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데스크톱 컴퓨터용 크롬 데이터세이버를 써보니…

by H.F. Kais | 2015. 5. 25. | 0 comments

Chrome 도움말 : https://support.google.com/chrome/answer/2392284 
데이터세이버 확장프로그램(크롬 웹스토어)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data-saver-beta/pfmgfdlgomnbgkofeojodiodmgpgmkac

 

모바일용 크롬에서 제공되던 '크롬 데이터세이버(Chrome Data Saver)'가 데스크톱용으로도 나왔습니다. 버전 41부터 확장프로그램(익스텐션)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모바일 크롬 사용자들에게는 익숙한 기능이죠. 본 목적인 데이터 절약은 물론, 막힌 사이트 우회접속도 잘 되고 말입니다.

오늘은 데스크톱에서 크롬 데이터세이버를 써보고 느낀 점들을 적어봅니다.

 

chrome_data_saver
▲ 모바일 크롬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데이터 세이버

 

– 이미지 압축률이 굉장합니다. 아마 절약되는 데이터 중 상당수가 이미지 압축에 의한 것이겠지요. jpeg 포맷을 webp로 변환, 압축해서 전송하는 걸로 보입니다.

Screenshot_108Screenshot_107

네이버 블로그에 올라온 하나의 사진을 각각 네이티브/데이터세이버 사용 상태에서 확인해 봤습니다. 900x600 정도 되는 사진을 네이버에서 78.8KB jpeg로 압축해 놨군요. 데이터세이버는 이걸 또 압축해서, 19.3KB webp로 바꾼 뒤 전송해 줍니다. 이미 꽤 압축된 사진을 한번 더 압축하기 때문에 화질은 굉장히 안 좋습니다. jpeg 압축률 10~30 짜리를 보는 느낌입니다.

 

– 사이트의 콘텐츠 갱신이 늦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즉 데이터세이버를 거쳐 접속한 사이트는 '지금 시점이 아닌 과거의' 사이트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이건 열심히 새로 고침을 해도 바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사이트 별로 갱신주기가 다른 것 같은데 어떤 사이트는 굉장히 오랫동안 갱신되지 않는 경우가 있더군요. 물론 데이터세이버 사용을 중지하면 최신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reenshot_106
▲ 데스크톱 크롬에서 확장프로그램으로 설치할 수 있는 데이터 세이버(베타)

 

– 당연한 얘기겠지만 파일 다운로드 때는 구글 서버를 거치지 않고 해당 사이트에서 네이티브로 전송됩니다. 다운로드 할 파일을 손실압축 할 수는 없으니까요. 데이터세이버를 끌 필요 없이, 자동으로 전환됩니다.

 

– 국내 사이트 이용 시 로그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내 사이트들은 해킹방지 목적으로 해외IP 접속을 차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글의 서버를 이용해 우회 접속하는 데이터세이버를 쓰면 로그인이 차단되거나 자주 풀릴 수 있습니다. 물론 해외 사이트들은 대부분 문제가 없지요. 보안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정책이라지만, 국내 사이트들에 아쉬운 부분입니다.

 

– 압축에 의한 데이터 사용 절약은… 글쎄요, 크게 와 닿지는 않는 수준입니다. 사진을 많이 본다면 확실히 줄어들긴 하겠지만, 그만큼 화질이 나빠지니 그저 그렇습니다. 딱히 데이터를 아껴야 할 환경도 아니고요.

아, 휴대폰에서 3G망 사용시 로딩이 아주 조금은 빨라지지 않을까 하는 부분은 있네요. 허나 그것도 '적은 용량이지만 해외 서버에서 받아오는 속도' vs '많은 용량이지만 그냥 국내 서버에서 받아오는 속도' 로 본다면 큰 차이 없을 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