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지도, 잘못된 정보 수정은 대체 언제쯤?

by hfkais | 2009. 6. 5. | 0 comments

요새 Daum 지도를 매우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특히 버스 노선 안내 기능과 로드뷰 기능 등이 꽤 훌륭해서 자주 애용하고 있지요. 예전엔 네이버 교통의 버스노선 안내를 참고했지만 Daum 지도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네이버 교통은 잘 쓰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지도 상에 버스 노선이 바로바로 나타나는 Daum 지도의 안내 방식이 저에게 좀 더 맞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하루에도 몇 번씩 Daum 지도를 이용하다 보니, 지도 데이터상의 오류가 하나 둘 눈에 띄기 시작했습니다. 사라진 지 1년이 넘은 편의점이 아직도 버젓이 표시되어 있었고, 몇 달 전에 사라진 음식점도 그대로 지도상에 있었으며, 버스 정류장 위치도 잘못 표기되어 있었죠. 편의점이나 음식점 정도야 자주 생겼다 없어지기도 하는 것이니 그럭저럭 넘어갈 만 하지만, 버스 정류장의 경우 지난 3년 간 있지도 않은 정류장을 있다고 표기하는 등 문제가 심각했습니다. 우선 Daum 지도에서 위치 정보가 잘못된 곳들을 하나씩 살펴 볼까요?

 

 

남산 팔각정 버스정류장

Daum 지도 오류

서울 남산에 위치한 팔각정휴게소 근처 항공사진(스카이뷰)입니다. 위 사진에서 팔각정휴게소 왼쪽 위에 보라색 아이콘으로 표시된 버스정류장 표시가 보이실 겁니다. 그럼 저기 보이는 노란 것들은 대체 무엇일까요?

 

Daum 지도 오류

바로 남산 팔각정까지 오르는 유일한 대중교통수단, 노란색 순환버스들 입니다. 로드뷰를 통해 살펴보니 도로 바닥에 ‘버스’ 표시가 선명하네요. 위 사진에서 보이는 곳이 바로 버스정류장입니다. 로드뷰를 통해 정류장 표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도에 표시된 정류장과 실제 정류장의 위치가 다른 것입니다. (Daum 지도에서 위치보기)

 

 

금호아시아나 본관 앞 정류장

Daum 지도 오류

비슷한 오류가 또 있었습니다. 세종로 사거리(광화문 사거리) 옆 신문로에 위치한 금호아시아나 본관 앞 정류장이 바로 그것이지요.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로드뷰 표시(캠 모양으로 생긴 것)가 어느 한 버스정류장을 비추고 있는 걸로 보이실 겁니다. 보라색 버스정류장 아이콘이 살짝 가렸네요. 지도에선 ‘신문각’ 이란 음식점 근처에 버스정류장이 위치한 걸로 표시되어 있습니다만, 실제 저곳은 그냥 인도 + 새문안교회 입구입니다.

 

Daum 지도 오류

실제 버스정류장은 바로 여기, 금호아시아나 본관 바로 앞에 있습니다. 위치도 구세군 회관 쪽에 좀 더 가깝죠. 한 블럭 정도 차이가 납니다. 남산과 마찬가지로 지도에 표시된 버스정류장과 실제 버스정류장의 위치가 다르게 표시되어 있죠. (Daum 지도에서 위치보기)

 

사실 이 정도는 그냥 봐줄 만 한 수준입니다. 한 블럭 정도 오차가 있긴 하지만, 없는 정류장을 표시한 것도 아니고 노선이 틀린 것도 아니니까요. 하지만 아래에 소개할 오류는 좀 심각한 수준입니다.

 

 

광화문 오피시아 빌딩 앞 정류장, 편의점

Daum 지도 오류

위 스크린샷을 보면, ‘광화문 오피시아빌딩’ 이란 신축건물 앞에 버스정류장이 위치한 걸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서울 간선 273번, 경기도 시외일반 631번, 909번, 좌석 7000번 등이 정차하는 것으로 안내되고 있네요. 그런데, 이 정류장은 존재하지 않는 정류장 입니다.

 

Daum 지도 오류

로드뷰를 통해 위 정류장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곳은 그냥 좁다란 인도일 뿐이고, 광화문 오피시아빌딩 바로 앞에는 택시 정류장이 있죠. 이 빌딩이 지어진 지 약 3~4년 정도 되는데, 그 이전은 몰라도 최소 지난 3년 동안 저곳에 버스정류장이 있던 적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위치에 GS25 편의점이 있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 또한 약 1~2년 전에 없어진 편의점입니다. (Daum 지도에서 위치보기) 

 

Daum 지도 오류

그럼 ‘없는 정류장’에 정차하는 것으로 표시된 버스들은 대체 어디서 타야 할까요? 서울 간선버스(B) 273번은 금호아시아나 본관 앞 정류장에서(위 스크린샷), 나머지 경기도 버스들은 광화문 역 6번 출구 옆 버스정류장(광화문빌딩 앞)에서 타야 합니다. 이 지역은 초행길인 사람이 Daum 지도를 참고해서 버스를 타려 한다면, 낭패를 볼 게 뻔하겠죠. 오피시아 빌딩 앞 ‘없는 정류장’ 에서 금호아시아나 본관 앞 정류장까지는 약 200m나 떨어져 있으니까요.

 

작년에 새롭게 개편된 Daum 지도는 현재 콩나물의 지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개편 이전에도 콩나물의 지도 데이터를 썼는데, 그렇다면 잘못된 정보를 버젓이 안내한 게 대체 몇 년이나 되는 걸까요?

 

 

지도위치 수정 요청

그나마 다행인 건, 잘못된 위치 정보에 대해 사용자가 직접 수정 요청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Daum 지도 화면 하단에 위치한 ‘지도위치 수정요청’ 링크를 클릭하면, 요청 양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Daum 지도 오류

위 스크린샷은 제가 직접 지도 오류에 대해 신고한 목록입니다. 날짜가 5월 25일로 되어 있는데, 실제론 그 전에 신고했었습니다. 지도 수정요청 방식이 바뀌기 전이었죠. 신고를 하고 나서도 아무런 답변이나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다시 신고했던 것입니다.

지금은 Daum 고객센터를 통해 요청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는데, 원래는 Daum 고객센터를 거치지 않고 별개로 작동했습니다. 바뀐 지 몇 달 되지도 않았죠(약 1~2달). 그 이전엔 따로 신청 양식을 써서 보내야 했는데, 문제는 사용자가 수정 요청한 내용을 나중에 다시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한번 쓰고 보내면 땡 이었던 거죠.

 

Daum 지도 오류

물론 지금은 Daum 고객센터를 통하도록 바뀌었고, 사용자가 신고한 내용을 나중에 다시 확인할 수도 있으며, 담당자가 친절히 답변도 달아줍니다. 거의 하루 만에 달린 담당자의 답변을 살펴보니, 처음 신고했을 때 이미 수정이 이루어진 것 같더군요. 다만 아직 6월 중순이 되질 않아 업데이트가 안 된 모양입니다. 처음 신고는 아마 5월 중순 전에 이루어졌을 텐데 타이밍이 애매했는지, 실제 수정에 한 달이나 걸리게 되었네요. 아마도 지도 데이터 제공 업체인 콩나물에서 수정을 해줘야 하니까 그런 거겠죠? 아무튼 빠른 시일 내로 수정되었으면 좋겠네요.

덧) 매 달 중순에 업데이트 된다더니, 수정이 되긴 되었네요. 그런데 몇몇 부분만 수정되어 아쉽습니다. (06/17)

 

 



comment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