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달아놓은 Site Meter 카운터의 Referral URL을 가끔 살펴보면, 의외로 재미있는 곳으로 링크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우선 My Blogging Story의 경우 올블로그 쪽에서 오는 링크가 가장 많다. 아무래도 My Blogging Story의 경우 올블로그 쪽 서비스(태그, 올블릿)를 많이 이용하고 또 가끔 실시간 인기글 같은 곳에 올라가기도 하니 그럴 것이다. Seoul Daily Photo의 경우 대부분 외국에서 많이 들어온다. 같은 Cities Daily Photo 블로그에서 링크를 타고 오는 경우가 종종 있고, Blogger 랜덤 링크를 통해 들어오는 경우도 있지만, 가장 많은 경우는 검색엔진을 타고 오는 경우다. 이 경우 대부분 구글, 야후!, MSN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오며, 구글이나 야후!의 검색엔진을 차용한 웹사이트에서도 간혹 들어오곤 한다. 이때 검색어는 주로 Korea, Seoul, Picture, Photo 등이다. 아직 네이버에는 Seoul Daily Photo가 등록이 되지 않아 네이버 쪽에서 오는 사람은 없다.
오늘도 Referral URL을 일일이 클릭하며 살펴보고 있는데, 싸이월드 로그인 화면이 뜨는 것이었다. 싸이월드 쪽에선 그동안 한번도 온 적이 없어서 한번 로그인해 보았다. 그랬더니 'xx외대 방송국동문회 사진클럽' 이라는 클럽이 떴다. 게시물이 회원에게만 공개되어 있어 자세한 글은 못 봤지만, 아마도 Seoul Daily Photo를 소개하는 글인 것 같았다. 그동안은 주로 외국인들이 많이 찾아왔는데, 어찌어찌 하다보니 우리나라 내에서도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것 같다. 분명 기분 좋은 일이긴 하지만, 한편으론 어느 정도 부담도 된다. 다른 Cities Daily Photo 블로그 운영자들이 그런 것처럼, 나도 이곳에 대해 어디까지나 취미 이상의 의미는 부여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저 꾸준히, 어설픈 영어와 미숙한 사진이나마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한국에 대해 알리고 싶은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아마도 나의 미숙한 콩글리쉬에 많은 사람들이 낄낄거리겠지만, 뭐 어쩔 수 없다. 그래도 외국사람들이 대충 알아 듣는게 그저 고마울 따름이다.
태그 : Referral , 방문자 , Daily Photo
comment 댓글 없음:
댓글 쓰기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