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의 CPU는 가상화 기술을 지원할까? – 가상화 지원 여부 체크 유틸리티

by hfkais | 2009. 5. 26. | 0 comments

올해 말 쯤으로 예상되는 Microsoft Windows 7 의 출시를 앞두고 이미 많은 분들이 RC(Release Candidate) 버전을 통해 차세대 운영체제를 미리 맛보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RTM(Release to Manufacturing) 버전이 유출되었다고도 합니다. 아마 올해 말 쯤 되면, Windows 7 의 출시가 관련 업계 최대의 화두로 떠오를 듯 싶습니다.

이러한 윈도 7의 새로운 기능ㆍ특징들 중에서도 유독 강조되는 것이 바로 ‘윈도XP 가상화(XPM)’ 기능인데요, 이름 그대로 윈도 7 운영체제 상에서 윈도 XP를 가상으로 구동시킬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윈도 비스타 출시 초기에 겪었던 ‘호환성 논란’을 윈도 7에서도 되풀이 할 순 없다는 거겠죠. 또한 아직까지 윈도 XP에 머물러 있는 사용자들을 단번에 윈도 7으로 끌어오겠다는 굳은 의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서 몇 가지 하드웨어 사양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넉넉한 램과 하드디스크는 물론이고, CPU도 중요합니다. 제품마다 가상화 기술을 지원하느냐, 지원하지 않느냐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특히 인텔의 경우, 다양하고 복잡한 제품 라인업 만큼이나 가상화 기술(Intel VT) 지원 여부도 꽤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고가의 최신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가상화 기술이 빠졌을 수 있다는 얘기죠.

AMD의 경우, 최신 제품이면 ‘웬만해서는’ 가상화 기술(AMD-V)을 지원하고 있습니다(셈프론 제품들은 제외). 인텔과 비교되는 부분이죠.

만약 윈도 7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그리고 XPM 가상화 기능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CPU에서 가상화 기술을 지원하는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지원 목록을 살펴보는 것도 좋고, 사양표를 뒤져보는 것도 좋겠죠. 그리고 만약 지금 사용중인 컴퓨터의 CPU에서 가상화 기술을 지원하는지 궁금하다면, 각 CPU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확인 유틸리티를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

인텔에서는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 라는 프로그램과, ‘인텔 프로세서 주파수 ID 유틸리티’ 라는 두 가지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전자는 펜티엄3 이후 제품들의 정보를 알려주고, 후자는 펜티엄3와 그 이전 제품들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윈도 7을 사용할 생각이라면 대부분 펜티엄 4 이상의 CPU를 사용할 테니, 대부분의 사용자라면 전자인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되겠죠.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
▲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권 계약에 동의한 뒤 나오는 첫 화면입니다(주파수 테스트 탭).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 CPU의 간단한 정보들을 보여줍니다.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
▲ CPU 기술 탭. 여기서 가상화 기술(Intel VT)에 대한 지원 여부를 볼 수 있습니다. 하이퍼 스레딩 기술과 64비트 지원 여부, SSE 지원도 확인할 수 있죠. E6600은 가상화 기술을 지원하네요.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
▲ CPUID 데이터 탭. CPU-z 등의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는 정보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MD Virtualization™ Technology and Microsoft® Hyper-V™ System Compatibility Check Utility 

AMD에서는 아예 가상화 지원 여부 확인만을 위한 전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PU의 자세한 정보는 나오지 않고, 가상화 기술(AMD-V) 지원 여부만 간략하게 표시해 줍니다. 인텔이 제공하는 유틸리티와는 달리,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파일 실행만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AMD-V
▲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단번에 결과를 보여줍니다. AMD-V, Hyper-V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면, 위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AMD-V
▲ AMD CPU가 아닌 다른 회사의 CPU를 쓰고 있다면, 이렇게 보여줍니다. AMD 프로세서를 찾을 수 없다는군요.

 

 

그런데 굳이 프로세서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전용 유틸리티를 다운받지 않아도, 일반적인 유틸리티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매우 유용한 각종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Crystal Dew World에서 Crystal CPUID를 다운받아 사용하면 됩니다.

AMD-V
▲ Crystal CPUID를 실행시킨 모습. 인텔 VT와 64비트 지원 여부가 하단에 표시됩니다. AMD였다면 AMD-V 란 글자가 굵게 나왔겠죠.

 

 

다운로드 링크 -

인텔 프로세서 식별 유틸리티(한국어)

AMD 가상화 기술 체크 유틸리티(영어)

Crystal CPUID (영어)



comment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