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Live.com은 과연 msn의 뒤를 훌륭히 이을 수 있을까. Live.com은 MS에서 내놓은 차세대 웹 서비스 브랜드이다. 이미 메신저를 비롯한 MS의 많은 서비스들이 Live.com 브랜드에 통합되거나 Live.com 안에서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물론 MSN도 예외일 순 없다. MS에서는 MSN과 Live.com 이원체재로 갈 것임을 시사했지만, 아무래도 Live.com쪽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있는 눈치다. 한편, 아직도 개발중인 Live.com은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많은 것 같다. 오늘 이야기하려는 언어별 검색항목 문제도 그중 하나다.
Live.com에서 한국어를 지원하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아시아 국가들 중에서 한국어는 거의 가장 늦게 추가되었다. 약간 서운하긴 하지만 그래도 한국어를 지원해주는 게 어딘가. 그런데 이것은 아직 완벽하지 못하다. 다른 국가의 언어들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위 스크린샷을 참고해주길 바란다. 왼쪽 화면은 Live Search의 옵션에서 '한국어'를 선택한 화면이고, 오른쪽 화면은 '영어(미국)'을 선택한 화면이다. 한국어 버전의 Live Search에서는 '웹'과 '뉴스'만 검색할 수 있다. 영문 버전에서는 '웹', '이미지', '뉴스', '로컬', 'QnA(지식검색과 비슷하다)' 까지 검색할 수 있다. 처음엔 한국어 버전에서만 그런 줄 알았는데, 다른 언어도 사정은 비슷하다. 일본어 버전에서는 '웹', '이미지', '뉴스' 까지만 검색되고, 중국어 버전에서는 '웹'과 '이미지' 만 검색할 수 있다. 유럽 국가들도 사정은 마찬가지. 대부분 '웹'과 '이미지', '뉴스' 까지만 검색할 수 있다.
한편 재미있는 걸 발견했는데, 아마도 버그로 추정된다. 위 스크린샷을 참고하길 바란다. 왼쪽 화면은 한국어로 설정된 Live Search에서 '고양이'라는 단어로 검색한 내용이고, 오른쪽 화면은 영어로 설정된 Live Search에서 '고양이'라는 단어로 검색한 내용이다. 주소표시줄의 노란 부분을 보면, ko-kr 부분과 en-us 부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검색결과 화면의 내용은? 원래대로라면 오른쪽 화면의 언어는 영어로 출력되야 하는데, 여기선 한글로 나온다. 노랗게 표시된 부분이다. 검색메뉴 부분도 그렇고, 아래에 '고양이 검색결과' 부분도 한글이다. 물론 검색결과는 설정한 언어에 따라 다르게 표시된다. 영문 버전의 Live.com에서 제공하는 'QnA' 메뉴의 한국명은 '지식 검색' 임을 알 수 있다.
그럼 왜 이런 이상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원인은 의외로 가까운 곳에 있었다. 바로 '옵션' 부분이 이중으로 되어있었던 것.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Live.com에 접속하면, Live Search화면 오른쪽에 '옵션' 메뉴가 있다. 여기서 언어 및 지역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를 '한국어'로 설정하면 위에서처럼 검색 항목이 '웹'과 '뉴스' 두가지만 표시되게 된다. 이것은 단순히 Live.com에서 사용할 언어를 설정하는 것이다. 그런데 옵션 항목은 또 하나가 더 있다. 바로 검색 옵션 메뉴. 여기서 언어를 설정하는 것은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바로 위 스크린샷에서 처럼, 언어를 설정하는 옵션 페이지가 두개다! 위쪽에 보이는 부분은 Live.com에서 쓸 언어를 설정하는 페이지고, 아래에 보이는 부분은 Live Search에서 쓸 언어를 설정하는 페이지다. 재미있는건, 두 옵션 페이지에서 언어설정을 모두 '한국어'로 할 경우 맨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웹'과 '뉴스' 항목만 검색할 수 있는 데 반해, 위쪽 옵션 페이지에서 '영어'로 설정해놓고 아래쪽 옵션 페이지에서 '한국어'로 설정해놓을 경우 '웹', '뉴스', '이미지' 등을 모두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Live Search에서 이미지 검색과 지식검색까지 쓰고 싶다면, Live.com의 옵션에서 '영어(미국)'을 설정해주어야 한다. 검색결과의 옵션에서는 '한국어'를 설정해주면 된다. 대신 이렇게 할 경우, Live.com의 개인화 페이지에서 쓰이는 언어가 영어로 바뀌어 버린다. 이 문제에 대해 MS는 알고 있을까? 그들이 의도했는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그냥 가볍게 생각해봤을 때 이건 명백히 버그로 추정된다. 다소 복잡하게 설명된 것 같은데, 하루빨리 이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한다.
태그 : MS , Live , Search , 라이브 , 서치 , 버그 , 언어 , 한국어 , 설정 , 옵션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