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쓰고 있는 넥서스4와 넥서스7 2세대에 안드로이드 킷캣을 올린지도 벌써 2달이 넘은 거 같은데요, 별다른 문제 없이 잘 쓰고 있지만 늘 한가지 아쉬운 게 있었습니다.
바로 기본 런처인데요, 킷캣으로 업데이트해도 런처는 기존 넥서스4 / 뉴 넥서스 7 런처를 그대로 쓰고 있었기 때문이죠. 속이야 어떨지 몰라도 겉모습이 그대로이니 뭔가 흥이 안 났습니다.
물론 플레이 스토어에 가면 킷캣 런처 앱들이 엄청 많습니다. 사실 넥서스5의 킷캣 런처라고 해봐야 구글 나우와의 통합, 디자인 변경, 스크린 이동방식 변경 등의 변화 밖에 없거든요. 문제는 플레이 스토어에 올라온 대부분의 킷캣 런처들이 그냥 모양만 대충 흉내낸, 어설픈 것들이 많다는 점이죠.
그래서 한동안 잊고 있다, 어찌어찌 해서 넥서스5에서 추출했다는 순정 킷캣 런처 설치파일을 찾았습니다. 다피님의 페이퍼린즈 블로그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저도 여기서 apk 파일을 받아 설치해 봤지만 뭔가 좀 어색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 구글 나우가 홈 화면의 맨 왼쪽에 있는게 불편했습니다. 어차피 국내에선 반토막 짜리인데. 별로 쓸 일이 없는 걸 홈 화면 바로 왼쪽에 둔다는 건 꽤 낭비인 셈이죠.
- 여러 스크린 중 '홈 화면'이 맨 왼쪽에 있는 걸로 고정되더군요. 홈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스크린요. 개인적으론 홈 화면을 중앙에 두고, 필요에 따라 좌우 스크린으로 이동해 위젯을 보거나 앱을 실행시키는 걸 선호하는데 말이죠. '홈 버튼에 설정된 스크린' 순서를 바꾸는 법도 찾지 못했습니다.
- 아이콘이 너무 커졌습니다. 넥서스5는 화면이 더 커져서 그정도 사이즈가 어울릴지 모르겠지만, 넥서스4에서는 커도 너무 컸습니다. (화면 크기는 4.7인치 vs 4.95인치) 아이콘 사이즈를 조절하고 싶었지만 역시나 방법이 없었죠.
하여 다른 방법이 없을까 하다, 결국 그 형편없는 킷캣 런처 앱들 중에서 하나를 찾게 되었습니다. 바로 킷캣 런처 플러스(Kitkat Launcher+). 순정 킷캣 런처에서 불편했던 부분들이 상당수 해결된 앱입니다.
- 홈 스크린 왼쪽에 나와 귀찮게 굴던 구글 나우를 꺼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홈 버튼 드래그만으로 실행시킬 수 있으니 이쪽이 더 효율적이죠.
- 여러 스크린 중 '홈 화면'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홈 버튼을 눌렀을 때 어느 화면을 보여줄 것인지'를 간접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왜 간접적이냐면, 대부분의 런처들이 특정 스크린을 홈으로 지정할 수 있는 것과 달리, 이건 '맨 왼쪽, '가운데', '맨 오른쪽' 셋 중에서만 골라야 하거든요. 그래도 일단 1,2,3 순서대로가 아니어서 좋았습니다.
- 아이콘의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 킷캣 런처 사이즈에서 10% 단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앱 서랍의 아이콘 크기도 바뀌기 때문에 넥서스4에서는 90% 정도가 적절하더군요.
이 외에도
- 구글 검색창 감추기
- 페이지 인디게이터 감추기
- 그리드 갯수 변경
- 앱 서랍에서 페이지 인디게이터 또는 앱 감추기, 그리드 갯수 변경
- 런처 설정 백업 및 복원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부 기능은 유료 키를 구입하면 쓸 수 있는데 약 1,500원 밖에 안하네요.
가장 마음에 드는 건 아무래도 겉모습이겠죠? 상단 노티바와 하단 소프트버튼 배경이 까만 바에서 그라데이션으로 바뀌니까 넥서스5 느낌도 나고 좋네요. 저처럼 킷캣 런처를 쓰고 싶지만 일부 설정이 불편하신 분들은 이 킷캣런처 플러스를 써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래는 Kitkat launcher+의 설정 화면입니다.
▲ 설정화면 메인
▲ General 메뉴에서 아이콘 크기와 텍스트 크기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4에는 90%가 적당한 듯.
▲ Screens 메뉴에서 구글 검색창, 페이지 표시기, 그리드 사이즈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Drawer 메뉴에서도 마찬가지로 페이지 표시기, 그리드 사이즈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Behavior 메뉴에서는 홈 버튼을 눌렀을 때의 액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Move to center screen으로 지정하면 홈 스크린 중 가운데 것을 선택하게 됩니다. 홈 스크린이 4개인 경우엔 2번째 것을 홈 스크린으로 삼습니다.
덧)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구글 나우 런처(Google Now Launcher)'가 등록되었습니다. 따로 추출한 APK파일이나 비공식적인 런처 대신 이걸 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위에서 언급한 여러 커스터마이징 기능 때문에 계속 킷캣런처+ 를 사용할 겁니다. (2014.02.27)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