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옴니박스의 기본 검색엔진을 구글 한국으로 설정하기

by H.F. Kais | 2010. 10. 28. | 5 comments

구글 크롬의 옴니박스는 웹브라우저의 혁명이라 할 정도로 정말 뛰어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웹브라우저들이 단순히 인터넷 주소 입력창으로 썼던 데 비해, 구글 크롬은 이곳을 주소 입력창 뿐만 아니라 검색어 입력창, 북마크 검색창, 방문 기록 검색창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했죠. 여기에 구글 크롬 8에서는 구글 인스턴트 기능까지 추가했습니다. 그야말로 웹서핑의 신기원을 옴니박스라는 입력창 하나로 연 셈이 되었죠.

구형 버전에서는 구글 검색을 기본값으로 제공해왔는데, 요새는 구글 크롬을 설치하면 처음에 어떤 검색엔진을 기본으로 사용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여기서 네이버나 다음, 야후 등 다른 검색엔진을 선택할 수도 있죠. 물론 전 구글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그런데 기본 검색엔진을 구글로 해두면, 영문 구글로 설정되어서 불편합니다. 즉 옴니박스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google.co.kr 이 아니라 google.com 에서 검색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구글의 검색결과가 언어나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이건 꽤 불편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전 크게 불편을 느꼈죠. 가령 컴퓨터를 사용하다 만난 오류메시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할 때, google.com 에서 에러코드로 검색하면 영문 결과만 나와서 불편했습니다. google.co.kr 에서 검색하면 한국어 검색결과도 보여주니까 좋았죠.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