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페이지에 맑은고딕체 사용과 ClearType

by H.F. Kais | 2006. 3. 22. | 8 comments

링크 : 올블로그

오늘 올블로그에 접속해보고 내 눈을 의심했다. 뭔가 뿌연게, 이게 뭔 일인가 싶었다. 자세히 보니 올블로그에 쓰이는 메인 글꼴이 모두 '맑은고딕'체로 바뀌어 있었다(올블로그의 글꼴이 바뀐 데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하늘이님의 블로그에서 보시길). 맑은고딕체는 Windows Vista에서 쓰일 한글 글꼴이다. Windows Vista에서는 맑은고딕과 Segoe UI가 기본 글꼴로 쓰인다고 한다. 그 글꼴이 CSS에서 굴림보다 앞에 등장, 아예 웹사이트의 기본 글꼴로 설정된 것이다.

MS Windows는 그동안 기본 글꼴로 굴림, 돋움, 바탕, 궁서(한글)와 Tahoma, Verdana, Arial(영어) 등을 써왔다. 이 글꼴들은 트루타입 글꼴로, 특정 사이즈에서는 비트맵 폰트로 쓰여진다. 오늘날 한국어 웹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글꼴인 굴림(또는 돋움) 9pt(12px)를 보면, 9pt또는 10pt때의 글꼴 모양과 20pt, 40pt 때의 글꼴 모양이 약간 다름을 알 수 있다. 아마 약 12pt 이하의 크기에서는 비트맵으로 표현될 것이다. 이러한 비트맵들은 크기가 작은 글꼴의 가독성을 높이고, 보기좋게 하기 위해 글꼴에 삽입되어졌다.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에서 안티앨리어싱을 켠 채로 굴림 9pt를 입력하면, 일반적인 굴림 글꼴의 모양이 나타난다. 그러나 가뜩이나 작은 글자가 흐릿해져서 아마 가독성은 그다지 좋지 않을 것이다. 특히 한글의 경우 영어와 달리 모아쓰기를 하기 때문에 작은 크기에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Clear Type이라 불리우는 기술은 글꼴외곽선에 별도로 안티앨리어싱 처리를 해, 문자 가독성을 높이고 예쁘게 보이도록 한 기술이다. 그러나 안티앨리어싱과는 약간 다른 것이, 단순히 계단현상만을 없애는 안티앨리어싱과는 달리 클리어타입에서는 글자 주위의 색을 조절해 글자가 좀더 돋보이게 한다. 일반적으로 LCD에서 문자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많이 쓴다고 하지만, CRT에서도 문제없이 잘 보여진다. 그런데 흔히 잘못 알려진 것 중에 '한글 글꼴은 클리어타입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 있는데, 클리어타입은 특정 언어의 글꼴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문자의 외곽선에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글꼴의 언어나 모양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문제가 된다면 바로 위에서 언급한 비트맵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윈도우 기본 한글 글꼴 4종은 특정 사이즈 이하에서 비트맵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클리어타입이 적용될 수 없는 것이다. 영어글꼴의 경우 특정 비트맵 글꼴이 아닌 이상 사이즈를 줄여도 외곽선 정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클리어타입이 적용된다. 따라서 윈도우 기본 한글 글꼴 4종의 글꼴정보에서 비트맵 정보를 제거해버리면, 한글 글꼴에도 클리어타입을 적용할 수 있다(이건 좀 오래 된 이야기다. 작년에 들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올블로그에 맑은 고딕체가 적용된 것이 무슨 큰 일이기에 이렇게 이것 저것 복잡한 여러 이야기들을 늘어놓는가? 우선, 맑은 고딕체에는 비트맵 글꼴 정보가 들어있지 않다. 이는 곧 맑은 고딕 9pt는 상당히 보기 껄끄러운 모습이 나온다는 소리가 된다. 이를 보기좋게 하기 위해선, 윈도우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안티앨리어싱 설정을 켜주어야 한다. Windows XP의 경우 안티앨리어싱 설정에 '표준'과 'Clear Type' 두 가지가 있는데, 각각의 설정이 약간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전자의 경우 글꼴의 크기를 크게 했을 때 생기는 계단현상을 없애주는 데 요긴하게 쓰이며, 후자의 경우 앞서 언급한 대로 작은 크기의 글꼴에서도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클리어타입을 적용시켜준다.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이 설정이 '표준'으로 되어있다는 것이다(이게 기본설정이기도 하다). 또한 클리어타입의 경우 원인은 알 수 없지만 하이퍼쓰레딩 또는 듀얼코어와 충돌을 일으킨다는 이야기*도 있다.

즉 올블로그에 접속하고자 하는 사람의 시스템에 맑은 고딕체가 설치되어 있다면, 십중 팔구는 뿌연 맑은 고딕으로 이루어진 올블로그 화면을 보게 될 것이다. 때문에 제대로 된 올블로그 화면을 보려고 클리어타입도 적용시켜야 할 것이다(아마 대부분의 사용자가 한글과 영어 글꼴이 따로 노는 모습을 보게 될 듯). 여기에 사용자가 만약 HT또는 듀얼코어를 쓰고 있다면, 프리징 현상을 겪을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런 현상을 피하려면 답은 매우 간단하다. 맑은 고딕체를 삭제하거나, 웹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해주면 된다. 하지만 나처럼 글꼴을 삭제하기도 그렇고, 클리어타입을 쓰기도 싫고 설정을 바꾸기도 싫은 사람은 그냥 참고 접속해야 될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접속률이 낮아질 지도 모르겠다. 시도는 좋지만, 아직은 이르지 않나 싶기도 하다.

*HT 또는 듀얼코어와 클리어타입과의 충돌에 대한 2CPU 게시글들 1, 2 태그 : , , , , , ,

댓글 8개:

  1. 내일 원래대로 돌려놓는 방향으로 이야기 해놓도록 하겠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꾸뻑(_ _)(^ ^)

    답글삭제
  2. 고딕체가 예쁘긴 하지만, 클리어 타입은 싫터군요.. 뿌연게..

    답글삭제
  3. 지금 설정이 나쁘다는게 아니라, '이럴 수도 있다'는 것일 뿐입니다. 실제로 제가 언급한 현상을 겪을 분들은 올블로그 방문자 중에 1%도 안될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4. 이 글을 보고 더 확고해진 생각이지만, 사실 저는 웹사이트에 특정 폰트를 지정해 놓는 것은 별로 안좋아하거든요. 브라우저의 기본 폰트를 자기 가 좋아하는 폰트로 정해놨는데 갑자기, 다른 폰트로 보이는 것이 그다지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

    답글삭제
  5. 에.. 트랙백을 거신 이유가??

    답글삭제
  6. Thank you!
    http://tcoznguq.com/bite/zykr.html | http://luphyork.com/ymfr/beab.html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