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에서 결제 가능한 해외결제 체크카드 만들기

by hfkais | 2012. 11. 4. | 4 comments

얼마 전부터 국내 구글 플레이에서도 도서와 영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도서의 경우 무료로 제공되는 콘텐츠도 많은 편인데요, 안타깝게도 전 수많은 무료 도서들을 바로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바로 구글 지갑을 통한 결제 시스템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죠.

구글 플레이에서는 안드로이드 앱, 도서, 영화 이렇게 세 가지 유형의 콘텐츠들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이중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KT나 SKT같은 통신사 결제방식을 지원합니다. 앱을 구입하면 구매금액 만큼 통신사 요금에 더해지는 식이죠. 하지만 도서와 영화는 통신사 결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구글 지갑'을 이용한 해외결제 방식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는 무료 콘텐츠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무조건 '결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단지 그 금액이 0원일 뿐이죠.

image 

 

안타깝게도 전 구글 지갑에서 지원하는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구글 지갑 도움말에 따르면, 사용할 수 있는 카드 브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American (미국만 해당)
  • Discover (미국만 해당)
  • MasterCard
  • Visa
  • Visa Electron (미국 이외의 지역만 해당)
  • PayPal (디지털 상품만 해당)

저는 KB 국민은행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회사의 체크카드들은 대부분 Maestro(마에스트로) 브랜드로 출시됩니다. 마에스트로는 마스타카드의 글로벌 직불카드 브랜드로, 해당 마크가 있는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Visa Electron을 제외하곤 다른 직불 결제수단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마에스트로 카드를 쓸 수 없었습니다.

 

image

KB 국민카드에 문의해보니 KB 체크카드엔 아직 Master나 VISA 브랜드를 지원하는 상품이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체크카드 안내 페이지를 훑어봐도 마에스트로만 보이네요. 'Be*Twin SM 체크카드' 라는 상품에 VISA로고가 찍혀있긴 하지만, 실제 서비스 정보를 보면 ATM출금을 포함한 해외사용이 불가능(2012.7.23 기준)하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즉 KB 국민카드의 체크카드 중에선 마에스트로 브랜드 외에 해외결제 지원 카드가 없는 셈이죠. (최근 KB국민은행 체크카드에도 비자카드 기능이 추가되어 해외결제가 가능해졌다 합니다. 4/1 수정)

 

결국 다른 은행으로 발길을 돌려야 했습니다. 신한은행이나 농협, 외환은행 등에서 비자나 마스타카드 브랜드의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가까운 신한은행에 들려 바로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image

여러 체크카드 상품이 있는데, 해외결제 시 수수료 등은 거의 똑같고 국내 혜택만 조금씩 다르다고 하네요. 어차피 해외결제 전용으로 쓸 것이기 때문에, 그냥 무난한 걸로 만들어달라 했습니다. 체크카드이기 때문에 물론 연회비 등은 없고요.

집으로 돌아와 구글 지갑에 등록해보니 잘 됩니다. YUplay 같은 해외 사이트에서도 별 문제없이 결제를 마쳤습니다. 이 경우 yuplay - yuplay와 연계된 해외 결제대행 사이트 – 국내 신한카드 ISP를 거쳐 결제가 진행됩니다. (카드를 만들 땐 구글 플레이에서 쓰겠노라며 만들었다만, 정작 가장 먼저 지른 건 게임이네요;)

이제 돈 나갈 일만 남았네요. 어흑...

댓글 4개:

  1. 씨티은행도 VISA 체크카드를 발급해줍니다.

    참고로, 구글월렛에 JCB 신용카드도 등록이 됩니다. 디스커버랑 제휴가 되어 있어서 디스커버로 분류되더군요. 플레이 스토어가 아니라 구글월렛 관리 페이지에 직접 가서 등록해야 합니다. 체크카드는 안해봐서 장담 못하지만 아마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괴이한 것이, 앱은 살 수 있는데 영화나 도서는 못 사더군요.

    한 번 더 참고로, 영화나 도서의 경우는 신용카드 배송지로 등록된 주소가 그 나라랑 일치하지 않으면 구매를 못합니다. 구글월렛 관리 페이지로 가보면 카드마다 주소를 지정해줄 수 있는데요. VPN이나 프록시를 써서 미국 플레이 스토어의 영화나 도서를 구매하려면 미국 주소를 등록해놔야 해요.

    JCB 신용카드의 경우 등록은 되는데 주소를 미국으로 해도 영화나 도서 결제는 안 됩니다. 일본 쪽도 해봤는데 안 되더군요.

    답글삭제
    답글
    1. 오 카드와 구글월렛 상의 주소지에 대해 주의해야겠네요. 이런 고급 정보 좋아요~ 댓글 감사합니다.

      삭제
  2. 제가 농협체크카드가 있는데 그러면 예를 들어서 앱을 다운받고 인앱결제를 하려고하면 농협체크카드로 결제가 가능한가요???

    답글삭제
    답글
    1. 농협체크카드인게 중요한게 아니라 해외결제가 가능한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야 구글지갑에 등록이 되거든요. 농협에 문의하시는게 좋겠네요.

      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