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수익 - 수표로 받을까, 웨스턴유니온으로 받을까?

by H.F. Kais | 2009. 8. 28. | 0 comments

Inside AdSense-한국어: 한국 게시자님들께 웨스턴유니온 서비스를 제공해드립니다

최근 구글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한국 내 지급 방식을 하나 추가했습니다. 기존에는 구글에서 직접 발행하는 외화 수표로 수익을 지급했지만, 이제 웨스턴유니온(Western Union)의 퀵 캐쉬(Quick Cash)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snap_3326

 

애드센스의 새 지급방식, 웨스턴유니온

웨스턴유니온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 송금 서비스로, 전세계 200여개국에서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웨스턴유니온 소개). 은행 계좌가 없어도 간단하게 보내는 사람/받는 사람의 이름, 액수, 테스트 질문과 답, 송금 국가, MTCN(Money Transfer Control Number) 정도만 알면 전세계 어디서든 돈을 보내고 받을 수 있죠. 국내에선 주로 은행들이 이 서비스를 취급하고 있는데 해외에선 호텔이나 약국 같은 곳에서도 취급한다고 하더군요.

저는 딱 한 번 이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이 있습니다. 해외로 배낭여행을 간 친구에게 급히 송금하기 위해 써봤는데요, 지정한 송금 국가 내에서라면 어느 가맹점에서든 돈을 찾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물론 돈을 찾기 전에 다른 나라로 떠났다 하더라도 다시 송금 국가만 지정해주면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돈 떨어졌을 때 유용하겠더군요.

 

기존 외화 수표와 다른 점은?

구글에서는 그동안 한국 사용자에 대한 애드센스 수익 지급을 외화 수표로만 해 왔습니다. 일반 우편으로 수표를 받을 땐 2~3주가 걸렸고, DHL을 이용한 특급 우편으로도 무려 일주일이나 걸렸죠(배송 수수료 24달러). 게다가 수표를 받아도 다시 은행에 가서 추심과 환전을 거쳐야 합니다. 여기에도 또 수수료와 환가료가 붙고, 시간이 걸리죠.

애드센스 한국 블로그의 안내글에 따르면, 웨스턴유니온을 이용할 경우 수익이 지급된 다음 날부터 은행에서 수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2~3주씩 목이 빠져라 기다릴 필요가 없어진 것이죠. 게다가 수수료 부담도 없어집니다. 추심 수수료, 환가료, 환전 수수료 뭐 이런거 없이 바로 한화(\)로 수익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웨스턴유니온 수수료는 구글에서 부담한다고 하네요.

외국의 경우 웨스턴유니온을 취급하는 곳이 은행은 물론 호텔이나 약국 등 다양한 편인데 국내에서는 은행들만이 서비스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농협, 부산은행 전 지점에서 웨스턴유니온을 취급하는데, 애드센스 한국 블로그에 따르면 한국 이용자들은 IBK 기업은행에서 수익을 지급받으라고 하네요.

 

외화 수표 vs 웨스턴유니온 비교표

비교를 돕기 위해, 애드센스 수익을 외화 수표로 받을 때와 웨스턴유니온 퀵캐쉬로 받을 때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외화 수표 웨스턴유니온 퀵캐쉬 비고
배송 기간 일반우편: 2~3주,
특급우편: 1주
수익이 지급된 다음 날 부터 특급우편-24달러 수수료(DHL)
지급 방법 은행을 통한 추심(추심 전 매입 또는 추심 후 매입) 은행을 통한 웨스턴유니온 송금(기업은행) 어쨌든 은행은 가야 됨
지급 요청시 필요한 것 구글 수표, 신분증 정도 (거래은행이라면 통장도) 신분증, 발신자 정보, 지급액, MTCN 번호(?) 영어로 입력한 이름이 틀리지 않도록 주의
지급 수수료 추심 수수료, 환가료, 환전 시 환전 수수료 등 없음 (웨스턴유니온 수수료는 구글이 부담) 추심 수수료가 가장 싸다는 기업은행이 약 5천원, 타 은행은 약 만원
지급 통화 기본적으로 달러, 환전 요구시 은행에서 환전 가능 애드센스에서 지급할 땐 달러지만 한국에서 지급받을 땐 한화로만 가능(?) 웨스턴유니온의 경우 지급일 환율에 따르며, 우대환율을 적용받지 못함
지급 만료일 수표 발행일로부터 6개월(?) 지급된 날로부터 60일 이내(?) 만료일까지 지급받지 못한 경우 수표 재발행

※ 일부 정보는 기업은행 창구에서 직원에게 직접 들은 내용이고, 애드센스 한국 트위터의 Joyce님께 확인한 내용입니다.

 

수표로 받을까, 웨스턴유니온으로 받을까?

며칠 전 기업은행에 볼 일이 있어 갔다가, 창구 직원에게 애드센스와 웨스턴유니온에 대해 넌지시 물어봤습니다. 여기저기 전화해보고 무언가 찾아보고 하더니 알려주더군요. 지난 5월부터 애드센스 수익을 웨스턴유니온을 통해 기업은행에서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최대 7000달러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웨스턴유니온의 개인별 송금액 한도가 7000달러).

그런데 지급 통화에 대해선, 달러가 아니라 한화(\)로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미국 구글에선 달러로 보내지만 거래 관계가 기업과 개인이므로 현지 통화로만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달러로 받을 순 없냐고 물으니 안 된다고 하더군요. 환율은 당일 환율을 적용하며, 우대 환율은 적용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기업은행의 경우입니다. 타 은행을 이용하실 경우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고민이 됩니다. 그동안 애드센스 수익을 달러로 받아서 그대로 외화 통장에 넣어두었기 때문이지요. 얼마 되지도 않는 돈이긴 하지만, 혹시라도 나중에 달러 쓸 일이 생기진 않을까 해서 챙겨둔 것입니다. 그런데 웨스턴유니온으로는 한화만 받을 수 있다니, 제 계획에 차질이 생긴 것입니다. 그렇다고 달러를 한화로 바꿔 받은 걸 또다시 달러로 바꿔 넣기도 애매하고, 전처럼 수표로 받자니 수수료 생각이 간절하고… 이래저래 고민입니다.

혹시 저처럼 애드센스 수익을 달러로만 모아오신 분들은 앞으로 어떻게 할 계획인지…? 그냥 수표(달러)로 받을까요, 웨스턴유니온(원)으로 받을까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