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Live, 한국어는 언제 지원하려나?

by hfkais | 2006. 7. 10. | 3 comments

링크 : Windows Live

Microsoft의 새로운 서비스, Windows Live Beta가 계속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겉으론 크게 표가 나지 않지만, 속부터 차근차근 개선을 거듭하고 있는 것 같다. 일례로, 오픈 초기의 Live.com에서는 검색결과의 링크에서 '파이어폭스의 Tab으로 열기' 나 Shift + Click을 통한 '새 창에서 열기' 등이 작동하지 않았었다(링크를 스크립트로 처리해서 그랬었나보다). 그러나 최근 Live.com에 접속해서 검색을 해보면, 탭으로 열기도 되고 새 창으로 열기도 된다. 사실, 가장 기본적인 것에 대한 약간의 에러를 기본 그대로 되돌린 것에 불과하긴 하다(검색결과를 무조건 새 창에서 띄우게 하는 것은 우리나라 검색엔진들이나 하는 짓이다. 사용자는 새 창에서 링크를 열기 위해, Shift+Click을 사용할 수 있다. 보고 있는 브라우저 창에서 링크를 열려면 그냥 클릭을 하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검색엔진들은 이를 처음부터 아예 허용하지 않는다. 도대체, 찾고자 하는 것을 다 찾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사이트를 계속 보이게 하려는 의도는 무엇인가?).

여하튼 Live.com은 개선을 거듭하고 있다.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언어도 많아졌다. 기존의 몇몇 영어 + 일본어에서, 지금은 세계 각 국의 언어를 대부분 지원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국어만 쏙 빼놨다. 일본어는 베타테스트 초기 때부터 지원하고, 지금은 중국어 간체 번체도 지원하는 모양이지만 한국어만 지원하지 않고 있다. 참고로 영어는 각 나라별로 12개, 독일어는 3개를 지원하고 있다. 스페인어와 프랑스어도 여러개를 지원한다.

글쎄, 어쩌면 단순히 업데이트 일정이 늦어져서 그럴 수도 있겠다. 아니면 우리나라에서 반독점과 관련해 제재를 받은 것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는 것일까? 자사 소프트웨어에서의 올바른 한국어표기를 위한다며 이벤트까지 벌였던 MS답지 않다. 개인적으론 전자이길 바란다. 또한, 하루빨리 Live.com에서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솔직히 일본어도 있고 중국어도 있는데, 왠지 IT강국이라는 한국만 무시당한 것 같아 기분이 언짢다.

태그 : , , , , , , , ,

댓글 3개:

  1. Windows Live 검색 써보셨는지요?
    몇번써보니까 막 화가 나서--a 우이쒸
    다시 구글로... 솔직히 인터페이스는 나쁘지 않던데... 그 참

    답글삭제
  2. 지금은 그래도 나아진 편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당히 불편한 것들이 너무 많았죠... 인터페이스 하나 만큼은 정말 괜찮은데 말이죠.

    답글삭제
  3. 그리고 검색 결과에 관한 것이라면, 아직 Live.com에서는 공식적으로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검색결과에서도 상당히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나타납니다. 때문에 영문검색이나 타 언어 검색 위주로 쓰시는 게 정신건강상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