, 저는 한IRC의 #ubuntu 채널에 접속하고 있습니다. 거의 눈팅만 하고 있긴 하지만, 채널 내 고수님들을 통해 간간히 좋은 정보를 얻어가곤 합니다. 예전에 가상시스템으로 우분투를 설치했을 때도 많은 도움을 받았지요.

그런데 오늘, #ubuntu 채널이 테러를 당했습니다.

한IRC 우분투채널 테러!

무작위 영어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닉네임의 봇들이 입장과 퇴장을 반복합니다. 저게 대체 몇마리인가요? IP도 다양하네요. 수십마리의 봇들이 순간적으로 입장과 퇴장을 반복, 서버와 유저들에게 과부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저때 쓴 시스템이 그렇게 낮은 사양의 시스템도 아니었는데, 엄청나게 버벅거렸죠. 채널에서 나가기 위해 X를 눌렀지만 한참 있다 겨우겨우 빠져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어떻게 스크린샷은 찍었네요.

저게 대체 언제적 수법인지... 채널은 다르지만 몇 년 전에도 누군가 장난삼아 비슷한 일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채널 내에 옵퍼가 없다고 저렇게 장난치면 안됩니다(^^ <- 이건 흔히 '빵글이'라 불리는 채널관리용 봇입니다). 저 봇들을 가지고 장난친게 누군지, 혼 좀 나야겠네요.

댓글 3개:

  1. 우분투 채널에 계셨엇군요 후훕 ^^
    어떤 별명으로 접속하시는 지 궁금 ^^

    답글삭제
  2. 흐흐 제 블로그 자주 와보신 분들은 쉽게 아실 겁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