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평소 컴퓨터를 쓰면서 스크린샷을 자주 찍습니다. 멋진 프로그램도 찍어두고, 화려한 웹사이트를 보면 그것도 찍어두고, 버그나 오류 메시지를 봐도 찍어놓죠. 그러다 보니 하드디스크에 쌓인 스크린샷만 해도 수천 장입니다. 개중엔 꽤 재미있거나 황당한 스크린샷도 있는데요, 오늘은 하드디스크를 뒤져 몇 장의 스크린샷을 꼽아 봤습니다.
주제는 다름아닌 Fail. 원래는 실패ㆍ낙제 등을 뜻하는 말이지만, 인터넷 상에선 '망했다'는 뜻으로도 자주 쓰인다네요. 우리나라로 치면 '병맛' 이라던가 'x망' 정도가 되려나? 해외에선 각종 Fail 사진들을 모아놓은 Fail Blog 같은 곳이 매우 유명합니다. 우스꽝스러운 사진에 대문자로 FAIL. 이라 쓰인 사진을 본 적이 있나요? 이번엔 웹사이트 스크린샷에서 Fail을 느껴보세요!
▲ Loading Fail. – 좀 오래 된 스크린샷. 바이러스라도 걸린 줄 알았음. 요새도 가끔 검색이 안되거나 특정 기능 로딩이 잘 안 되는 allblog.net 그래도 파이팅!
▲ Loading Fail. – 개편 전 모습. 천하의 네이버에도 엘리먼트 붕괴현상이! CSS 로딩 실패에 의한 것은 아님. 저 상태로 몇 십 분을…
▲ Connecting Fail. – 당시 잘나가던 웹 게임인 O-game에 대해 정부에서 허가 어쩌고저쩌고 하며 차단했을 때 떴던 화면. 접속하려면 우회해야 한다고….
▲ Inquiry Fail. – O-game 이후 잘나가던 웹 게임인 '부족전쟁'에서 병력 증발 버그가 발생, 수많은 이용자들이 문의하자 운영자가 올린 공지. "작업 중이니까 닥치고 있어!"
▲ ActiveX Fail. – '난 등기번호만 조회하고 싶었을 뿐인데….' 인터넷우체국의 엄청난 액티브X 물량들~
▲ Ratio Fail. – '16:10이랑 4:3이랑 비율 자체는 똑같은 거 같은데?' TG삼보의 노트북 제품설명 페이지에서-
▲ Benchmarking Fail. – 중앙일보 일본어 사이트의 소스코드에 경쟁사인 조선일보 일본어 사이트의 CSS 링크가 주석 처리되어 들어가 있음. 아마도 참고 과정에서 실수로 삭제를 잊은 듯.
▲ Windows Live Fail. – 구글 크롬이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의 스크린샷. Windows Live Mail(Hotmail)에서 크롬을 IE6보다 구형 브라우저로 인식하더니 업그레이드 하라는 메시지를 보여줌. 재미있는 건 막상 Windows Live Mail 웹 페이지를 깨진 채 보여준 브라우저가 IE6 였다는 것…. 물론 크롬에서는 깨지지 않고 잘 나옴.
어떠셨나요? 피식 하는 웃음이라도 나오시는지…?
그런데 제목에 #1 이라고 달았듯이, 이번이 끝이 아닙니다. 언젠가 더 많은 스크린샷들을 뒤져, 또 올라갈 겁니다~.
저는 수시로 점검이나 에러라는 태그로 스크린 샷을 블로그에 올리곤 합니다. ^^
답글삭제그래도 윗 스크린 샷은 대단(?)합니다. ㅋㅋㅋ
재미있기도 하고...어이없기도 하고, 슬픈 현실도 있고..그렇네요. ^^;
답글삭제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
답글삭제zizukabi 님 / 저도 가끔 보는데 재미있는게 많더라고요 흐흐..
답글삭제Draco 님 / 당장은 그래도 차차 나아지겠죠~
Beatle 님 / 다음에 더 재미있는 샷들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