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구글 Blogger 구형 템플릿에서 신형 레이아웃으로 변경 중입니다.

by hfkais | 2009. 6. 11. | 7 comments

햇수로 벌써 4년이나 된 블로그 템플릿을 Blogger의 ‘템플릿’ 방식에서 ‘레이아웃‘ 방식으로 변경 중입니다. 그 동안 새 방식이 까다롭다고, 복잡하다고, 코드보기 귀찮다고, 시간 없다고 차일피일 미루었는데 어느 순간 갑자기 필(!)을 받아서 해치워 버렸습니다. 기본 디자인이 전과 크게 다르지 않아 실망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네요(그 정도로 인기 있는 블로그도 아니지만).

이전 글 보기가 한결 수월해졌고, 태그 클라우드도 달았습니다(phydeaux3, Zizukabi 참고). 블로거 ‘템플릿’을 ‘레이아웃’으로 바꾸는데 있어 지저깨비님 블로그에 도움이 될 만한 글들이 많더군요. Blogger를 쓰고 있다면, 꼭 한번 가보시길 추천합니다.

아마 며칠 동안은 계속 최적화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저기 손봐야 할 곳이 많네요. 믹시의 믹스 업 위젯도 제대로 작동 안하고 말이죠. 믹시의 믹스 업 위젯은 금방 수정되었습니다(mixsh inside 참고). 구형 템플릿용 코드와 신형 레이아웃용 코드 둘 다 정상작동 합니다.

그나저나 이전 글 목록을 보니 게시물 수가 참 적네요. 일년에 100개도 쓰지 못했다니…!

덧) 이전 글 목록과 덧글 목록의 CSS 스타일을 수정했습니다. 역시 CSS는 편해요. (6/12)

덧2) Google Friend Connect 라는 걸 설치했는데... 아직 잘 모르겠네요. 근데, 이건 대체 언제 나온거죠? (6/13)

댓글 7개:

  1. 아직 손볼 곳이 많답니다~

    답글삭제
  2. 줄간격이 적당해서 보기 편하네요. 어떻게 수정하는지 팁을 좀 알려주세요. 구글 블로그가 영 불편해서 잘 쓰지 않았는데, 앞으로는 여기 아니면 안 될 듯해서 손보는 방법을 조금씩 알아보는 중입니다.

    답글삭제
  3. 五行™ 님/
    Blogger의 모든 스타일은 CSS에서 지정되니까... CSS를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소스 천천히 살펴보시면서 수정해주면 되요. 스킨마다 각 ID와 클래스 이름이 다르니 그것만 주의하시고요~

    답글삭제
  4. 구글블로그 이제 시작하려는데 도저히 뭐가 뭔지 모르겠어요. 게다가 한국엔 사용자도 별로 없어서 정보도 없고
    괜찮으시다면 기본적인 변경법을 알려주세요.
    지금은 설정을 들어가면 무엇 하나만 건드려도 바로 뒤죽박죽이 되거든요. 기본템플릿으로 해놨더니 도저히....역시 어렵네요

    답글삭제
  5. doran_ly 님/
    저도 처음에 엄청 많이 헤맸어요. 말씀하신 대로 한국 사용자들도 적고 정보도 너무 없었죠. 아직도 헷갈리긴 마찬가지예요. 앞으로 Blogger의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서도 간간히 포스팅할테니 자주 찾아 주세요~

    답글삭제
  6. 네-
    혼자 꾸역꾸역 여러가지 하다보니까 크기는 넓히게 되었고
    피카사도 접근하게 되었는데
    이미지 크기를 어떻게 키우는지 헤매고 있네요...
    게다가 피카사로 올리면 어째서인지 피카사 아이콘이 따라 붙고
    이래저래....그래도 이 블로그와 블로거분 덕분에 많은 정보 얻을수있을것같아요!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