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설치

by H.F. Kais | 2006. 4. 5. | 1 comments

링크 : mwultong님의 블로그 글

mwultong님의 블로그에 방문했다가, Google Analytics 초대장이 날아왔다는 글을 보게 되었다. 나도 전에 신청해 둔 적이 있는지라, 혹시나 해서 메일함을 열어보니 초대장이 와 있었다. 구글 계정은 이미 있으므로 넘어가고, Google Analytics 서비스에 가입했다. 모든 페이지가 예쁘게 한글화되어 있어 보기 좋았다(개인적으로, 구글의 최근 서비스들은 디자인이 날로 좋아지는 것 같다. MS Live.com의 등장으로 구글이 긴장한 것일까? 사용자 입장에선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다.).

Google Analytics에 가입하려면, email을 통해 전달된 코드가 필요하다. 4-5-4 자리 코드인데, 마치 CD-key와 비슷하다. 가입 과정은 매우 간단하고 쉽다. 코드 확인이 끝나면 Google Analytics를 설치할 웹사이트 주소를 넣고,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입력한다(이름, 전화번호, 국가 등 - 적지 않아도 상관은 없는 듯). 마지막으로 약관에 동의하면, 가입절차가 완료된다. 이때 출력되는 코드를 복사해서 자신의 홈페이지 코드에 넣어주면 된다. 자세한 가입 절차와 내용들은 mwultong님의 글을 참조하면 좋을 것이다.

잠깐 메뉴들을 살펴보니, 매우 꼼꼼하고 자세한 통계 분석 내용을 제공하는 것 같다. 무엇보다 레포트 결과를 실무진, 마케팅 담당자, 웹마스터 등으로 대상을 달리해서 정리하여 보여주는 게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각 대상이 관심갖을 레포트 내용을 따로 모아서 한번에 보여주는 것이다. 물론 모든 레포트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레포트 내용이 워낙 다양하고 세세하기 때문에 각 대상별로 정리된 레포트를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그저 웹 카운터 정도의 내용을 기대했는데, 이정도면 전문 유료 통계분석 서비스 못지 않다고 생각된다. 웹사이트에 쓰이는 키워드 하나하나를 추적해서 레포트해주는 것이다. 물론 이렇게 훌륭한 데이터들을 가지고, 사이트 운영에 어떻게 이용할 지는 전적으로 사용자의 몫이다. 그나저나 아직 설치한 지 하루도 안 되었기 때문에 자세한 레포트 내용은 보지 못했지만, 대충 보아도 상당히 예쁘고 보기 편하게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인적이 느낌은, 구글같지 않은 페이지 디자인이라고 해야 할까? 구글에서 굴림9pt 폰트를 보게 될 줄이야! 하지만 그 내용은 역시나 구글답다.

태그 : , , , , ,

댓글 1개:

  1. 한글판 구글 통계가 있었군요.
    제가 영문판 파이어폭스로 접근해서 영문으로만 나온 것 같습니다..

    (∩_∩)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