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어HD 호환배터리 사용기

by H.F. Kais | 2013. 1. 13. | 15 comments

hTC 디자이어HD를 써온 지도 벌써 2년이 다 되어갑니다. 공식적으로 진저브레드(안드로이드 2.3)에서 운영체제 업데이트 지원계획이 중단되었고, 위기에 빠진 hTC는 한국 시장에서 철수해 버렸습니다. 그사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어느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를 넘어 젤리빈까지 업데이트 되었고, 듀얼코어 APU를 넘어 쿼드코어 APU를 장착한 최신 폰들이 하루가 멀다 하며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번 CES에서는 옥타코어(8코어) APU도 선보였죠(논란이 있긴 하지만).

이젠 새로 출시된 최신 어플이나 게임들이 디자이어HD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지만, 그래도 웹서핑이나 트위터와 같이 기본적인 기능만 쓰는 저에겐 아직까지 쓸만한 폰입니다. 뽑기를 잘한 탓인지, 아님 관리를 잘한 탓인지 고장 나거나 파손된 부분도 없고요.

유일하게 불만이 있다면, 바로 배터리입니다. 기본 배터리의 용량이 1230mAh 밖에 안 되는데다, 사용한지 2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에 와선 효율마저 나빠져 제 역할을 못하고 있죠. 화면을 계속 켜놓고 웹서핑이나 트위터를 하면 겨우 2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이 바닥을 가리킵니다. 그냥 놔둬도 거의 한나절이면 배터리 반이 소모되어 버리고, 요즘같이 기온이 낮은 겨울엔 더욱 효율이 떨어집니다.

 

image
▲ 5천원 대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가격대의 호환배터리가 많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 캡쳐) 

 

하여 디자이어HD에 쓸 호환배터리를 찾아보았습니다. 여러 종류가 있었지만 그 중에서 1600mAh 용량으로 표시된 제품을 골랐습니다. 설령 1600mAh보다 조금 떨어진다 하더라도, 2년이나 수실 충전/방전을 거듭한 1230mAh짜리 배터리보단 낫겠지요. 가격도 무척 저렴했습니다. 개당 겨우 6천원 대로, 두 개나 사고도 만원을 조금 넘는 수준이었습니다.

 

IMGP5840
▲ 디자이어HD용 1600mAh 호환배터리의 패키지입니다. 브랜드 이름이 무려 '오리지날' 이네요. 거의 똑같은 라벨에 색깔만 분홍색인 것도 있던데, 같은 제품인지는 모르겠네요. 용량은 같던데... 

 

IMGP5841
▲ 여러 가지 언어로 주의사항 등이 적혀있습니다. 나름대로 세계로 수출하는 글로벌 제품(?)인가 봅니다. 

 

IMGP5842
▲ 패키지에서 꺼낸 배터리. 디자이어HD / 인스파이어 4G용이라 적혀있습니다. 인스파이어는 미국 AT&T 용으로 출시된 디자이어HD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3.7VDC, 1600mAh 리튬이온, 제조국은 중국입니다. 

 

IMGP5844
▲ 왼쪽이 정품배터리, 오른쪽이 호환배터리 입니다. 재미있게도 정품배터리에 'KT'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배터리 수입사가 KT인 것인지? 

 

IMGP5846
▲ 뒷면입니다. 정품배터리에는 hTC 로고가 적혀있고, 호환배터리에는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습니다. 

 

IMGP5847
▲ 호환배터리에는 침수확인 라벨이 없습니다. 

 

IMGP5849
▲ 아직 쌩쌩한 디자이어HD와 배터리들. 

 

호환배터리로 바꾸고 난 뒤 확실히 사용시간이 늘어났습니다. 배터리 사용 그래프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2-08-16_19-57-242012-08-25_11-02-082012-11-11_23-33-032012-11-29_19-55-38

4개 모두 효율이 많이 떨어진 1230mAh 정품배터리를 사용했을 때의 그래프입니다. 화면을 켰을 때 전력소모가 큰 편인데, 화면을 내내 켜두면 거의 2시간 만에 배터리를 다 써버립니다. 대기 상태일 때의 소모량도 꽤 많은 편인데 여기에 화면을 켜고 3G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면 그래프가 가파르게 떨어집니다. 사용 시간과 그래프, 화면 켜짐 여부를 비교해보세요.

