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로그 어워드 2007 다독왕 수상

by H.F. Kais | 2008. 1. 17. | 9 comments

방금 올블로그에 접속했는데 갑자기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어떤 메시지 하나가 뜨더군요.

올블로그 어워드 2007 다독왕 부문을 수상했다고 하네요. 확인해보니, 무려 3위에 랭크되어 있었습니다. 최근 요 몇달 간 올블로그에 자주 접속하지 못했는데, 아무래도 2007 상반기에 다독왕 2위한 게 컸던 모양입니다.

또한 올블로그에서 이번엔 다독왕 엠블럼도 만들어 주셨습니다. 저번 상반기 때는 TOP100 엠블럼만 있었는데... 얼씨구나 하면서 얼른 가져다 달았습니다(왼쪽 사이드바).

올해엔 글을 좀 더 많이 써야 할텐데... 성격상 그게 쉽지 않네요. 2년이나 운영해온 블로그의 총 게시물 수가 200개도 안됩니다. 하하...; 아직 다 쓰지도 못하고, 마무리짓지도 못한 채 잠들어있는 임시글이 23개나 되네요. 부지런하지 못한 탓이죠.

여하튼 올블로그 어워드 2007에서 수상하신 모든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언젠가는 저도 다독왕이 아닌 TOP100 블로그에 들 수 있겠죠. 뿐만 아니라 블로그를 하고 있는 모든 분들이 언젠가는 TOP100 블로그에 들 수 있을 겁니다. 그 날이 올 때 까지, 더욱 열심히 블로깅 합시다!


전체 내용 보기

[토막] 게임은 아니지만 AVGN에서 꼭 리뷰해줬으면 하는 그것!

by H.F. Kais | 2008. 1. 15. | 6 comments

최근 인기있는 동영상 시리즈를 꼽자면 단연 AVGN(Angry Video Game Nerd) 시리즈가 아닐까 싶습니다. 욕나올 정도로 화나게 하는 게임들을 리뷰하는 내용을 담고 있죠. 다소 황당한 게임들과 함께, 리뷰어의 진심어린(?) 욕설이 난무하는 동영상입니다. 관련 포스팅과 동영상들은 올블로그에서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AVGN - 올블로그 키워드 검색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Angry Video Game Nerd와 비슷하게, Angry Software Nerd를 만들면 어떨까 하고 말이죠. 줄여서 ASWN이라고 부르면 되겠네요. 말 그대로, 정말 짜증나고 욕나오고 화나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리뷰하는 겁니다. 그리고 그 첫번째 대상은, 아마 우리가 은행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보게 되는 바로 그 프로그램이 될겁니다.

ASWN

이렇게 말이죠. (지나친 욕설은 모자이크 처리)

심심해서 만들어 봤습니다. 해당 프로그램과 제작사의 직접적인 노출을 막기 위해 모자이크를 한 점은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D


전체 내용 보기

하프라이프 1, 2 스토리를 60초만에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by H.F. Kais | 2008. 1. 14. | 2 comments

전 FPS게임을 즐겨합니다. 예전엔 국산 온라인 FPS 게임도 많이 했지만, 요즘엔 컴퓨터 사양이 안되서 최신작들은 못하고 있죠. 대신 카운터스트라이크 1.6만 간간히 하고 있습니다. 클랜엔 가입하지 않은지라 공방에서만 놀고 있답니다.

FPS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라면 '하프라이프(Half Life)' 시리즈에 대해 아실 겁니다. 설령 직접 플레이해보진 않았더라도 그 이름은 아실테지요.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획기적인 게임입니다. 1편, 2편이 모두 좋은 평가와 함께 많은 상을 수여했으며, 상업적으로도 크게 히트했죠. 하프라이프 엔진을 기반으로 한 MOD제작도 활발했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그 유명한 '카운터 스트라이크(Counter Strike)'와 '데이 오브 디핏(Day of Defeat)' 등의 MOD들이죠. 특히 이 두 MOD들은 하프라이프2의 엔진인 '소스' 엔진으로도 만들어져 크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하프라이프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영화만큼 방대한 세계관과 이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입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다보면 정말 영화같은 장면과 효과에 감탄하게되죠. 약 10년이 된 지금까지도, 하프라이프의 스토리에 대한 의견이 분분할 정도로 복잡하고 방대한 세계관과 스토리를 자랑합니다. 그러고보니, 하프라이프도 어느새 10주년이 다 되었네요(하프라이프1의 발매는 98년 11월). 개인적으로 하프라이프3가 언제나오나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두가 좀 길었습니다. 실은 유튜브(YouTube)에서 찾은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소개하려고 뜸을 좀 들였습니다. 제목은 'Half Life in 60 Seconds' 입니다.

