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3.0 설치했다가 다시 2.0으로 돌아왔습니다.

by hfkais | 2008. 6. 18. | 18 comments

드디어 모질라 파이어폭스 3.0 다운로드 데이입니다. 각 나라별 시차때문에 다소 혼란스럽긴 했지만 어쨌든 무사히 다운로드를 했고, 기네스 기록에 작게나마 일조하게 되었습니다. 꼭 기네스 기록이 세워졌으면 좋겠네요. 그러고보니 파이어폭스 1.5에서 2.0으로 바꾼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3.0이 되었네요. 보다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아직 IE에 뒤지고 있는 브라우저 점유율도 얼른 올라야 할 텐데요.

파이어폭스 3 설치

하지만 저는 약 1년 전에 했던 실수를 또 똑같이 되풀이 했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새 버전을 설치했다가 이전 버전으로 되돌린 것이죠(관련글). '다운만 받아놓자' 고 생각했지만 어느새 파이어폭스3의 설치마법사에서 '다음'을 누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이런 화면을 만나게 되었죠.

파이어폭스3 설치화면 - 호환되지 않는 부가기능

호환되지 않는 부가기능(확장기능) 목록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부가기능들 중 대부분이 호환되지 않더군요. '지금 확인' 버튼을 눌러 사용 가능한 버전이 있나 알아봤지만, 딱 한 개의 부가기능만 업데이트 후에 사용가능하다고 나왔습니다. 바로 PicLens 1.7 이었죠. 나머지 부가기능들은 아직 파이어폭스3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나왔습니다. 대부분 인기있는 부가기능들인데 다소 안타깝네요.

대부분의 부가기능들이 사용불가 상태에 빠졌지만, 그냥 무시하고 파이어폭스3 설치를 마쳤습니다. 곧 파이어폭스3가 실행되었는데, 첫인상은... 역시나 1.5에서 2.0으로 바꿨을 때처럼 크게 달라보이는 건 없네요. 아이콘이 몇가지 바뀌었고, 자주가는 사이트를 자동으로 보여주는 기능이 생겼으며, 주소입력창이 달라졌네요(바뀌거나 새로 추가된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분들의 글을 참조하시길).

개인적으론... 아이콘은 2.0 때가 더 나으며, 주소입력창 아래에 방문했던 사이트들이 나오는 기능은 보기에 좀 지저분한 느낌이네요. 환경설정 부분은 2.0과 거의 같습니다. 속도는 2.0보다 약간 빨라진 느낌인데 안타깝게도 몇몇 사이트에서 조금씩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네요. 물론 제대로 코딩된 사이트라면 깨지지 않아야 하겠지만, 그래도 파이어폭스 2에서는 잘 나오던 사이트가 3.0에서 조금씩 깨지는게 좀 안타깝네요.

파이어폭스 3 언인스톨, 파이어폭스 2 재설치

결론은 1년 전과 같았습니다. 부가기능들이 업데이트 될 때까지, 웹사이트들이 파이어폭스 3를 제대로 지원할  때까지 파이어폭스 3 설치는 다음으로 미루었습니다. 물론 파이어폭스 2에서 쓰던 확장기능들을 그대로 파이어폭스 3에서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만 귀찮기도 하고 정식버전을 선호하는지라 그만두어 버렸습니다.

모질라 사이트에서 파이어폭스 2를 다운받는 링크를 찾지 못해, 심파일에서 파이어폭스 2.0.0.14를 다운로드했습니다. 그런데 아무 생각없이 파이어폭스 3를 언인스톨 하지도 않고 파이어폭스 2를 설치했다가 오류만 봤네요.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파이어폭스 3를 언인스톨하고, 파이어폭스 2를 다시 설치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북마크 / 부가기능 / 방문기록 등이 그대로 남아있더군요. 어찌보면 보안상 불리할 수도 있겠지만 제 경우엔 다행이었네요. 단, 저장되어있던 ID나 비밀번호 등은 모두 초기화된 상태였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파이어폭스를 쓴다거나, 파이어폭스를 쓰던 컴을 다른 사람이 쓰게 할 때에는 필히 개인정보 초기화를 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도구 - 설정 - 개인정보 항목에서 초기화 가능).

결국 금방 파이어폭스 3로 갔다가 다시 파이어폭스 2로 되돌아 왔습니다. 아무래도 1.5에서 2.0 넘어갔을 때처럼 보안패치 하나 둘 정도 나오고 난 뒤에야 3.0으로 넘어갈 듯 싶네요. 아직 2.0도 쓸만하고 말이죠. 

댓글 18개:

  1. 베타버턴부터 꾸준히 사용해온 저로서는 파폭3.0 정식버전 배포가 큰 의미로 다가오진저는 않았지만, 확실히 확장프로그램의 호환성때문에 정식버전이 불편하긴 합니다. 특히 '마우스제스쳐'와 'IE 탭'기능의 호환문제로 확실히 불편하군요. 이제 파폭과 확장프로그램은 뗄 수 없는 공생관계인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2. 저 같은 경우는 대부분의 add on 을 사용할 수 있어서 만족하며 살고 있습니다.

    tab mix plus가 안되는게 흠이지만,.

