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에서 Type 툴 사용시 could not complete your request because something prevented the text engine from being initialized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 해결책

by hfkais | 2009. 7. 7. | 13 comments

어도비 포토샵에서 Type 툴을 사용하려 할 때,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뜨면서 잘 안될 때가 있습니다.

could not complete your request because something prevented the text engine from being initialized

‘네 요청을 완료할 수 없다~ 왜냐하면 어떤 방해물에 의해 텍스트 엔진이 초기화 되고 어쩌고 저쩌고 했기 때문이다~’ 라고 대충 해석해 볼 수 있겠네요. 이 오류 메시지가 뜨면 Type 툴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미지에 글자 입력을 할 수 없지요. 아주 골치 아픈 오류입니다.

 

우선, 검색엔진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해결책은 Fonts 폴더 내의 글꼴 파일들을 모두 새로 추가시켜 주는 것입니다. HappySky님의 블로그를 비롯해 몇몇 사이트에서 이 방법을 찾았습니다. 지식인에도 올라가 있더군요. 만약 윈도우 글꼴 시스템 쪽에 문제가 있다면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 해결책은 포토샵을 초기화 시키는 것입니다. 해외 블로그인 eBloggy에서 찾은 방법으로,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 내의 사용자 폴더에 저장된 설정 파일들을 삭제해 포토샵이 자동으로 초기화 되도록 합니다. 만약 포토샵 쪽에 문제가 있다면 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겠죠.

 

그러나 전 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을 써보니 윈도우 글꼴 시스템은 멀쩡했고, 두 번째 방법을 쓰자니 각종 설정값들이 초기화 되는 게 걱정되었죠. 그래서 다른 방법이 없을까 궁리하던 중, 아주 수상한 폴더와 파일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snap_3156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계정)\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Adobe\

위 경로에 위치한 Fonts, TypeSpt, TypeSupport 이 세 폴더입니다. 그리고 이 폴더들에는 AdobeFnt10.lst 또는 AdobeFnt11.lst 라는 이름을 가진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이름만 봐도 딱 느낌이 오죠? 이것은 Adobe 제품군의 폰트리스트 공유파일로 추정됩니다. 폴더가 여러 개인 것, AdobeFnt 뒤의 숫자가 각각 다른 것은 제가 포토샵 CS2와 CS3를 동시에 설치해두고 쓰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만약 CS2 혹은 CS3 하나만 설치해놓고 쓰는 분이라면 위 세 폴더와 두 파일 중 한가지만 보일 수도 있겠죠.

이 파일은 포토샵에서 사용할 글꼴들의 목록을 저장하고 있는데, 가끔 엉키거나 오류가 나면서 문제를 일으킬 때가 있습니다. 주로 새로운 글꼴을 추가했을 때 글꼴 목록이 제대로 갱신되지 않아 문제가 되곤 합니다.

따라서 이 파일(AdobeFnt10(또는 11).lst)을 삭제하고 포토샵을 실행시키면, 포토샵은 자동으로 글꼴 목록을 다시 작성하여 .lst 파일로 저장하게 됩니다. 다른 설정값은 전혀 건드리지 않고 글꼴 목록만 갱신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도 없죠. 윈도에 새로운 글꼴을 추가하였는데 포토샵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댓글 13개:

  1. 안녕 하세요. 포토샵 과제할 때마다 밤샜던 기억이 나네요. 관심' 등록해 주신거 인사차 들렀어요. 사진도 잘 보고 있구요^^

    답글삭제
  2. 민영 님/
    안녕하세요 ^^ blogger에서 한국 분들을 보면 왠지 반가워서 관심등록 하고 있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ㅠㅠ정말 감사합니다..

    저 몇번이나 포토샵 재설치를 반복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덕분에 아주 자알~됩니다~!!!!!

    너무너무 행복해요 인제 디자인잘할수있을것 같애영 ㅠㅠㅠㅠ

    답글삭제
  4. bb 님 / 도움이 되어 기쁩니다. 즐거운 디자인 작업 되시길~! :D

    답글삭제
  5. 윈도우7 사용자입니다. 두번정도 포맷할 때마다 포토샵이 꼭 이 말썽을 일으키더군요.. 그때도 이 블로그를 보고 속시원히 해결했는데 기억력이 3초 기억력 인지라 또한번 도움얻고 가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익명 님/ 도움이 되어 다행입니다. 보람을 느낍니다.

    답글삭제
  7. 단번에 해결되었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8. ara 님 / 도움이 되어 다행입니다.

    답글삭제
  9. 방금 저도 같은 증상이 있어 따라해보니 해결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0. 감사합니다 ㅠㅠ 포토샵, 프리미어, 에펙 등은 CS3을 사용중에 일러스트레이터 CS5를 설치했더니 동일한 증상이 보이더라구요... 한참 찾아 헤매다 여기까지 와서 해결하고 갑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H.F.Kais님^^

    답글삭제
  11. 덕분에 해결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2. 저대로 해도 해결이 안되네요.....................................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이게 벌써 10년도 더 된 내용이라... 현재 많이 쓰는 버전에선 통하지 않을거 같습니다. 검색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삭제

- 스팸 방지를 위해 보안문자(캡차) 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스팸댓글이 너무 많이 달려 댓글 검토 기능을 쓰고 있습니다. 입력하신 댓글이 당장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도, 블로그 주인장은 댓글을 보고 있으니 안심하세요. 1~3일 내에 검토가 완료되면 댓글이 게시됩니다.

덧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스팸방지를 위해 '단어확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