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Blogger 템플릿 - 게시물 헤더부분 커스터마이징

by H.F. Kais | 2012. 6. 14. | 14 comments

※ 템플릿 수정은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합니다. 여러 번 수정을 거쳐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에 바로 적용하지 말고, 별도의 템플릿 편집용 블로그를 만들어 충분한 테스트를 거친 뒤 반영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구글 Blogger에서는 여러 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으므로, 꼭 테스트용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 해보세요.

 

팁을 설명하기에 앞서, 구글 블로거에 대한 몇 가지 이해가 필요합니다. 블로거 도움말을 꼭 읽어보세요.

- 블로그 레이아웃의 HTML 수정

- 레이아웃용 Widget 태그

- 레이아웃용 페이지 요소 태그

 

간단히 방법만 적어보겠습니다.

블로그 설정화면으로 들어갑니다. '템플릿' - 'HTML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경고문이 나오는데, 한번 읽어본 뒤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HTML코드가 출력됩니다. 이것만으론 러프한 편집만 가능하고, 실제 디테일한 부분을 수정하려면 상단의 '가젯 코드 펼쳐서 보여주기' 에 체크합니다. 가젯 코드들이 확장되어 실제 코드들이 보입니다.

찾기(Ctrl + F) 기능을 이용해, '<div class='blog-posts hfeed'>' 부분을 검색합니다. 기본 템플릿이라면 비슷한 부분이 두 개가 나올 겁니다. 위쪽은 안에 인클루딩되는 내용에 관련된 부분이고, 실제 화면에 보여지는 부분은 아랫쪽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아랫쪽 부분을 수정해주면 됩니다.

날짜에 해당하는 부분은

<b:if cond='data:post.dateHeader'>
          <h2 class='date-header'><span><data:post.dateHeader/></span></h2>
        </b:if>

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클래스명과 태그명을 통해 이게 무슨 기능을 하는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역으로, 현재 블로그 화면 내에 표시되고 있는 부분을 템플릿에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가령 블로거 기본 템플릿에서 날짜 부분의 HTML소스를 확인해보면(크롬에서 F12키, 개발자 툴 이용) <h2 class="date-header"> 와 같은 클래스네임을 가진 h2 태그로 둘러싸인 걸 볼 수 있죠. 따라서 템플릿 태그 내에서도 같은 부분을 찾아보면 됩니다. 다시 위를 보시면, 날짜에 해당하는 부분에 <h2 class='date-header'> 가 있죠? 이런 식으로 블로그 페이지 내에서 어떤 부분이 어떤 템플릿 코드에 해당하는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이렇게 알아낸 코드들의 순서를 바꿔주고, CSS로 위치를 다시 잡아주면서 정렬하게 됩니다. 제 블로그 게시물페이지 상단에 설정된 템플릿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div class='blog-posts hfeed'>
    <b:include data='top' name='status-message'/>
    <b:loop values='data:posts' var='post'>

<data:adStart/>
<h4><a class='bk' expr:href='data:post.url'><data:post.title/></a></h4>
<data:adEnd/>
<h3 class='date-header' style='float: left'>

<data:post.dateHeader/> |
<a class='bk2' expr:href='data:post.addCommentUrl'><span class='brd'><data:post.numComments/></span> comments</a>
</h3>

 

h4 태그를 이용해 게시물 제목을 나타냈습니다. <data:post.title/>이 바로 게시물의 제목을 나타내주는 템플릿 코드이지요. <data:post.dateHeader/> 는 보시다시피 날짜를 나타냅니다. <data:post.numComments/>는 게시물에 달린 댓글 수를 나타내지요.

이런 식으로, 간단하게 각 요소가 나타나는 순서를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모양을 꾸미는 것은 CSS를 통해 처리합니다. 템플릿 코드와는 달리 CSS는 소스보기를 통해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제 블로그를 직접 뜯어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겁니다(크롬의 개발자 도구를 이용해 보세요). 또한 간단한 CSS 변경에 대해서는 웹에 강좌가 많으니,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도록 합시다.

우선 급하게 요점만 적어 써둡니다. 나중에 좀 더 쉽고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MS 휠 마우스 옵티컬(휠옵) 분해사진

by H.F. Kais | 2012. 6. 10. | 9 comments

'마이크로소프트'란 이름과는 어울리지 않게 MS에서 정말 잘 만드는 제품군이 있는데, 바로 하드웨어 제품군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마우스 제품들은 옛날 볼 마우스 시절부터 훌륭한 제품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특히 휠 마우스 구형(구마)이나 인텔리 익스플로러 3.0 (익스 3.0), 인텔리 옵티컬(인옵) 등은 프로게이머들을 통해 널리 알려져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여기엔 흔히 '휠옵'이라 불리는 '휠 마우스 옵티컬(Wheel Mouse Optical)' 도 속하는데, 오늘은 휠옵을 뜯어 청소한 김에 그 속모양을 사진으로 찍어봤습니다.

  

IMGP2903
▲ 정식 명칭은 Microsoft Wheel Mouse Optical로, 국내에선 흔히 휠옵이라 불립니다. 흔히 쓰이는 건 1.1 또는 1.1a 버전으로, 좌우대칭 디자인의 일반적인 3버튼 휠마우스 입니다.
휠옵에는 화이트와 블랙 두 가지 색상이 있는데 화이트는 오래 쓰면 손때나 햇빛 등에 의해 아이보리색으로 쉽게 변색되곤 합니다. 제가 쓰는 사진 속 화이트 모델도 변색이 꽤 진행되어 누래진 모습입니다. 왼쪽에 보이는 두 개의 조각은 분해를 위해 떼어둔 서퍼입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