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맵을 효과적으로 - YourGMap

by H.F. Kais | 2006. 4. 25. | 2 comments

Cities Daily Photo에 속한 여러 블로그들은 직접 각 블로그의 링크 리스트를 통해 접속할 수도 있지만, Daily Photo Map 사이트를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이 사이트는 구글 맵을 이용해서 전세계 지도에 각 도시의 블로그를 표시해주고 있는데, YourGMap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처럼 구글 맵의 지도에 직접 그 지역에 대한 정보 등을 입력해서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구글 맵의 API를 바탕으로 운영되는데, 사용법이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다. 회원가입 방식이 약간 특이한데, 이 사이트의 전면에는 회원가입을 위한 어떤 링크도 제공되지 않는다. 단, 이 사이트에서 자신의 map을 만들고 난 뒤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사이트 전체가 영문이긴 하지만, 이용에 어려운 것은 없다. 지도를 찾고, 그곳에 대해 설명할 핀을 꽂고, 설명을 적고, 설정을 한 뒤 Blogger.com에서처럼 publishing을 하면 된다(간단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지도는 별도의 페이지로 보여지거나 iframe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삽입할 수 있다.

나는 시험삼아 서울 용산역에 대한 맵을 만들었는데, 이 링크에서 볼 수 있다. 가운데 핀을 클릭하거나 지도 아래에 있는 YongSan Station이란 글자를 클릭하면, 풍선도움말 처럼 펼쳐진 설명을 볼 수 있다. 구글 맵에서 아직 한국에 대한 지명 서비스나 확대된 지도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사용자들은 위성사진으로 설정해두고 보는게 좋을 것 같다. 지도로 보여줄 지, 위성사진으로 보여줄 지, 아니면 둘을 합쳐서 보여줄 지는 우선 맵을 만든 뒤 'Map Settings'에서 설정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 서비스는 한국에서 상당히 유용할 것 같다. 미국의 경우, 구글 맵에서 주소를 입력하면 구글 맵에 바로바로 지역이 표시된다. 그러나 한국은 아직 지도조차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비록 위성사진이나마 구글 맵에서 특정 위치를 설명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물론 위성사진으로 특정 건물 등을 찾으려면 무척이나 힘들다. 역 같이 크고 특수한 건물이 아닌 이상, 일반적인 건물을 찾으려면 눈알이 빠질지도 모르겠다 :D ).

태그 : , , , ,

댓글 2개:

  1. 한글을 적어줬더니 다 깨먹네요. 기왕 하는 거 UTF-8로 해주면 어디가 덧나나 ISO-8859-1입니다요.

    답글삭제
  2. 제 블로그 보고 말씀하신 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러고보니 YourGmap의 인코딩이 UTF8이 아니었네요...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