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폼카드 수령과 간략한 사용기

by hfkais | 2007. 7. 24. | 5 comments

지난 6월에 다음 pomm 카드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당시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된 pomm202 카드를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하고 있어, 다소 급하게 글을 썼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카드를 수령했고, 몇번 써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론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오늘은 다음 폼카드 사용기를 올려봅니다.

다음 폼카드 생김새 구경하기

사진을 클릭하시면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폼카드는 같은 디자인에 색상만 다른 4가지 디자인에서 고를 수 있는데, 저는 검정색을 선택했습니다. 무난하면서 쉽게 질리지 않을 것 같더군요. 일반 카드와 동일한 크기에, 모서리가 좀 더 둥글게 처리된 카드입니다. 카드번호와 사용자 이름(영문), 다음ID가 적혀있습니다. 사진에서는 모자이크를 했습니다.

뒷면에는 가맹점 로고들과 함께 eb교통카드 번호, 현금영수증 로고가 붙어있습니다. 가맹점은 폼카드 홈페이지에서 가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이용할 가맹점만 골라서 체크하고, 이용하지 않을 가맹점은 제외시키는 것이죠. 카드랑은 아무 상관없이 홈페이지에서 바로바로 고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드에 로고가 박혀있어도 이용할 수 없는 가맹점이 있게 마련이고, 로고가 없어도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있게 되겠죠.

현금영수증 카드로 사용 가능

위 사진에서 보이듯이, 폼카드에는 현금영수증 로고가 붙어있습니다. 따라서 국세청 현금영수증 홈페이지에서 등록한 뒤, 현금영수증 카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휴대폰 번호로 많이들 쓰시죠? 그런데 일일이 불러주기 번거롭고 또 번호 노출이 신경쓰인다면 카드로 해보세요. 저도 현금영수증 홈페이지에서 등록한 뒤 마트에서 살짝 써봤는데, 잘 처리 되더군요. 처음 보는 카드였는지 마트 직원이 고개를 갸우뚱 거렸습니다 :D

교통카드로도 사용 가능

다음 폼카드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pomm705와 pomm202가 그것입니다. pomm705는 pomm카드+현금영수증카드 기능을 담고 있고, pomm202는 pomm카드+현금영수증카드+교통카드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자세한 건 다음 폼카드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pomm202에서 쓰이는 교통카드 기능은 eb카드와 제휴하여 제공됩니다. eb카드는 경기도/인천 지역의 교통카드 회사죠(서울에 T-money가 있듯이). 2007년 7월 1일부터 수도권 통합 환승제가 시행되었기 때문에, 서울/경기/인천에서 이 카드 하나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도 사용도 수도권 내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죠. 또한 폼카드 뒷면 위쪽에 쓰여진 교통카드 번호를 eb카드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인터넷에서 자신이 쓴 교통카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전면에 금박 씌워진 카드번호가 아닙니다).

직접 써보니 서울 지하철 / 버스에서 잘 인식 됩니다 (항간에 티머니보다 인식속도가 느리다는 얘기가 있는데, 스마트티머니는 모르겠지만 보급형 티머니하고는 비슷합니다). 경기도 버스에서도 인식 잘 되고요. 다만 서울 지하철 역내에 있는 무인충전기에서 충전할 수 없는게 아쉽네요. 하루빨리 호환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야 할텐데 말이죠.


다음 폼카드 덕분에 지갑에서 현금영수증 카드와 교통카드, 그리고 멤버십 카드 몇 장을 빼버렸습니다. 지갑이 한결 가벼워져 기분이 좋네요. pomm705 카드의 경우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지만, pomm202 카드의 경우 교통카드 기능 때문에 유료(1,500원)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더함) eb카드에서는 알파벳으로 청소년용 카드와 일반용 카드를 구분하는데, EBS는 청소년용, EBA는 일반용 카드를 뜻합니다. 그런데 pomm202 카드를 통해 eb교통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교통카드 번호에 EBS라는 표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청소년 용).

즉 성인이 pomm202카드를 쓸 경우 청소년용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셈인데, 홈페이지에 등록하지 않으면 그냥 일반카드처럼 쓸 수 있습니다. 단, eb카드 홈페이지에 등록하려고 하면 청소년이 아니기 때문에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1:1 상담을 통해 카드 번호를 상담원에게 알려주면, 상담원이 직접 카드를 등록시켜줄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5개:

  1. 저도 이거 신청할까 했었는데 귀찮아서 지금까지 미루고 있네요. ^^;

    답글삭제
  2. 카드 디자인이 무지 마음에 드네요 -ㅇ-; 저거 들고다니면 폼날려나...;

    답글삭제
  3. 와 이거 멋지다;

    답글삭제
  4. 이거 괜찮네요. 교통카드 기능과 현금 영수증카드 기능이 역시 짱인듯. 물론 교통카드는 서울시 카드겠죠??

    답글삭제
  5. UltraMint /
    저도 교통카드 기능과 현금영수증 카드를 주로 쓰고 있습니다.
    교통카드는 eB카드로, 서울에서 쓸 수 있긴 하지만 서울에서 많이 쓰이는 T머니와는 다른 카드입니다. eB카드는 서울, 인천, 경기도 지역에서 쓸 수 있답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