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맵을 효과적으로 - YourGMap

by H.F. Kais | 2006. 4. 25. | 2 comments

Cities Daily Photo에 속한 여러 블로그들은 직접 각 블로그의 링크 리스트를 통해 접속할 수도 있지만, Daily Photo Map 사이트를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이 사이트는 구글 맵을 이용해서 전세계 지도에 각 도시의 블로그를 표시해주고 있는데, YourGMap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처럼 구글 맵의 지도에 직접 그 지역에 대한 정보 등을 입력해서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구글 맵의 API를 바탕으로 운영되는데, 사용법이 매우 간단하고 편리하다. 회원가입 방식이 약간 특이한데, 이 사이트의 전면에는 회원가입을 위한 어떤 링크도 제공되지 않는다. 단, 이 사이트에서 자신의 map을 만들고 난 뒤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사이트 전체가 영문이긴 하지만, 이용에 어려운 것은 없다. 지도를 찾고, 그곳에 대해 설명할 핀을 꽂고, 설명을 적고, 설정을 한 뒤 Blogger.com에서처럼 publishing을 하면 된다(간단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지도는 별도의 페이지로 보여지거나 iframe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삽입할 수 있다.

나는 시험삼아 서울 용산역에 대한 맵을 만들었는데, 이 링크에서 볼 수 있다. 가운데 핀을 클릭하거나 지도 아래에 있는 YongSan Station이란 글자를 클릭하면, 풍선도움말 처럼 펼쳐진 설명을 볼 수 있다. 구글 맵에서 아직 한국에 대한 지명 서비스나 확대된 지도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사용자들은 위성사진으로 설정해두고 보는게 좋을 것 같다. 지도로 보여줄 지, 위성사진으로 보여줄 지, 아니면 둘을 합쳐서 보여줄 지는 우선 맵을 만든 뒤 'Map Settings'에서 설정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 서비스는 한국에서 상당히 유용할 것 같다. 미국의 경우, 구글 맵에서 주소를 입력하면 구글 맵에 바로바로 지역이 표시된다. 그러나 한국은 아직 지도조차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비록 위성사진이나마 구글 맵에서 특정 위치를 설명하고자 할 때 사용하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물론 위성사진으로 특정 건물 등을 찾으려면 무척이나 힘들다. 역 같이 크고 특수한 건물이 아닌 이상, 일반적인 건물을 찾으려면 눈알이 빠질지도 모르겠다 :D ).

태그 : , , , ,

댓글 2개:

  1. 한글을 적어줬더니 다 깨먹네요. 기왕 하는 거 UTF-8로 해주면 어디가 덧나나 ISO-8859-1입니다요.

    답글삭제
  2. 제 블로그 보고 말씀하신 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러고보니 YourGmap의 인코딩이 UTF8이 아니었네요...

    답글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