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아이콘 바꾸기

by H.F. Kais | 2008. 12. 18. | 1 comments

컴퓨터에 USB메모리나 메모리카드, 외장하드를 꽂았을 때 대부분은 기본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C:\windows\system32\SHELL32.dll 파일에 들어있는, 윈도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아이콘들이죠. 물론 기본 아이콘도 이쁘지만, 드라이브가 여러 개라면 헷갈리기도 하고 금방 질리기도 합니다.

이럴때 외장하드 내에 autorun.inf 파일을 만들어 아이콘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원래 이 파일은 컴퓨터에 CD를 삽입하거나 외장하드를 연결했을 때 자동실행될 파일을 지정해주기 위해 쓰이는 파일입니다만, 드라이브에 쓰일 아이콘을 지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한 줄의 텍스트만 추가해주면 됩니다.

snap_2191
△ 어때요, 참 쉽죠?

외장하드 드라이브 내에 autorun.inf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파일이 없다면 메모장에서 내용 입력 후 autorun.inf 파일로 저장), 다음과 같이 입력해 줍니다. (\로 표시되는건 폰트때문에 그렇습니다. 키보드 백스페이스 왼쪽에 위치한 '₩(원)' 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autorun] icon = .\ 아이콘 파일이 위치한 경로 \ 아이콘 파일의 이름.ico

저는 WD\autorun\ 경로로 wdlogo.ico 파일을 옮겨놨기 때문에 위 스크린샷과 같이 썼습니다. 귀찮다면 그냥 외장하드 드라이브의 루트에 넣어놔도 됩니다. 그런 경우 icon = 파일 이름.ico 만 써도 되겠죠. 내용을 다 적었으면 파일을 저장하고, 외장하드를 제거한 후 다시 시스템에 연결합니다. 간혹 아이콘을 제대로 불러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재부팅 한번 해보면 아이콘이 제대로 나타납니다. 아이콘 파일은 인터넷에서 구할 수도 있고, 직접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snap_2189
△ 빨간색 WD 패스포트가 보입니다.

저는 Western Digital(WD)의 패스포트 외장하드를 사용하는데, 기본으로 들어있던 아이콘이 이쁘지 않더군요. 그래서 따로 아이콘을 만들어 적용시켰습니다. 작은 사이즈의 아이콘에선 그냥 빨간 네모로 보이지만, 큰 사이즈의 아이콘에선 제법 그럴듯 하게 외장하드 모양이 보입니다.

댓글 1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