 

2012-12-28_20-37-222012-12-28_21-59-062013-01-06_15-13-15

새로 구입한 1600mAh 호환배터리를 사용했을 때의 그래프입니다. 정품배터리 그래프에서 사용시간이 비슷한 것들과 함께 살펴보세요. 위쪽 28분 2초 짜릴 보면 그래프도 가파르고 순식간에 거의 반 가까이 떨어지는데, 아래쪽 37분 4초 짜릴 보면 10분 정도 더 오래 썼음에도 불구하고 그래프가 완만합니다. 다른 그래프들을 봐도 약간 더 오래가고, 경사가 상대적으로 완만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체감상으론 훨씬 나아진 느낌입니다. 예전엔 효율이 나빠 충전케이블을 뽑고 10분만 지나도 배터리 아이콘이 텅텅 비는 게 보일 정도였는데 확실히 오래갑니다. 오랫동안 쓴 휴대폰 배터리가 예전만 못하다면, 괜찮은 평가를 받는 신품 호환배터리로 바꿔보세요. 만족하실 겁니다.

댓글 15개:

  1. 아... 호환베터리라는 게 있었군요. 이걸 모르고 저는 3만원인가(?) 주고 정품 베터리를 하나 더 구입했어요ㅠㅠ 차라리 그돈으로 호환베터리를 살 것을 그랬군요. htc가 한국 철수해서 불안하지만, 제 폰도 아직 멀쩡해서 몇 년 더 쓸 것 같아요. 담엔 호환베터리를 사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다른 분들 글 찾아보니 호환배터리 수명이 정품에 비해 짧다는 이야기도 있더라구요. 정품이라고 해도 기본적으로 2년 정도는 맘 놓고 쓸 수 있으니 잘 쓰세요~ 리플 감사합니다!

      삭제
  2. 전 작년 여름 즈음인가 배터리 한개 잃어버리고 작성자님이 사신 호환 배터리를 샀었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수명이 엄청 짧아 지드라구요.... 한 한달여 전쯤부터 완충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와이파이존에서 30~40분 가량 사용을 해도 순식간에 꺼집니다... ㅠㅠㅠ
    차라리 지금 빨리 휴대폰 바꾸는게 낫겠다 라는 생각이 들 정돕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렇다면 한 6개월 정도 되었을 때 체크해봐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얼른 폰을 바꿔야 하는데 ㅠㅠ

      삭제
  3. 어디서 구매하신건지 알수있을까요?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그냥 포털 쇼핑메뉴에서 '디자이어HD 호환배터리' 검색해서 나오는 곳 중 아무데서나 샀습니다.

      삭제
  4. 저 위에 배터리 샀었다는 사람인데요.... 전 옵지프로로 바꿔부럿어요... 신세계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옵지도 그렇게 좋다는데 옵지 프로라니 완전 부럽네요!

      삭제
  5. ㅜㅜ 저도 옵지프로로 옮겼어요
    제 옹이님은 너무 혹사시켜서 코랄 두개 냠냠하고
    고이 쉬시는중

    답글삭제
  6. 안녕하세요? 호환배터리 사용기 잘 읽었어요^^ 그런데 올해 1월에 쓰신 글이네요? 10달이나 지났지만.. 아직도 호환 배터리 잘 쓰시고 계신가요?

    답글삭제
    답글
    1. 폰을 바꿔서 더이상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호환배터리이다보니 효율은 많이 떨어진거 같네요. 1년 정도 쓰면 그럭저럭 잘 쓴거라 생각됩니다.

      삭제
  7. 답글 감사합니다. 폰을 바꿔버리셨군요ㅜ 정품 배터리랑 호환 배터리랑 같이 사용해도 될까요? 정품 3개있는데 호환도 사서 같이 사용하려고 하거든요..

    답글삭제
    답글
    1. 정품배터리가 3개나 있는데 호환까지 추가하시면 너무 많지 않을까요? 차라리 돈 좀더 보태서 리배다9 같은 외장 보조배터리 쓰시는게 낫지 않을까 싶은데... 폰을 바꿔도 보조배터리는 계속 쓸 수 있으니 그쪽이 좋지 않겠어요?

      삭제
    2. 와!! 보조 배터리 모델명까지 알려주시고 정말 친절하시네요ㅎㅎ 제가 디자이어hd 쓰는게 아니라 부모님 두분 쓰시는데 정품 배터리 6개 중에 3개가 수명이 다 되어서 완충 시에 용량이 85퍼 밖에 안 차더라고요. 그래서 1600밀리 호환 배터리 3개 구입해서 정품 3개랑 같이 쓰시라고 살까.. 고민 중에 이 글을 보고 글 남겼었어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삭제
  8. 전 anker호환배터릴 써봤는데 확실히 수명이 짧더라고요. 1년도 안됐는데 스웰링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