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에서 우분투를 게스트OS로 사용시 '게스트 확장' 간단히 설치하기

by H.F. Kais | 2009. 3. 23. | 8 comments

오랜만에 Sun xVM VirtualBox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예전엔 2.0.6 버전이었는데 어느새 2.1.4까지 나왔더군요. 잽싸게 업데이트를 하고 기존 이미지를 마운트했더니, VirtualBox의 '게스트 확장' 기능이 작동하질 않는 겁니다. 그래서 다시 설치했습니다. 중간에 삽질(?)도 한 번 하고 말이죠. 오늘은 VirtualBox에서 우분투를 게스트OS로 사용했을 때, 간단하게 '게스트 확장'을 설치하는 방법과 주의해야 할 것들을 적어보겠습니다.

 

VirtualBox의 '게스트 확장'이란 무엇?

간단하게 '게스트 확장'이 무엇인지 소개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원래 VirtualBox에 게스트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화면 사이즈도 마음대로 조절이 안되고, 마우스를 오갈 때도 일일이 변환 키를 눌러주어야 하죠. 클립보드도 따로 작동하고, 공유 폴더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VirtualBox에서는 '게스트 확장' 이란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게스트OS에 설치하면 이러한 제약들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 확장 설치하기

  1. 가상머신을 시작합니다. 여기서는 Ubuntu를 예로 들겠습니다.
  2. 가상머신의 부팅이 끝나고 나면, 가상머신이 동작하고 있는 VirtualBox 창의 메뉴에서 '장치 - 게스트 확장 설치' 메뉴를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가상머신에 설치파일이 마운트 됩니다.
  3. 우분투 시작표시줄에서 '위치' 메뉴를 눌러, 마운트된 설치파일에 접근합니다. 대부분 VBOXADDITIONS_(버전) 식의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4. 우분투 시작표시줄에서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터미널'을 눌러, 터미널 창을 띄웁니다. snap_2654
  5. root 권한을 획득합니다. 터미널 창에 'sudo –i' 라고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를 물어보면, 입력한 뒤 그대로 진행합니다. 'whoami' 명령어를 쳐보면 자신이 root 권한을 획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위 스크린샷).
  6. 아까 열어두었던 설치파일 창에서 게스트OS에 알맞은 설치파일을 선택해, 터미널로 드래그 합니다. snap_2655
  7. 자동으로 설치파일 경로가 입력되고, 엔터를 누르면 설치가 진행됩니다(시스템에 따라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8. 설치가 끝나면 재부팅을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

게스트OS로 우분투를 사용하신다면,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물론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저처럼 삽질(?)을 할 분이 계실까 봐 적어둡니다.

우분투에는 '업데이트 관리자'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스스로 새로운 업데이트를 검색하고 설치하는 역할을 합니다. 웬만하면 VirtualBox의 '게스트 확장' 을 설치하기 전에 미리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게스트 확장을 설치한 다음에 업데이트를 하면, 게스트 확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다시 한 번 게스트 확장을 설치하면 해결되는 문제이긴 합니다. 저는 그것을 깜빡 해서 두 번이나 설치했네요-_-;

 

 

재부팅이 끝나면, 게스트OS와 호스트OS 사이에서 마우스를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귀찮게 오른쪽 Ctrl 키를 눌러가며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클립보드의 내용도 서로 왔다 갔다 하며 쓸 수 있습니다. 게스트OS의 화면 크기도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물론 게스트OS로 Windows를 쓴다면, 별도의 권환 획득 과정 없이 그냥 '설치'만 해도 될 겁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