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옴니박스의 기본 검색엔진을 구글 한국으로 설정하기

by hfkais | 2010. 10. 28. | 5 comments

구글 크롬의 옴니박스는 웹브라우저의 혁명이라 할 정도로 정말 뛰어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웹브라우저들이 단순히 인터넷 주소 입력창으로 썼던 데 비해, 구글 크롬은 이곳을 주소 입력창 뿐만 아니라 검색어 입력창, 북마크 검색창, 방문 기록 검색창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했죠. 여기에 구글 크롬 8에서는 구글 인스턴트 기능까지 추가했습니다. 그야말로 웹서핑의 신기원을 옴니박스라는 입력창 하나로 연 셈이 되었죠.

구형 버전에서는 구글 검색을 기본값으로 제공해왔는데, 요새는 구글 크롬을 설치하면 처음에 어떤 검색엔진을 기본으로 사용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여기서 네이버나 다음, 야후 등 다른 검색엔진을 선택할 수도 있죠. 물론 전 구글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그런데 기본 검색엔진을 구글로 해두면, 영문 구글로 설정되어서 불편합니다. 즉 옴니박스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google.co.kr 이 아니라 google.com 에서 검색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구글의 검색결과가 언어나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이건 꽤 불편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전 크게 불편을 느꼈죠. 가령 컴퓨터를 사용하다 만난 오류메시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할 때, google.com 에서 에러코드로 검색하면 영문 결과만 나와서 불편했습니다. google.co.kr 에서 검색하면 한국어 검색결과도 보여주니까 좋았죠.

뭔가 뾰족한 대책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크롬의 검색엔진을 내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다는 사실이 떠올랐습니다. 답은 이미 있었던 거죠. 그래서 기본 검색엔진을 영문 구글에서 한국어 구글로 바꾸고, 불편 없이 잘 쓰게 되었습니다. 긴 서두에 비해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요걸 잘 응용하면 자주 쓰는 다른 검색엔진을 지정할 수도 있겠네요.

 

구글 크롬 검색엔진 설정

구글 크롬의 스패너 버튼(사용자설정 및 관리 버튼)을 누르고, 옵션 – 기본설정 탭 – 기본 검색엔진 항목의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여러 개의 검색엔진이 표시되는데, '추가'버튼을 누르고 각 입력란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 이름 : 마음대로 써 넣으세요
  • 키워드 : 옴니박스에서 키워드를 입력한 뒤 Tab키를 눌러 검색엔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령 키워드로 'kr'을 지정한 뒤 옴니박스에서 'kr'을 입력하면, 'Tab키를 눌러 검색' 이란 메시지가 뜹니다. 이때 Tab키를 누르면 바로 해당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가능해지죠. google 이라고 넣고 싶었지만, 어차피 기본값으로 쓸 것이기 때문에 그냥 주소로 넣었습니다.
  • URL :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에 따라 주소 체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자신이 쓰고자 하는 검색엔진에 별도의 검색어를 넣어 주소체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IE8의 경우 검색엔진 설정에서 'TEST'라는 대문자를 사용하죠. 저도 똑같이 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낸 주소는 http://www.google.co.kr/#hl=ko&q=%s 입니다. 물론 간단하게 하고자 한다면, http://www.google.co.kr/#&q=%s 로 넣어도 됩니다.

이렇게 입력한 뒤 '기본 검색엔진으로' 버튼을 눌러 지정하면, 옴니박스에서 해당 검색엔진을 기본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다른 언어, 다른 지역, 다른 검색엔진도 가능합니다. URL부분을 요리조리 잘 생각해서 써보세요~.

댓글 5개:

  1. 정말 도움되는 글입니다^^

    답글삭제
  2. YL 님 / 도움이 되어 다행입니다~

    답글삭제
  3. 실수로 크롬에서 기본 검색엔진 주소들을 다 지워버렸는데 덕분에 다시 추가했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힘들게 찾은 웹 페이지에 해결법이 있네요 ㅠㅠㅠ 감사합니다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답글삭제
  5. 와 ㅜㅜㅜㅜㅜㅜㅜㅜㅜ 옛날 글이지만 너무 도움 되네요 ㅠㅠ 완전 고맙습니다
    이것때문에 2시간동안 돌아다녔는데 ㅠㅠ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