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Blogger 검색창 가젯 업데이트와 버그 해프닝

by hfkais | 2010. 8. 13. | 2 comments

구글 Blogger의 템플릿 방식이 클래식에서 레이아웃 방식으로 바뀐 이후, 블로그 내의 모든 구성요소들은 '가젯'이라는 이름으로 모듈화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페이지에 부분부분 섹션을 지정한 다음, 블럭을 끼워 맞추듯이 자유롭게 가젯들을 배치할 수 있죠. 제 블로그 사이드 바에 있는 검색창, 글 목록, 최신 댓글 등의 부분이 모두 블로그 가젯을 이용한 것입니다.

 

Blogger Gadgets
▲ 블로그 검색 가젯

그 중 '블로그 검색' 가젯은 기존의 Blogger 검색 기능을 획기적으로 보완한 가젯입니다. Blogger에 속한 모든 블로그들은 페이지 맨 위에 Navbar라는 고유의 구성요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여기에 있는 검색창은 그 기능이 무척 제한적이었죠. 과거엔 겨우 라벨(태그)만 검색할 수 있었고, 최근에 와서야 컨텐츠 내용까지 검색이 가능해졌을 뿐입니다. 그러나 '블로그 검색' 가젯은 블로그 내의 콘텐츠들을 구글 검색엔진 스타일로 검색해 줍니다. 검색 결과도 블로그 내에 표시되어, 마치 내 블로그 전용의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Blogger Gadgets
▲ 블로그 검색 가젯의 설정 창

이 가젯은 원래 블로그 내의 콘텐츠, 블로그에서 링크된 페이지, 웹 검색 이렇게 세 가지 분야의 검색만이 가능했었는데, 최근 기능이 추가되면서 블로그 목록 가젯과 링크 목록 가젯에 있는 사이트들의 내용만 따로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뭔가 오류가 있었는지, 문제가 좀 발생했었습니다.

 

Blogger Gadgets

블로그 검색 가젯이 로딩되지 않음과 동시에, 최신 댓글 부분도 로딩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설상가상으로 '글 목록' 가젯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까만 색 삼각형을 누르면 하위 목록이 나타나야 되는데, 전혀 작동하지 않았던 것이죠. 2009년에 쓰여진 글들을 보기 위해 '2009 (78)' 이라 쓰여진 링크 옆의 삼각형을 눌렀지만, 월별 목록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차라리 Blogger에 속한 모든 블로그들에서 이러한 문제가 나타났다면 그러려니 했겠지만, 황당하게도 이 블로그와 다른 몇몇 블로그에서만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글 목록 부분이 멀쩡히 잘 작동하는 블로그도 있었고요. 그러던 중, 제 블로그와 똑같은 현상을 보이고 있는 블로그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Blogger의 공식 블로그 중 하나인 Blogger in Draft 블로그였습니다. draft.blogger.com은 말하자면 Blogger의 실험실 같은 곳입니다. 공식 적용되기 이전의 새로운 기능들을 테스트하는 곳이죠. 실험실 관련 소식을 전하는 Blogger in Draft 블로그의 글 목록 가젯에서도 똑같은 문제가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삼각형을 아무리 눌러도 하위 목록은 나타나지 않았죠.

 

 

Blogger Gadgets
▲ Blogger in Draft의 글 목록(블로그 아카이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드도 손보고, 아예 블로그 템플릿을 새로 엎을 궁리까지 하다가, 결국 답을 찾았습니다. 문제를 일으키던 '블로그 검색', '글 목록(블로그 보관함)', '최신 댓글(RSS피드 구독)' 가젯들을 템플릿에 넣고 빼고 하다가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새 기능을 추가한 검색창 가젯이 원인이었습니다. 오류로 인해 검색창 가젯이 로딩되지 않으면서, 다른 가젯들의 로딩까지 방해한 것이죠. 때문에 글 목록 가젯은 자바스크립트가 동작하지 않았고, 최신 댓글 가젯은 RSS 피드를 불러오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문제 해결은 허무하게도 '가젯들의 로딩 순서를 바꿔주는 것' 만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로딩이 되지 않는 검색창 가젯을 페이지의 맨 아래 섹션으로 옮겨버리자, 나머지 가젯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8월 13일 금요일 밤 현재, 검색창 가젯의 로딩 문제는 다 해결되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만약 다음에도 Blogger 가젯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문제 해결을 꾀할 수 있겠네요.

(그나저나 구글의 개발자들도 역시 사람이긴 한가 봅니다. 뭔가 업데이트 할 때마다 크고 작은 문제가 한 두 건씩 일어나곤 하네요. ㅡㅡa;)

댓글 2개:

  1. 가젯이 가끔 말썽을 피우기도 하지만, 블로거닷컴 개발자 중에 고문관이 있는지도 궁금하군요. ㅎㅎㅎ

    검색창 글을 쓰셨길래 생각나서 저도 하나 썼습니다.

    답글삭제
  2. zizukabi 님 / 고문관 ㅋㅋㅋ 제 생각으론 99% 있다고 봅니다 흐흐흐..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