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TAP-Windows Adapter V9 또는 TAP-win32 Adapter OAS 네트워크 어댑터가 맥어드레스 추출 프로그램의 동작을 방해할 수 있음

by hfkais | 2021. 1. 25. | 0 comments

요약

동생의 도움 요청. 어떤 웹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는데 계속 똑같은 오류 메시지만 보여주고 잘 안된단다. Chrome 원격 데스크톱의 '지원하기' 기능을 이용해 증상을 확인해 보았다.

이용하려는 웹사이트는 학점은행제와 관련된 교육훈련기관 사이트. 어떤 문제가 있나 살펴보니 계속해서 '맥 어드레스 추출 프로그램' 설치 팝업이 뜨고 있었다. 분명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데도 말이다. 맥 어드레스가 체크되어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는데, 이게 안되니까 계속해서 똑같은 메시지를 띄웠던 것이다.

우선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 맥 어드레스 추출 프로그램은 윤디스크라는 곳에서 만든 것인데, 아무리 구글링을 해봐도 비슷한 경우를 찾을 수 없었다. 동생이 이용하려는 사이트 외에도 이쪽 업계(?)에서는 꽤 널리 쓰이고 있는 모양인데, 생각보다 관련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 같은 솔루션을 쓰고 있는 대형 사이트 QnA에도 딱히 답은 없었고.

다음으로 해당 프로그램이 시스템 상에서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해 봤다. 혹시 몰라 윈도10 사용자 계정도 새로 만들고, 아예 설치 파일의 실행 자체를 '관리자 권한'으로 해서 설치했다. 윈도10의 '구성 요소 서비스'와 '작업 관리자'에서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는지 체크했다. 자동시작도 잘 되고, 백그라운드에서 멀쩡히 굴러가고 있었다.

그렇다면 이번엔 웹브라우저가 의심스럽다. 이런 사이트들은 대개 만들어진지 오래된 곳들이 많기 때문에,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로 보는게 그나마 낫다. 실제로 사이트 안내에서도 IE로 사용할 것을 '권장(이라지만 사실상 강제)'하고 있었고. 혹시 보안 옵션 때문에 막혔을까 싶어 아예 IE의 보안 레벨을 최하로 낮췄다. 그래도 안된다.

동생과 함께 꼬박 이틀을 고민하고 업체에 지원을 요청했다. 교육훈련기관 사이트 담당자는 해결을 못해서 결국 솔루션 제공업체의 지원을 받았다. 그쪽에서도 이것저것 시도해 보더니, 다른건 문제 없어 보이는데 '네트워크 어댑터' 쪽이 의심된다고 했다. TAP-Windows Adapter V9 또는 TAP-win32 Adapter OAS 라는 이름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너무 많이 설정되어 있다고. 다만 삭제 메뉴가 비활성화 되어 있어 삭제는 못하고 '이걸 지워보시라' 하고는 지원을 마쳤다.


네트워크 연결 설정에 보이는 수십 개의 어댑터들

일리있는 판단이었다. 맥 어드레스를 추출해서 웹페이지에 전달해야 하는데, 네트워크 어댑터가 수십 개라면...? 🤔 일반적인 시스템이라면 네트워크 어댑터가 두 자리수는 아닐 것이다. 유선랜, 무선랜, VPN, 가상머신, WSL 등을 합치고 어쩌다 자동으로 생긴 #2 #3 어뎁터들까지 다 합쳐도 많아야 10개 안쪽이다. 동생에게 물어보니 자기도 이게 왜 생겼는지 모르겠단다. 아마 어딘가의 액티브X 같은 녀석들이 보안 접속이랍시고 생성해 놨겠지. 아무튼 쓸모없는 것들이라 제거하기로 했다.


제어판의 '네트워크 연결'에서는 아예 삭제 메뉴가 비활성화 상태였기 때문에 혹시나 싶어 장치 관리자로 가보았다. 아니나 다를까, '네트워크 어댑터'에 수십 개의 TAP-Windows Adapter V9 / TAP-win32 Adapter OAS 어댑터들이 죽 늘어서 있었다. 다행스럽게도 여기선 삭제가 되었다. 동생에게 이걸 다 지우게 한 뒤, 재부팅을 하고 다시 교육훈련기관 사이트에 접속했다.

약 3일에 걸친 수고가 무색할 정도로 너무 멀쩡히 잘 굴러갔다! 페이지를 로딩할 때마다 뜨던 '맥 어드레스 추출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십시오' 메시지도 더 이상 뜨지 않고, 한번에 잘 넘어간다.


요약 - 국내 사이트에서 맥 어드레스 추출 프로그램이 오류를 일으킬 땐 '네트워크 연결' 설정에 다수의 TAP-Windows Adapter V9 또는 TAP-win32 Adapter OAS 네트워크 어댑터가 있진 않은지 확인한 뒤 이를 제거하면 해결될 수도 있다.

comment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