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은 '구라청' 찾아 지우느라 정신 없고, 내 가방 속엔 언제나 작은 우산이 들어있고.

by hfkais | 2009. 9. 9. | 9 comments

비오는 건 좋지만 비 맞는 건 싫다. 많은 사람들이 그래요. 따듯한 실내에서 유리창에 흐르는 빗방울을 보고 땅에 떨어지는 빗소리를 들으며 한가로이 취미생활을 즐기는 건 좋지만, 밖에서 오들오들 떨며 그 비를 온몸으로 다 맞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을 겁니다. 아, 물론 공기 좋고 물 좋은 곳이라면 살짝 내리는 비를 한번 쯤 맞아보는 것도 좋을 거예요. 감기 걸리지 않을 정도로 비 좀 맞고, 뜨신 물에 목욕한 뒤 마시는 따끈한 코코아 한잔도 괜찮죠(허세 같아 보여도 비를 맞았으면 이 정돈 해줘야). 하지만 서울 한복판에서 물에 젖은 생쥐마냥 비를 맞는 건 그 누구도 원하지 않을 겁니다. 나도, 내가 탈 버스의 기사님도, 집에서 그 꼴을 보실 엄마도.

어떤 사람들은 밖에 나갈 때 꼭 가방을 들고 나가려 하죠. 굳이 가방이 필요하지 않아도, 가까운 곳에 가벼운 용무로 가도 가방을 꼭 챙기려 듭니다. 그리고 그 가방 속엔 여러 가지 물건들이 들어있습니다. 손수건이라던가, 작은 메모장과 펜이라던가, 똑딱이 카메라라던가, 화장품이라던가, 뭐 그런 것들. 실은 저도 '밖에 나갈 때 가방 없으면 허전한' 사람 중 하나입니다. 제 가방 안엔 일종의 '생존 도구'들도 들어있죠. 교통카드가 고장 났을 때 쓸 수 있는 또 하나의 교통카드, 약간의 잔돈, 가끔 머리가 아플 때 먹을 두통약, 여행용 포켓티슈 등….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우산. 서울 한복판에서 비를 맞고 돌아다닐 순 없는 노릇이니까요.

언젠가부터 제 가방 속에는 항상 우산이 들어있습니다(그렇다고 '좌 물통 우 우산'은 아니에요).  정확히 언제인지는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아마 기상청의 틀린 일기예보로 인해 낭패를 본 어느 날 이후 그렇게 되었을 겁니다. 해가 쨍쨍해도, 하늘에 구름 한 점 없어도 무조건 들고 다닙니다. 분명 어리석어 보일지도 모르지만, 기상청 예보만 믿고 다니다 비 쫄딱 맞는 것 보단 조금이나마 낫다는 생각입니다. (더구나 요새 나오는 우산들은 무게도 가볍고 접었을 때 크기도 작아 항상 가지고 다녀도 별 부담이 되지 않죠)

과학이 아무리 발달하고 장비가 아무리 좋아져도 자연 현상을 미리 예측하긴 쉽지 않은 법입니다. 거대한 자연 앞에 인간은 너무나 미약한 존재이지요. 기상청에서 날씨를 예측하는 일도 분명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국내에서 몇 번째 가는 슈퍼컴퓨터를 쓰든, 500억이 넘는 슈퍼컴퓨터를 더 들여와 쓰든 결코 녹록치 않을 겁니다. 더구나 요새는 전세계적인 기상이변으로 인해 기상 예측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죠. 날씨 예보의 어려움을 결코 모르는 바 아닙니다.

그런데 기상청이 요새 구설수에 오르고 있습니다. 그것도 기상청의 주요 업무인 '기상 예보' 때문이 아니라 '구라청' 때문에요. 기상청의 예보가 자주 틀리다 보니 일부에서 기상청을 '구라청'으로 부르기 시작했나 봅니다. 그런데 기상청 직원이란 분이 개인 블로그들을 찾아 다니며 '구라청'이라 쓰인 부분을 지워달라고 리플을 달고 있답니다. 실제로 달린 몇몇 리플을 보니, 아예 문구를 미리 만들어놓고 복사&붙여넣기로 열심히 리플을 다는 모양이더군요.

… (전략)
이 블로그 글은 확산과 파급효과가 클 것 같으니 "삭제" 좀 부탁좀 드리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 (후략)

대체 무슨 확산과 파급효과를 말하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 없지만, 이런 리플 받으신 분이 꽤 되는 모양입니다. 자신들이 소속되어 있는 기관이 저런 식으로 불리는 게 물론 유쾌하진 않겠죠. 하지만 왜 저렇게 불리고 있는지, 왜 저렇게 불릴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선 전혀 생각을 못하고 있나 보군요. '기상청'이란 이름 대신 '구라청'이라는 속어가 쓰일 만큼 신뢰를 무너뜨린 게 과연 누군지에 대해 먼저 생각을 좀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어쨌든 지금 당장은 '구라청'이란 이름이 인터넷상에 돌지 않도록 열심히 막으려는 모양인데… 그럴 수록 더 빨리, 더 넓게 퍼진다는 사실을 왜 모르는 걸까요. 일반 블로거들이 처음 '구라청'이란 단어를 담아 글을 썼을 땐 그저 기상청의 기상 예보에 대한 불신과 불만 뿐이었지만, 이걸 다 지워버리자고 억지부리면 그 때는 기상 예보가 아니라 기상청 자체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생겨날 것입니다. 아니, 이미 생겨났을지도 모르죠. 기상청에서 수많은 '구라청' 글들에 일일이 삭제 요청 리플을 달고 있으니까요. 결국 스스로 불신을 조장하고 있는 셈입니다.

