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놀고 있는 컴퓨터가 한 대 있습니다. 멀쩡한 컴퓨터인데 그냥 놀리고 있자니 좀 안타깝네요. Windows XP를 깔아 쓰자니 SP2 이후 패치들은 무거워서 설치도 못할 거 같고, 그렇다고 Windows ME나 98SE를 쓰자니 답답하고. 생각해보니 리눅스는 사양이 낮아도 돌릴 수 있다길래, 배워보는 셈 치고 리눅스를 깔아 써보려 합니다. 놀고 있는 구형 컴퓨터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텔 펜티엄3 1Ghz 코퍼마인
- VIA 694 보드
- 256MB 램
- 엔비디아 지포스 2MX
- 기타등등...
이정도 사양이면 충분히 리눅스를 돌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찾아보니 GUI도 쓸 수 있고 웬만한 작업은 다 하겠더군요. 우분투, 페도라코어 등 종류가 많던데 리눅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로서 어떤 것을 선택하는게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리눅스 고수분들의 고견을 기다립니다.
p.s 가급적 한글판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눅스를 잘 모르는 초보이지만 감히 말씀드려봅니다.
답글삭제우선 제가 아는한 가장 가벼운 리눅스는 데비안입니다. 데비안.. 제가 데비안으로 리눅스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뭐 그럭저럭 배울만 했습니다.(정식으로 배운 것이 아니라 리눅스 한번 깔아보겠다고 설쳤다라는 거죠 ;; )
결론 : 어렵습니다. 가벼운 리눅스는 그러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배경에는 리눅스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이유가 깔려있습니다.(쉽게 말하면 통짜 제품이 아니라 블럭놀이같은 OS 인지라.. 블럭의 뼈대만 있어도 되긴 하지만, 거기에 살을 붙이자면 너무 어렵다라는 것입니다.)
그저 가볍게 쓰시길 원한다면 winflp 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xp pro sp2 를 기반으로한 저사양용 윈도우즈xp 라고 보시면 될것입니다.
또한 그 정도 사양이면 일반 xp 를 다이어트해서 설치하셔도 무방할듯 합니다.
우분투 7.04 추천합니다.
답글삭제지금 이 글도 우분투에서 쓰고 있습니다. 한글버전 지원에 - 한번에 됩니다. 입력까지 -, 파이어폭스 & 오픈오피스 & 에볼루션 등 각종 소프트웨어 지원..... mp3 와 동영상까지 한번의 클릭으로 가능합니다.
당연한 것 아니냐고 하실까봐 - 리눅스에선 엄청난 삽질을 했어야 했습니다.
7.04로 우분투에 익숙해지신 후에 본격적인 공부를 하실 때는 다른 커널용 리눅스를 멀티 부팅 하셔도 되고요. 따로 리눅스 머신을 하나 구하셔도 됩니다. 옛날 도스처럼 직접 입력하시는 .... 이건 사실 펜3 500 정도도 충분하죠.
데비안 추천드려요 ;)
답글삭제http://www.debianusers.org
저도 telemann씨의 댓글에 동의합니다.
답글삭제최근 우분투가 새로운 버젼으로 나왔는데,
원클릭으로 아주 쉽게 되었다고 하더군요.
전 FC만 써봐서 다른 버젼은 잘 모르겠네요.^^
제 서브 컴퓨터 사양이
펜티엄 2 400Mhz
128+256MB
8GB
임에도 FC3까지 문제없이(조금 끊겼지만..)돌린 기억이 납니다.
그러고보니 혹자는 486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해서 MP3플레이어를 만들었다고 하더군요.;;
여러분들의 리플 감사드립니다. WinFLP는 저도 본 적이 있는데 그렇게 크게 끌리진 않더군요. 데비안 or 우분투 or 페도라 정도로 좁혀지네요. 취미생활삼아 하는 것이니 만큼 시간을 갖고 좀 더 고민해봐야 겠습니다 :)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전 우분트 사용하는데 전에는 데비안 썼구요. 데비안 보다 우분투가 사용하기 편하죠. 데비안도 사용하면서 편하다고 생각했는데 우분투느 할게 없더군요. ^^;;
답글삭제예전에 프비도 설치해봤는데 프비가 리눅스보다 빠른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만 리눅스랑은 조금 다르더군요. 그래서 조금 써보고 데비안으로..;;;
리눅스를 처음 배우시는 거라면 당연히 쉬운 것부터 써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관련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답글삭제위 조건을 충족시켜 주는 리눅스는 결국 페도라코어란 얘기가 나오네요. 인터넷에 나도는 자료들은 대개 레드햇 계열에 해당되는 것이 많습니다. 국내에 널리 보급된 리눅스가 레드햇 계열이고 현재 우리나라 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리눅스가 페도라코어이기도 하죠. 관련 서적들도 레드햇이나 페도라 계열이 대다수니 가급적이면 페도라 등으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페도라로 리눅스에 조금 익숙해지기 시작하신다면 데비안이나 우분투에도 도전해 보시고 젠투까지 가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젠투가 노가다가 좀 필요한 리눅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SULinux를 강추합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에서 파생된 리눅스라고 하네요. 수퍼유저코리아에서 무료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www.sulinux.net 입니다. APM 설치부터 해서 계정 생성 및 DB생성, 도메인 생성 모두 명령어 한 방에 깔끔하게 되는 아주 편리한 리눅스 중의 하나입니다. 콘솔에서 한글 지원도 됩니다.
리플 감사합니다. 갈등이 많이 되네요. 아직 리눅스를 써본 적도 없으니...허허허; 어차피 취미삼아 만져보는 것이니, 천천히 하나하나 해보려 합니다. 많은 도움말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리눅스는 무슨 그냥 갖다 컴퓨터를 날 주면 된다
답글삭제리눅스는 무슨 그냥 갖다 컴퓨터를 날 주면 된다
답글삭제제가 추천해 드린다면 데비안과 우분투 둘중 하나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답글삭제사실 우분투를 적극 추천해 드리고 싶기는 한데... Gnome등이 은근히 시스템을 많이 먹는데다가 최근 여러가지 자동으로 깔면서 시스템을 많이 먹는 경향이 있어서 심플한 데비안이 낫다는 생각도 듭니다.^^;;
결론은 심플하고 편안하게 쓰실려면 데비안, 더 편하고 화려하게 쓸시려면 데비안보다는 조금 느릴수도 있지만 우분투.. 정도랄까요.
근데, 2cpu회원이세요? ^^;; 댓글보니 Nosyu님도 보이시구...ㅋㅋ 제가 아는 분들 보이니 급흥분해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