하프라이프1, 2편의 스토리를 60초짜리 애니메이션으로 잘 소개하고 있네요. 마치 사우스파크 같은 그림체에, 하프라이프1, 2편의 주요 순간들을 재치있게 (그리고 짧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플레이했던 장면들이 속속 떠오르네요. 게임을 플레이했던 분이라면 재미있게 옛 추억에 잠길 수 있을 것이고, 아직 플레이하지 못한 분이라면 대강의 스토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전체 내용 보기

Songbird 0.4 업데이트 - 모질라 기반의 미디어 플레이어

by H.F. Kais | 2008. 1. 2. | 2 comments

2008년 새 해가 시작됨과 동시에, 반가운 소식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2월 27일, Songbird의 공식 웹사이트인 songbirdnest.com에서는 Songbird 0.4 for Developers 버전을 소개했습니다. 새 버전에 대한 릴리즈 노트와 다운로드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버전 0.2.5 또는 그보다 오래된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특별한 사항이 없다면 이전 버전을 지우고 재설치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면 Songbird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참조하여 별도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Songbird 0.4 Release Notes

Songbird 0.4 for Developers 다운로드

얼른 새 버전을 받아 설치해 보았습니다. 이전 버전인 0.3 RC1 에서는 다국어 지원 부분에 문제가 있어 영어로만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다국어 지원이 잘 됩니다. 프로그램을 최초 실행할 때 나타나는 '설정 옵션' 메뉴에서 기본으로 사용할 언어와 부가 확장기능의 설치 유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한글화가 잘 된 편이지만, 아직 View 메뉴와 Tools메뉴, 환경설정 메뉴 등에서 한글화가 누락된 부분이 많으며 번역된 몇몇 단어는 다소 어색한 느낌이 드는게 사실입니다. (스크린샷 : 한글로 설치가 됩니다!)

snap_0727

라이브러리에서 음악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제대로 불러오지 못해 글자가 깨지는 현상은 이전과 비슷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한글이나 일본어 등을 제대로 표시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약간은 문제가 있습니다. 언어 관련 문제는 시간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다소 버벅이는 느낌을 주었던 인터페이스는 많이 안정된 느낌입니다. 화면 표시와 프로그램 창 리사이즈 등이 보다 자연스러워졌습니다. 다만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불러올 수 있는 단축 메뉴 등은 약간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 단축메뉴의 서브메뉴가 엉뚱한 곳으로 튀어버립니다.)

snap_0729

전체적으로 많이 가벼워진 느낌입니다. 메모리 사용률과 CPU 점유율이 꽤 줄었습니다. 새 버전에서는 iPod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어 아이팟 터치, 아이폰 같은 최신 아이팟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여전히 모질라 기반이기 때문에 각종 확장기능을 설치할 수 있으며, 상당부분 모질라 파이어폭스와 비슷한 모양새를 하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처럼 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송버드 내에서 웹서핑을 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설정 메뉴 항목도 대부분 비슷합니다.

search-bird-animated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이전 버전인 Songbird 0.3 RC1 때는 조금 써보고 그냥 언인스톨해 버렸습니다. 뭔가 전체적으로 좀 불안정했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이번 0.4 버전은 그런 느낌이 덜합니다. 좀 더 오래갈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나아지겠지요. (Songbird에 대한 이전 글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Songbird 0.3 rc1 버전 - iTunes 라이브러리 불러오기 추가!

Songbird, 실로 오랜만에 업데이트 초읽기!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