 

오죽하면 '비싼 슈퍼컴퓨터로 기상 예측은 안 하고 '구라청' 글만 검색한다'는 소리가 나올까요.

 

관련 글 :

 

댓글 9개:

  1. "결국 스스로 불신을 조장하고 있는 셈입니다."
    동감합니다.
    저도 기상청 하는 짓 여러개 보다보니, 어이가 없어서 헛웃음만 나옵니다.

    이 글에도 조만간 그분(?)이 오실듯!

    답글삭제
  2. 흠 일단 구라청이 된 이유부터 알아야 할텐데요.
    대한민국에는 지구과학 쪽을 공부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기상학에 관련하여 대학원을 졸업하는 수도 극히 드물고요. 일단 그러니까 기상 모델이 안나오는거죠.
    인력도 적으니 기상모델이 나온다 한들 좋은 기상모델이 나오기 힘들고 우리 기후 아열대 기후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이라 스콜 같이 지역에 집중호우가 내리기도 하구요.
    결론적으론 국가차원에서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데 다들 의대가려니 문제지요.

    답글삭제
  3. FeLLEN 님 / 제 글에도 다른 분들과 똑같은 리플이 달린다면, 기상청 이분들 글은 전혀 읽지 않고 단어만 보고선 리플단다는 뜻이 되겠지요. 근데 진짜로 오면 어쩌죠?

    준인 님 / 결국 어느 한 곳이 문제가 아니라 국가 전체가 문제로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최근에 국방부?에서도 비슷한 일을 하면서 돌아다닌거로 아는데요. 어디서부터 시작한건지 좀 궁금하네요. 인터넷 여론 장악의도인건지도.

    답글삭제
  5. 극악 님 / 다른 기관에서도 그러나 보네요. 이제보니 다들 한통속이네요. ㅡㅡ

    답글삭제
  6. 안녕하세요? 기상청입니다.
    이렇게 방문을 하여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루마의 Kiss the rain.
    '당신에게 바라는 건 오늘 내린 비처럼
    날 맞이해 주는 겁니다.
    나의 창문을 열고 당신을 향해
    얼굴을 내밀면..
    내 얼굴에 떨어지는 빗방울들..
    그저 이렇게‘
    저는 비가 내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토닥토닥 창문을 두들겨 저에게 손짓 하는 듯한 느낌도
    들고, 가끔 차안에서 빗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서정적인 느낌의 감정을 느낄 수 있어 좋습니다.
    H.F.Kais님 예보의 불신과 불만을 말씀해 주셨는데,
    맞습니다.
    작년 오보로 인하여 국민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
    하지만 최근 예보의 정확도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저희 기상청에서도 신뢰를 높이고,
    높은 질의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자 열심히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이콘이나, 언론매체를 통하여 간단히 접하실 수 있는 예보지만, 그것을 생산하기 위하여 저희는 밤낮 구분
    없이, 휴일에도 근무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상기후나 지구 온난화등으로 폭우, 가뭄, 산불
    등이 발생하고 그로인한 안타까운 피해소식이
    들릴 때면, 가슴이 아픕니다.
    H.F.Kais님 마지막으로 부탁 하나만 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기상청을 응원해주셨으면 좋겠
    습니다.
    저희도 열린 귀와 마음으로 불만 사항이나,
    제안에 대하여는 감사히 받아드리고,
    개선할 부분은 개선하고, 발전시킬 부분은 발전시키며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기상청에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최근 이상기후로 예보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기상청 홈페이지의 날씨정보에서 날씨를 검색하시거나, 국번없이 131을 누르시고 0번 누르시면 24시간 상담원과
    통화가능하십니다.
    오늘 하늘이 정말 파랗습니다.
    가슴 한편이 시원해지는 느낌입니다.
    항상 행복 가득하시고요, 즐거운 웃음 넘치시는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이나, 건의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02-2181-0361

    답글삭제
  7.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오셨군요. 다행스럽게도 '구라청' 지워달라는 말은 없지만 꽤 장문의 댓글을 다셨네요. 그런데 노래 가사 저렇게 함부로 올려도 되나 모르겠군요... 수고하십니다 쩝...

    답글삭제
  8. 우리청에서는 네티즌님들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일부가 와전이 되어서 뜻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우리청은 최선을 다해 노력을 하여 더욱 높은 예보 정확도와 서비스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부디, 넓은 아량으로 기상청을 응원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행복 가득하시고요.. 좋은 주말 보내세요.
    문의사항이나, 조언의 말씀이 있으실 경우 연락주세요.
    겸허히 받아드리겠습니다. 최찬규 올림(02-2181-0361).

    답글삭제
  9. 분명 좋은 시도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기존에 공무원들이 하던 것처럼 주먹구구식으로, 탁상행정식으로 접근하면 오히려 역효과만 날 것입니다. 그러니 좀 더 심각하게 고민하고, 보다 조심스럽게 소통을 시도해 보세요. 언젠가는 '구라청'이 '신뢰청'으로 바뀔 것입니다. 부디 기상청의 시도가 꼭 성공하길 바랍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