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트위터, 이 정도면 가히 스팸 수준

by hfkais | 2009. 8. 4. | 16 comments

Twitter 에는 block 이란 기능이 있습니다. 단순한(?) 구조의 트위터에서 몇 안 되는 기능들 중 하나인데요, 이름 그대로 다른 사람이 내 트위터 계정을 follow 하는 걸 막기 위해 쓰입니다. 주로 스패머를 막거나 내 트윗을 보여주고 싶지 않은 사람(예-직장상사, 소송상대, 원수!)의 follow 를 막을 때 쓰이죠. 그리 자주 쓰이는 기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요 근래 트위터에서 자주 ‘블록(block)’ 이란 말이 눈에 띕니다. 트위터 계정 이름보고 블록했다, 일단 블록부터 하고 보자, 1부터 9까지 죄다 블록해야 한다, 이 정도면 스팸이니 블록한다 등등…. 트위터 검색창에 ‘블록’ 을 쳐봐도 꽤 많은 트윗 메시지가 보입니다. 도대체 무슨 일일까요?

 

어느 날 갑자기 등장한 한나라당의 트위터

한나라당 트위터
△ follwing 안내 메일

어느 날, 메일함을 보다 한 통의 following 안내 메일을 발견했습니다. 눈에 확 띄는 익숙한 로고… 한나라당의 것으로 보이는 트위터 계정이었습니다. 저를 follow 했더군요. 그런데 화면에 보이는 어마어마한 following 숫자를 봐선 일단 한국사람이면 무조건 following 하는 것 같았습니다. 평상시라면 서로 following 했겠지만, 일단은 내버려 두고 그냥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이미 다른 정당 소속 정치인들이 트위터에서 한창 인기를 끌고 있을 때였습니다. 비교적 격의 없는 대화와 솔직한 내용으로 많은 트위터 이용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었죠. 한나라당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트위터를 개설한 것 같았습니다. 특정 정치인이 아니라 정당 자체 이름을 걸고 나온 것이 좀 걸리긴 했지만, 어쨌든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점점 늘어가는 똑같은 트위터 계정

트위터에 둥지를 튼 한나라당(hannara_centris) 의 트윗 내용은 별거 없었습니다. 그냥 정당 홍보, 정책 홍보, 여당인 만큼 대통령 홍보, 당내 인사 홍보, 야당 비판(일단은 비판으로 써둡니다), 성향이 다른 언론사 비판, 성향이 다른 정치인 비판, 다른 트위터 메시지 RT하기 등으로 채워졌습니다. 대충 예상은 했지만 그냥 ‘정당 홍보 트위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지요. 그래도 가끔은 다른 정치인 트위터에 리플도 날리는 것이, ‘그래도 사람이 하긴 하나보다’ 란 생각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최소한 로봇은 아닌 것 같았죠.

그런데 언젠가부터 여러 사용자들의 트위터에서 ‘블록’ 이란 말이 눈에 띄었습니다. 계정이 3까지 있다느니, 5까지 있다느니, 1부터 9까지 모두 블록시켜야 한다느니 하는 말들이 오갔죠. 무슨 일인가 했더니, 한나라당의 트위터 계정이 갑자기 여러 개로 늘어난 것이었습니다.

 

한나라당 트위터

바로 이렇게 말이죠. hannara_centris 계정을 시작으로 hannaracentris2, hannaracentris3, hannaracentris4, hannaracentris5, hannaracentris6, hannaracentris7, hannaracentris8, hannaracentris9  이렇게 총 아홉 개의 숫자만 바꾼 트위터 계정이 생성되어 있었습니다.

 

소통을 하자는 건가, 스팸을 뿌리자는 건가?

아홉 개의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메시지들은 대체로 비슷했습니다. 아니, 똑같았습니다. 가장 먼저 만들어진 hannara_centris 에는 가끔 다른 메시지들도 올라오긴 했지만, 나머지 hannaracentris2 부터 9 까지 여덟 개의 계정에 올라온 메시지들은 대체로 똑같았습니다. 말 그대로 복사 & 붙여넣기를 한 것이죠.

이들 계정은 following 숫자도 꽤 높았습니다. 특히 첫 번째 계정과 2, 3번 계정은 following 숫자가 800, 900에 달했습니다. 거의 무차별적으로 following을 한 것이지요. 몇몇 분들이 block 했다는 걸 감안하면, block 하지 않았을 때의 following 숫자는 더 클 것 같습니다. 아마도 천은 넘지 않을까요.

문제는 이들 계정이 점점 스팸으로 치닫고 있다는 점입니다. 똑같은 메시지가 9개 트위터에 동시에 올라오질 않나, 한 계정을 block하면 다른 계정이 following 하질 않나 정신이 없습니다. 게다가 RT 폭탄 맞으신 분도 계십니다. 한 사람의 메시지를 9개 계정에서 똑같이 RT 해버리니, 이 정도면 가히 트위터 스팸을 넘어 테러 수준이죠.

