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한글 키보드 패키지 서명 문제

by H.F. Kais | 2012. 2. 19. | 5 comments

이 문제는 3월 11일 이루어진 hTC의 어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결되었습니다. FOTA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관련 공지는 hTC의 페이스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OS와 비교해 안드로이드의 강점이라면 다양한 입력기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통적인 쿼티자판 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키보드를 선택할 수 있죠. 기존 피쳐폰에서 쓰던 천지인이나 ez한글 같은 입력방식도 그대로 구현되어 사용자 입맛대로 고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입력기 중에서도 최근 인기 있는 것은 '구글 한글 키보드' 입니다. 단모음 방식을 채택, 오타 없이 빠르게 입력할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단모음 방식에 익숙해지니 일반 쿼티 방식은 불편하더군요.

 

'구글 한글 키보드' 가 2월 7일자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버전은 0.78에서 0.82로 올랐습니다. 이번 버전에서는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테마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색 분위기도 약간 바뀌고, 키 디자인도 살짝 변경된 듯 합니다. 하지만 전 아직 써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구글 한글 키보드 패키지 서명 오류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후 설치 과정에서 '패키지 파일이 올바르게 서명되지 않았습니다. 이전 앱 사본을 제거하고 다시 시도하세요' 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업데이트가 취소됩니다.

저는 디자이어H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제 폰만의 문제가 아닌 것 같더군요. 사용자 리뷰란을 보면 저와 같은 문제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로 디자이어HD와 EVO4G 사용자들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gpk-usersupport@google.com)에 문의하였고 여러 개의 메일이 오갔습니다만, 아직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 담당자는 마켓 어플 초기화 및 다운로드 매니저 초기화(데이터, 캐시 지우기)를 해결방안으로 제시했습니다. 물론 이 방법들은 소용이 없었습니다. 항간에 구글 한글 키보드 앱을 초기화 하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서 그대로 해봤지만, 마찬가지였습니다.

이 문제는 현재 hTC 쪽에서도 알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곤 하는데 아직 변변한 진행상황이나 해결방안 등은 나오지 않은 상황입니다. 통신사인 KT에서도 별로 뾰족한 수는 없는 것 같고요.

벌써 2주일 째네요. 언제쯤 업데이트할 수 있을까요?

덧) 구글 한글 키보드 0.82 버전의 APK 파일을 구해서 설치를 시도해 봤지만, 되지 않는군요.(12-02-20)

덧2) 결국 hTC에서 자체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했군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새 버전의 구글 한글 키보드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12-03-11)

댓글 5개:

  1. 제 기기는 hTC WildFire인데 구글 한글키보드가 지원되지 않는 기기입니다. ㅠ.ㅠ

    Ez 한글입력기를 키보드로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에 구플에서 알게된 반추키보드를 사용하면서 만족하고 있어요. 화면이 작은 WildFire에 적합하면서 이지한글도 지원하니 말입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깔끔하니 예쁘게 생겼네요. 지금은 multiling이랑 구글 한글 키보드를 병행해서 쓰고 있는데, 이것도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ㅎㅎ

      삭제
  2. 설정>휴대전화정보>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들어가서
    지금확인 누르면 응용프로그램 업뎃이 된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네 결국 마켓에서 해결 못하고 hTC에서 자체 업데이트로 해결했더군요. 올라온 날 바로 업데이트하긴 했지만 반츄키보드의 매력에 빠져 아직 반츄를 쓰고 있습니다 ㅎㅎ

      삭제
  3. 아~~~~ 속 씨~원~~~하네요 ^^*
    하 이것땜에 정말 짜증났는데 ㅋㅋㅋ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인하니 바로 뜨네요 흐하하 ㅋ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