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2. 11.

넥서스7(2013), 넥서스4에 안드로이드 4.4 킷캣 업데이트 후 좀 더 써보니...

이전 글 : 넥서스7 (2013) 안드로이드 4.4 킷캣 업데이트 느낌 및 변화

넥서스7(2013)에 안드로이드 4.4 킷캣을 올리고 다시 시간이 꽤 지났는데요, 그새 넥서스4에도 킷캣을 올리고, 차츰 킷캣이라는 새로운 운영체제에 적응... 까지 할 것도 없네요. 크게 달라진게 없어서 그냥 별다른 이질감 없이 사용중입니다. 게다가 글을 며칠 묵혀둔 사이 그새 또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어느새 4.4.2까지 버전이 올라왔습니다.

앞서 올린 글에서 젤리빈과 킷캣의 다른 점을 몇 가지 적어두었는데요, 그새에 또 이것저것 차이점을 알게 되어 간단히 적어둡니다.

 

전체화면으로 어플 실행 중, 화면 상단을 살짝 터치한 후 쓸어내리면 노티바가 위에서 내려옵니다. 간단한 문자나 알림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좋겠죠? 제 경우엔 게임하던 중에 뭐가 오면 게임을 중단하고 확인하는게 불편했는데 이젠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노티바 메시지는 물론 간단한 환경설정도 게임 중단 없이 바로 바꿀 수 있어서 좋아요. 제 경우엔 게임 실행 도중 WiFi 켤 때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참, 이 기능은 세로모드와 가로모드 모두 지원됩니다. 가령 스크린샷과 같이 세로모드 게임인 '타이니 데스스타'를 할 때는 화면 위쪽(스피커쪽)에서, 가로모드 게임인 '밀리언 아서'를 할 때는 화면 옆쪽(전원버튼쪽)에서 쓸어내리면 노티바가 나타납니다.

 

어플에서 사진이나 파일 첨부를 위해 '열기'를 누르면, 이와 같이 별도의 열기 화면이 뜹니다(어플이나 웹페이지에 따라 다름). 간단한 이미지 등은 이 화면에서 바로 선택할 수 있고, 다른 어플이나 뷰어를 이용해 파일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왼쪽 목록에서 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 장치에 저장된 파일은 물론 구글 드라이브나 드롭박스, 다음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도 바로 쓸 수 있게되는 모양입니다(온라인 파일을 쓰고자 할 경우 어플에 따라 안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다만 아직 완벽하진 못한거 같은데요, 가령 크롬 모바일에서 웹서핑 도중 사진을 업로드하고자 할 때, 이 '열기' 화면을 이용하면 오류만 나고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의 QuickPic 등에서 선택할 땐 잘되는데 말이죠. 따라서 아직 완벽하진 않습니다.

 

12월 11일 현재 카메라360, 컬러딕트 등이 정상작동하지 않습니다. 카메라360은 실행불가, 컬러딕트는 실행도 되고 검색도 되나 정작 단어 내용 보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올레내비는 생각보다 빨리 업데이트 되어서 정상작동하네요.

배터리 사용시간 등은 사실 젤리빈 때도 크게 불편할 정도는 아니었던 터라 그리 체감하지 못했습니다. 대기시간은 좀 길어진 것 같네요. 그리고 넥서스7(2013)의 잠금화면 문제는 해결된 줄 알았는데 킷캣 업데이트 이후에도 두 번 정도 목격했네요.

 

이번에 기존 달빅 런타임 외에 ART 런타임이라는게 새로 추가되었다는데, 설정 - 개발자 옵션 메뉴에서 쉽게 바꿔볼 수 있습니다. 재부팅을 하고 앱 최적화(시간이 꽤 걸립니다)를 거치고 나면 ART 런타임 모드로 작동하게 되죠. 대부분의 어플들은 잘 돌아가는 반면, 일부 게임 어플들이 실행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제 경우엔 일밀아, Dream of Pixels가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신기한 건 한밀아는 잘 돌아가더군요; ART 런타임에서 약간 빠릿빠릿해진 느낌이 들긴 했으나 달빅에 비해 막 슝슝 날아다니고 하는 정도까진 아니어서 일단 다시 달빅으로 되돌렸습니다.

 

참, 그리고 어젯밤 넥서스7(2013)에 OTA가 날아와 안드로이드 4.4.2 버전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4.4.1은 건너뛰고 바로 올라갔네요. 크게 달라진 점은 모르겠고, 기존에 거슬리던 볼륨 1~3에서의 화이트노이즈 증상이 개선되었습니다(4.4.1에서 고쳐친거라 합니다). 낮은 볼륨에서 지직하는 소리가 줄어들긴 했습니다만 완전히 없어진 건 아닙니다. 게다가 사운드가 출력되고 있지 않을 때에도 항상 미세하게 무슨 삐이이이~~하는 노이즈가 출력됩니다. 기존엔 사운드가 출력되지 않으면 아무 소리도 안 들렸는데 말이죠. 이 부분은 좀 더 두고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