    답글삭제
  3.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4. 자동 업데이트가 안되는 부가 기능이 많더라구요. 직접 찾아서 다시 설치해보세요..ㅎㅎ

    답글삭제
  5. FF3 베타때부터 FF2로 돌아가시는 분들 포스트만 보면, 다는 댓글인데요.-_-;;; FF3 에서 FF2의 확장기능을 강제적으로 설치시키는 확장이 있습니다. 저도 한동안 써봤는데, 별다른 에러없이 잘 사용되더군요. (테마는 좀 무리였고...) 'Nightly Tester Tools' 라는 확장을 찾으시면 됩니다. 여기 주소는 http://www.oxymoronical.com/web/firefox/nightly 입니다. 전 모두 22개의 확장기능을 쓰는데, 이제껏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답글삭제
  6. 마우스 제스처는 firegesture 쓰면 되고, 탭 믹스 플러스는 dev 버전 쓰시면됩니다.
    http://tmp.garyr.net/tab_mix_plus-dev-build.xpi

    답글삭제
  7. http://neverstudy.net/entry/Firebug
    FF3.0을 지원하는 Firebug 1.2 Alpha

    * FF 3.0에서 사용할 수 있는 Firebug 1.2 버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답글삭제
  8. 저도 3.0 설치했다가 2.0으로 롤백했습니다. 일단 큰 변화가 느껴지지도 않고, 프로그램도 무거워져 리소스도 더 먹더군요. 그리고 리소스 새는 버그가 있는 것 같더군요. 아무튼 안정될 때 까지 2.0 쓸렵니다.

    답글삭제
  9. 아^^ 저는 지난주에 RC3설치했다가, 3일정도 심각하게 고민했습니다.. 고민이라기보다 확장기능하고 싸움이죠.;;

    어떻게 고치고 고치다보니, TabMixPlus빼고 다 쓸수 있더라구요..

    아 그리고 정말 파폭2에서 잘 돌아가는 사이트가 3에서 안돌아가는건 아쉽던데요..

    답글삭제
  10. 제노 님 / 확실히 파폭에 확장기능은 이제 필수가 된 듯 합니다. 매일매일 쓰던걸 하루아침에 바꾸기가 무척 불편하네요.

    너른호수 님 / 탭믹스플러스가 없으니 파폭이 앙꼬없는 찐빵 느낌이더군요. 전 기다리렵니다~

    reric 님 / 아..자동업데이트가 지원 안되는 경우도 있겠네요. 다시 확인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팬 님 / 예, 강제로 설치시키는 방법이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아직 2.0 쓰는게 불편하지 않아 기다리렵니다~

    웹초보 님 / 파이어제스춰 괜찮은가보네요. 사실 올인원제스춰에서도 자주쓰는 기능이 몇가지 안되는지라.. 고려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mrgeek 님 / 파이어버그 알파버전이 있었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1. ⓞpen2ⓦorld™ 님 / 그런 문제가 있습니까? 저는 마이너 업데이트 한두번 나온 뒤에 설치할까 합니다.

    thankee 님 / 탭믹스플러스가 하루빨리 되어야 할텐데.. 좀 더 기다려봐야겠네요. 코멘트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2. 저도 첨엔 당황했었지만, 곧 3.0용 애드온들을 모두 찾거나 대체할 수 있었습니다.
    의외로 제작사의 홈페이지에 가면 제공하고 있는 경우가 많더군요. ^^

    답글삭제
  13. MegaWave 님 / 그러고보니 제작사 사이트를 찾아볼 생각을 못했네요. 한번 쭉 훑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4. 저만 모질라 사이트에서 FF2 다운로드 받으려고 찾아다닌게 아니군요 ㅎㅎ
    ( http://www.cyworld.com/cizix/274229 )

    제가 찾은 링크는 이겁니다.

    http://download.mozilla.org/?product=firefox-2.0.0.14&os=win&lang=ko

    ftp://releases.mozilla.org/pub/mozilla.org/firefox/releases/2.0.0.14/win32/ko/Firefox%20Setup%202.0.0.14.exe

    ( FIrefox 2.0.0.14, 윈도우용 한국어 버전 )

    답글삭제
  15. 씨직스 님 / 비슷한 상황을 겪으셨나보네요. 저도 모질라 사이트에서 찾다가 그냥 포기하고 공개자료실 사이트에서 받았습니다.

    답글삭제
  16. Firefox3 대응 All-in-One Gesture가 나왔습니다. 확인해 보세요~ :)

    답글삭제
  17. 저도 Firefox 2 설치하고 싶은데, OS X용은 다운받을수 없을까요?

    답글삭제
  18. Anonymous 님 / 아마도 해외쪽 자료실을 찾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링 해보시면 금방 나올것 같아요.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