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라이트박스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by H.F. Kais | 2014. 4. 18. | 0 comments

사실 구글 Blogger에는 자체적으로 라이트박스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사진을 첨부하면 알아서 멋진 라이트박스로 보여주죠. 하단에 썸네일도 나오고, 무척 좋은 기능입니다. 설정에서 간단히 온/오프 할 수도 있죠. 포스트 본문에 삽입된 작은 사진을 크게 보여주기 때문에 간단히 사진 갤러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06년부터 꾸준히 커스터마이징을 해온 제 블로그 템플릿에서는 어떤 이유에선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2009년에 구형 템플릿 -> 레이아웃(편의상 구분) 방식으로 변경한 이후 다시 최신 템플릿에 맞춰 바꿔야 하지만, 시간도 없고 아무래도 영 귀찮네요. 여기저기 손댄 부분도 많은데 그걸 다 옮겨오기가 겁날 정도입니다.

해외 사이트도 뒤져보고 여러 방법을 모색해 봤지만 결국 해결하지 못했습니다(라이트박스 관련 스크립트가 각 국가 언어별로 따로 제공되더군요). 그래서 아예 직접 만들까도 고민했습니다. 그 결과물이 이것 입니다만 결국 완성은 못했습니다. 원리는 간단하죠. 구글플러스에 올린 사진을 블로그에 삽입했을 때, 버튼을 누르면 중간의 주소값을 바꿔 좀더 큰 사진을 보여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어늦어도 구현도 되었지만 나머지 정리하는데 손이 많이가서 결국 중단하게 되었네요.

그러다 우연히 찾은 http://baksimgorkii.blogspot.kr/2010/10/blogspot-lightbox.html 이 글에 소개된 플러그인이 괜찮아보인다 싶었습니다. 예전에 여기저기서 자주 보였던 라이트박스 플러그인인데 Blogger 용으로 개조가 잘 되어 있더군요.

적용해봤더니 잘 됩니다. 다만 이미지 사이즈와 애니메이션 속도, 구글플러스에서 가져온 사진 파라미터 등이 약간 달라 수정을 좀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큰 사진을 1000px로 보여주고, 애니메이션 속도는 더 빠르게 했으며, 구글플러스의 사진도 문제 없이 보여지도록 했습니다.

지금 당장은 얼마 전 올린 꼬마버스 타요 직찍 사진마니산 일출 사진 포스트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구글플러스에 올렸던 사진들도 블로그에서 많이 소개하고자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