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Picasa2 의 일시적 장애와 이메일 피드백

by H.F. Kais | 2006. 3. 20. | 2 comments

▲Blog This!이외의 화면이 뿌연 것은 원래 그런겁니다.링크 : Google Picasa2

나는 구글의 Blogger.com에서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 속도가 느리고 몇몇 기능이 부족하지만 그밖의 여러 장점들로 인해 이 서비스를 매우 잘 이용하고 있다(Blogger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다음에 따로 포스팅할 것이다). 여러 장점들 중 가장 편리한 건 아무래도 Picasa2에서 Blog This!버튼을 이용해 Blogger에 바로 포스팅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실제로 Blogger에서 포토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이용자들은 Picasa2를 이용해 사진을 포스팅하는 경우가 많으며, 나도 Seoul Daily Photo를 Picasa2를 이용해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난 지난 며칠동안 사진을 포스팅할 수 없었다. Picasa2에서 Blog This! 버튼을 누르면 Blogger의 글 작성 화면이 나와야 하는데, 그냥 허연 화면만 보여준 채 로딩이 되지 않았다. Picasa2에서는 IE를 이용해 Blogger에 접속하기 때문에, 새로고침 키인 F5를 눌러도 보았지만 에러만 발생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Picasa2에서 Blogger쪽으로 사용자 계정 정보와 이미지 정보 등을 보낼 때 뭔가 에러가 나는 것 같았다. 문제는 이렇게 될 경우 내가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 Picasa2 도움말을 뒤져보아도 이런 류의 문제는 당연히 없고, 게다가 Picasa2는 이메일 피드백도 받지 않고 있었다.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한참을 헤메다가 구글 그룹스의 Picasa그룹에서 나와 같은 현상을 겪고 있는 외국인을 찾을 수 있었다. 역시나 내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었다. 하지만 결국 해결책은 찾지 못했다. '나도 같은 현상이며, 환장할 노릇이다!' 라고 코멘트만 달아주고 왔다.

결론적으로, 이 문제는 오늘이 되서 보니 해결이 되어 있었다. Blogger나 구글 측에서 어떤 답변이나 공지를 받진 못했지만, Picasa2의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는 Blogger쪽 서버나 프로그램에서 뭔가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비록 며칠 되지 않았지만, 짧게나마 장애를 겪고 느낀 것은 '절대적으로 이메일 피드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얄밉게도(?) 구글은 애드센스 등의 서비스에선 이메일 피드백을 받고 있지만, Picasa2 등의 서비스에 대한 이메일 피드백은 받고 있지 않다. 물론 평범한 사용자가 겪을 수 있는 문제나 오류 등에 대한 해결 방안은 웹사이트의 FAQ에서 충분히 찾을 수 있을 것이다(이 경우, 대부분 환경설정 문제이거나 화면을 잘 살펴보면 해결책이 존재하게 마련이다). 그러나 좀더 어려운, 프로그램 자체의 문제나 서비스 오류 등의 사안에 대해선 FAQ에서 답을 찾을 수 없다. 이 경우 이메일 피드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자사의 서비스가 이용자들에게 어떤 오류 메시지를 내뱉고 있는지도 모른 채, 운영자는 자리에서 한가로이 잡지나 뒤적일지도 모르는 일이니 말이다(물론 이번 장애의 경우 매우 조용하게 그리고 빠르게 해결되었다). 서비스 운영자와 직접 메신저로 연결되어있지 않은 이상, 이럴 때 가장 빠른 방법은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다. "당신네 서비스가 미쳤나봐요!!"

태그 : , , , , , , ,

댓글 2개:

  1. Picasa그룹이라는 곳이 있었군요. 도움이 되는 정보가 많이 있네요...

    (∩_∩)

    답글삭제
  2. 아무래도 한국 Picasa그룹보다는 내용이 많죠... 그런데 질문글이 대부분입니다. 구글은 뭐하는지 ㅡ,.ㅡ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