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xmarks, 이름을 xmarks로 바꾸고 새로운 기능으로 업그레이드

by H.F. Kais | 2009. 4. 3. | 1 comments

파이어폭스용 북마크 확장기능으로 인기가 높은 foxmarks가 이름을 바꾼다고 합니다. 새 이름은 바로 xmarks. 이미 공개된 베타버전에서는 아이콘도 새롭게 바뀌고, 몇 가지 기능도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xmarks beta 전용 홈페이지도 이미 오픈된 상태입니다. 물론 기존에 foxmarks를 쓰시던 분들은, 현재 상태 그대로 xmarks beta를 쓰실 수 있습니다. my.foxmarks.com을 이용한 개인 북마크도 my.xmarks.com 에서 그대로 쓰실 수 있고요(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똑같이 쓰시면 됩니다).

 

snap_2693
▲ 기존 foxmarks 홈페이지. 'Foxmarks is becoming Xmarks!' 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snap_2694
▲ 새로운 xmarks 홈페이지. 검색 창이나 북마크 레벨, 별점 등이 보입니다.

 

 

xmarks 설치

4월 3일 현재,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사이트에는 아직 xmarks가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xmarks로 검색해봐도 foxmarks만 검색되는군요. xmarks beta를 써보고 싶으신 분들은 xmarks 홈페이지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일반 확장기능 설치와 똑같습니다.

snap_2695
▲ xmarks 홈페이지에서 초록색 'Install Now' 버튼을 누르면 베타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파이어폭스용 버전밖에 없네요.

 

snap_2696
▲ 설치가 완료되면 기존의 foxmarks는 사라지고 xmarks로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foxmarks 2.7.2 에서 xmarks 3.0.1로 업데이트된 모습입니다. 사용자 계정이나 환경설정 등은 그대로 유지되며, 새로 추가된 기능에 대한 환경설정만 다시 살펴봐 주시면 됩니다.

 

snap_2697
▲ 파이어폭스를 재시작하면 설치 완료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

xmarks beta 에는 Smarter Search, Site Info 라는 이름의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실 둘 다 비슷한 기능으로 Smarter Search는 구글 검색결과에서, Site Info는 브라우저의 주소입력 창에서 각 사이트들의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해당 사이트의 북마크 수, 별점, 간단한 리뷰, 비슷한 사이트 등을 표시해 줍니다. 개인적으론 '비슷한 사이트 정보' 부분이 상당히 유용할 것 같네요.

snap_2698
▲ xmarks 사이트에 대한 Site Info. 파란색 '사이트 정보 얻기' 버튼을 클릭하면 xmarks 사이트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snap_2699
▲ 그런데 인코딩 문제인지, 몇몇 한국 사이트들은 저렇게 사이트 소개 문구 부분이 깨진 채로 나옵니다. 소개 문구는 메타정보를 기반으로 한 듯 합니다.

 

snap_2703
▲ 일본어 사이트들의 정보는 대체로 잘 나오는 편입니다. 이 부분은 추후 개선이 필요할 듯 싶네요. 

 

snap_2705
▲ Site Info 창의 글자가 깨지는 사이트들은 xmarks 홈페이지에 등록된 정보에서도 글자가 깨진 채로 나옵니다.

 

snap_2709
▲ UTF-8 인코딩 기반의 사이트들은 제대로 표시가 됩니다. 올블로그도 잘 표시되는군요. 대체로 EUC-KR 인코딩을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는 깨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일본의 Shift-JIS는 잘 표시되던데…

 

 

아직 몇몇 개선점들이 눈에 띄고 사이트 정보에 대한 DB도 미흡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차차 개선되겠지요. 기존의 파이어폭스용 북마크 싱크 프로그램에서 소셜 북마크 프로그램으로의 새로운 변신을 준비중인 xmarks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 1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