 

결국 평소 하던 ‘알바짓’ 에 지나지 않아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한나라당 알바’ 에 대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운영하는 모습을 보아하니 지금의 트위터 계정들도 아마 그들이 운영하고 있는 게 아닐까 싶은데요, 그냥 전에 하던 대로 아무 생각 없이 운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트위터라는 사이트를, 도구를, 문화를 조금도 이해하지 못한 채 무작정 덤벼들어 이런 촌극이 연출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냥 일반 사이트마냥, 홍보 선전마냥, 길거리 찌라시마냥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으니 지지는 커녕 웃음거리로 전락한 셈이지요. 경쟁자들이 트위터라는 바다에서 인기 좀 얻는 거 같아 어떻게 같이 뛰어들긴 했는데, 수영복도 안 입고 산소호흡기도 안 매달고 오리발도 없이 바다 속으로 뛰어든 꼴이 되었어요. 이대론 결국 그냥 가라앉아 죽을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죽을 때 죽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피해는 주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나저나 저렇게 복수의 계정에서 똑같은 메시지를 날리고 있는데, 트위터에서 이런 계정들은 제제하지 않는지 궁금하네요.

덧) hannaracentris1은 없는 줄 알았는데 있더군요. 아마 제가 확인했을 땐 잠시 장애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이렇게 해서 한나라당의 스팸 트위터는 총 10개!

덧2) 계정을 지웠는지, hannaracentris4 ~ 9 까지의 계정이 사라졌습니다. 1, 2, 3 계정은 아직 운영되고 있군요.(2009-08-11)

댓글 16개:

  1. 저 스팸 트위터들의 최후가 뻔해보입니다.저는 하나 등록해뒀어여 무슨 이야기를 할지..

    답글삭제
  2. 무관심이 약이죠 대충 보니까 시비걸고 그런건 고대로 답습한듯 하군요

    답글삭제
  3. 찰이 님 /
    별로 좋은 얘기들은 없더군요. 새로운 것도 없고요 :(

    익명 님 /
    저쪽에도 똑똑한 분들 많을텐데.. 트위터 하는 분도 있고 그런데 왜 저런지 모르겠네요 ;)

    답글삭제
  4. 출처 밝히고 퍼가게씁니다 ^^

    답글삭제
  5. Lora 님 /
    오른쪽 사이드바 아래쪽의 '프로필' 아래에 적힌 내용을 봐주세요. 웬만하면 링크를 걸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6. 네이버에 북마크를 옮겼는데 실행이 안되네요; 추천기능은 되던데ㅠ
    그럼 아쉽지만 프로필에 써있는데로 스크랩을 하지 않겠습니다. ㅠ

    답글삭제
  7. Lora 님 /
    링크는 얼마든지 가능하니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

    답글삭제
  8. 한나라당 스팸 트위터들 ....
    정말 진상짓이네요^^&

    답글삭제
  9. 쿠쿠쿠....
    저들 머리에서 나오는게 고작 저정도죠.

    더도덜도. 딱!!!! 아르바이트생들 쓰는겁니다.

    강남쪽, 강서쪽 PC방팀에서 몇사람 뽑은건지.
    아니면. 아예 트위터팀을 따로 차렸는지...

    머. 어째든 하려면 제대로 하던가....
    어휴~~!!!

    답글삭제
  10. 한나라당 747 싸이버 전사들인가 봅니다. ㅋ 오나전 부끄럽네요. ㅋ

    답글삭제
  11. 이것이_한나라당_퀄리티.jpg

    답글삭제
  12. 앗 사례로 제가 등장했군요.. ^^
    근데 한나라당이 직접 운영하는 트위터인지, 한나라당의 '알바'가 운영하는 트위터인지, 아니면 한나라당의 '고도 안티'가 운영하는 트위터인지는 확인할 길이 없으니 '한나라당 트위터'라고 확신할 수는 없을 것 같네요.

    답글삭제
  13. gostopgo90 님 /
    흐흐..좀 지나친거 같죠?

    익명 님 /
    정말 '제대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A2 님 /
    아 그 전설의 747 사이버 전사들인가요?!

    나인테일 님 /
    적절한 짤방 제목이네요 ^^;

    펄 님 /
    글을 쓰다 보니 인용하게 되었는데 괜찮겠지요?
    저도 이게 정확히 어디서 운영하는 건지 확신이 들지 않아 고민했는데 저 어마어마한 분량의 트윗 메시지와 수많은 계정, 하루아침에 수백명을 팔로우 하는 거 봐선... 그들이 틀림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답글삭제
  14. 참.....
    스팸을 할거라면 티안나게라도 하지
    완전 봇들 처럼 아이디를 저렇게
    만들다니 휴.. 정이 안갑니다.

    답글삭제
  15. 전 F***ing Hannaradang! 이라고 쓴 후 블록해버렸습니다ㅎㅎ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